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조사방법론] 대학교내 외식업체(파파이스)와 교외외식업체(KFC)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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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이론적 고찰 - 선행연구사례 분석
3. 연구방법설계
(1) 자료수집의 목적과 방법
1) 설문의 목적
2) 설문의 대상
3) 설문의 방법
4) 설문지의 문항유형
(2) 주요변수의 측정방법
1) 변수의 설정
2) 척도의 유형
3) 척도의 종류
(3) 표본추출
4. 분석결과 및 해석
(1) 빈도분석
(2) 다중회귀분석
(3) 신뢰도 분석 - 크롬바하 알파계수
5. 연구의 결론 및 제언
(1) 연구를 통한 주요결과
(2)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3) 향후 연구과제
6. 부록
(1) 설문지
본문내용
외식산업의 입지는 외식산업 성공의 핵심적 요인인 동시에 경영전략의 한 수단이 된다. 우리는 잘못된 입지 선정으로 인해 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도태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2004년 4월 본교 내 입점한 파파이스와 정문 앞에 위치하고 있는 KFC의 관계도 이러한 사례의 하나로서 고객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두 업체의 이용 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단 입지뿐만 아니라 가격, 서비스, 할인혜택, 브랜드 이미지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본교 학생들’이라는 범위로 그 대상을 한정지었을 때는 그 특성상 입지, 즉 접근성의 측면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대상을 파파이스와 KFC로 선정한 것은 두 업체 모두 패스트푸드 점, 치킨이 주 메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통점으로 인해 외식업체의 입지가 이용 빈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함에 있어 조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외생변수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비교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한양대학교 학생들의 KFC와 파파이스에 대한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둘째, KFC와 파파이스의 이용 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의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하며 셋째, 다양한 독립변수 중 대학교내 입점이라는 입지적 특수성으로 인해 접근성이 종속변수인 이용 빈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 조사방법과 통계자료분석 (홍종선 외, 1996, 박영사)
▪ 패스트푸드 식당이용자의 식사행동에 관한 실태조사연구 (모수미 외, 1990, 대한가정학회지)
▪ 2004 식품유통연감 (식품저널, 2004)
▪ 스탯코리아, http://www.statkorea.co.kr
▪ 이용행태 및 인구통계적 특성과 레스토랑 선택속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양위주, 박희정. 2002 한국식품영양과학회)
▪ 식당이용자의 인구통계 특성에 따른 외식업입지요인 선호경향 분석 (이방식 ,이원옥, 2001, 한국호텔경영학회)
▪ 파파이스 한양대 지점, http://www.popeyes.co.kr/shop/sungdong.asp
▪ KFC 한양대 지점, http://kfckorea.co.kr/map/map_02_02.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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