[소리문화와 인간] 판소리 심청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판소리
1) 판소리의 정의
2) 판소리의 발달 과정
3) 판소리의 구성요소
나. 전통심청가
1) 전통심청가 소개
2) 전통심청가의 줄거리
3) 유명대목
4) 전통심청가의 음악적 짜임새 - 가곡성,우조
다. 소릿제
1) 소릿제의 정의
2) 소릿제의 유파별 특징
1 동편제
2 서편제
3 강산제
3) 심청가 속의 소릿제
4) 비교 예시
라. 심청가에서 가질 수 있는 의문점들
1) 심청이는 효녀인가 불효녀인가?
2) 심봉사는 바람둥이?
마. 현대 문화 속 심청가
1) 현대 작품 속에서 재해석된 심청가
1 유니버셜 발레단 창작 발레 ‘심청’
2 kbs 드라마 ‘심청의 귀환’
3 남북합작 애니메이션 ‘왕후 심청’
2) 패러디
심청가를 패러디한 여러 가지 cf

Ⅲ. 결론

본문내용
다. 소릿제

1) 소릿제의 정의

유파란 '생각이나 방법 경향이 비슷한 사람이 모여서 이룬 무리' 라는 뜻이다. 주로 학계나 예술계에서 유파가 생겨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판소리에서도 이와 같이 지역에 따른 분파가 형성되었다. 판소리는 전승되면서 전승 계보에 따라 음악적 특성에 차이를 갖게 되었는데, 이를 '제(制)' 또는 '소릿제'라 한다.
크게 섬진강을 중심으로 동쪽지역(전라도 동북 지역)의 소리인 동편제와 섬진강 서쪽 지역(전라도 서남 지역)의 소리인 서편제, 그리고 경기도와 충청도 지역에서 불리는 소리인 중고제로 구분된다. 이밖에 서편제의 분파로 볼 수 있는 강산제와 호걸제, 석화제, 경드름제 등이 있다.

2) 소릿제의 유파별 특징

1. 동편제

동편제 창제는 한마디로 ‘막자치기 소리’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이 ‘막자치기’란 창법에서 특별한 기교를 부리지 않고 ‘목으로 우기는’ 소리를 말한다. 따라서 동편제 소리를 제대로 하려면 선천적으로 풍부한 성량을 타고나야 한다. 동편제의 이와 같은 특징은 요컨대 비(非)기교성이란 말로 대체될 수 있다.

대체로 동편제에서는 장단의 운행에 있어서 그 템포가 매우 빠르다. 기교와 수식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장단에 맞추어 말을 던지듯이 빠져 나간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그리고 장단도 ‘잔가락’(복잡한 기교를 부리는 베리에이션) 없이 '대마디 대장단'(잔가락 없이 한 박만 치는 장단)이 주축이 되고 그 대마디 대장단 속에 빈틈없이 사설을 채워 한 마루의 장단으로 소리 한 꼭지씩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이처럼 장단의 마루에 충실하고 템포가 빠르기 때문에 동편제에서는 자연히 발림(몸짓)을 할 여유가 없어서 연기면 에서는 건조한 인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판소리에 대하여
  • 인간이 향유하는 보편적 문화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남도의 무가를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진 판소리는 전성시대에 이르러 그 단순성에서 벗어나 다양한 선율을 개발하면서 차원높은 예술로 발돋움하였다. 각 지역의 음악과 전통적인 음악 기법의 수용을 통하여 판소리는 지역과 계층을 뛰어넘는 국민예술로 발전하였던 것이다. 또 판소리 자체의 음악 문법이 개발되어 기존의 민속음악과는 그 차원을 달리 하였는데, 이 중심에 놓이는 인물이

  • [구비문학] 심청가
  • 인간세계에서 볼 수 없는 이상향과 환상의 세계이며 生者와 死者가 서로 식별하여 알아보며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생자의 출입이 가능한 세계로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용궁이 등장하는 다른 소설들과 마찬가지로 주인공의 획기적 사건 전환의 계기가 되고 있다. 전준걸, 「고전소설의 용궁설화연구」, 동국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9, p.44.- 투신한 심청 구출의 의미판소리 의 서사구조 측면에서 보면 더욱 중요한 모티브는 ‘물 속으로 투신

  • [고전문학] 판소리 춘향가 작품분석 및 문화콘텐츠로서의 역량
  • 목 차 1. 들어가며2. 판소리1) 판소리의 뜻2) 판소리의 역사3) 판소리의 12마당4) 판소리의 성격① 예술문화인 판소리② 언어문화인 판소리③ 음악문화인 판소리④ 공연문화인 판소리3. 춘향가 1) 춘향가의 형성 2) 춘향가의 성장과 발전 3) 춘향가의 자력 ① 주제와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여러 요소들의 결합 ②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보편적 정서인 사랑 4) 정정렬제 춘향가 ① 정정렬 인물 정보② 동초제 춘향가

  • [판소리] 고전문학정리-판소리열두마당
  • 판소리 작품들은 생산 주체인 광대들의 문화와 소비 주체인 양반사대부층의 문화의 상호관련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 작품은 오로지 생산 주체인 하층민의 문화적 성격만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사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 옹고집 타령줄거리옹정 옹연 옹진골 옹당촌에 묘한 이름을 가진 사는 옹고집은 심술 사납고 인색하며 풍년(豊年)을 좋아하지 않고, 성질이 고약해서 매사에 고집을 부린 불효한 인간으로서, 팔십 노모가

  • `배비장전`을 통해 살펴본 풍자와 해학의 의미
  • 배비장전1. 들어가며‘배비장전’은 원래 판소리 열두 마당의 한 편으로, 지금은 소설로만 전하고 있는 작품이다. 현재 두 종류의 이본이 전해지고 있는데, 1916년에 간행된 新舊書林本(신구서림본)의 구활자본과, 1950년에 간행된 國際文化館本(국제문화관본-김삼불본)이 그것이다. 후자는 작품의 결말부분이 삭제되어 배비장이 동헌 마당에서 벌거벗은 채로 망신을 당하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으며 세부에 있어서도 임의로 삭제되었다. 이 작품은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