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흥행영화 순위로 본 한국영화 우세의 원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1.1 영화 ‘아바타’
1.2 우리나라의 영화시장


2. 한국인의 정서적 요인
2.1 국내 영화의 휴머니즘 강조
2.2 민족애

3. 국내 & 해외 영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설문조사)
3.1 주연배우의 영향
3.2 같은 주제로서의 한국영화 vs 외국영화

4. 스크린쿼터
4.1 스크린쿼터란?
4.2 스크린 쿼터가 국내 영화의 흥행에 미친 영향
4.3 외국의 사례
4.3.1 프랑스
4.3.2 대만

5. 인터넷 불법다운로드
5.1 국내 불법 다운로드의 실태
5.2 불법 다운로드가 영화의 흥행에 미치는 영향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국내&해외 영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한국의 역대 흥행영화 순위 중 한국영화가 절대적인 우세를 점하고 있는 이유는, 한국영화와 해외영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차이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본교 1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이 사실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3.1 주연배우의 영향

영화의 수많은 흥행 요소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주연배우의 영향이다. 영화가 개봉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연배우가 누구인가를 가장 먼저 궁금해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연배우가 유명한 연기자일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욱 관심을 끄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바로 이 부분에서 해외영화와 한국영화 사이의 차이가 생긴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한국영화배우는 해외 영화배우보다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영화에 큰 관심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해외 영화배우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배우 정도밖에는 모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국에서의 인지도가 비슷한 배우가 출연한 영화가 동시에 개봉한다면, 우리나라에서는 당연히 한국영화의 인지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는 영화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주연배우의 중요도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람들이 외국영화보다 한국영화를 선호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3.2 장르의 영향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장르별로 외국영화와 한국영화의 선호도가 다르다. 단순 SF영화(여기서 단순 SF영화란, SF영화 중에서 감성을 자극하는 휴머니즘이나 민족애를 자극하는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고 컴퓨터 CG에 많은 부분 의존하는 영화를 의미한다.) 같은 경우는 해외영화의 선호도가 높은 반면, 전쟁영화나 사극 같은 경우는 한국영화의 선호도가 높았다. 이 설문조사의 결과는 ‘왕의 남자’와 ‘태극기 휘날리며’ 가 역대 흥행순
참고문헌
참고문헌


[논문]
정영재, 박희서, 영화산업에 있어서 스크린쿼터의 영향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집 12호 14권, 한국컴퓨터정보학회(2009), p3~5
김미현 외 6명,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 영화진흥위원회(2003), p93-96

[도서]
김영석,『시네마 공장의 희망』, 한길사, 2007, p463

[기사]
최현아, 「프랑스의 방송쿼터제를 통한 영화산업지원」, nCorea, 2006. 10. 02
이지연, 「한국영화 불법다운로드 올해 3만7375건 적발」, 엠디투데이, 2009, 10, 05

[인터넷 사이트]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본 아케이드 게임을 모바일로 이식하는 형태나 기존 게임을 베끼는 방식으로는 콘텐츠 제작 능력을 갖출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생긴다. 표 4 플랫폼별 게임 시장 규모(단위: 억 원)구분2004년2005년성장률아케이드4,0314,1974.1%PC802701-12.6%비디오2,1182,49517.8%온라인12,06114,64421.4%모바일1,7852,10117.7%합계20.79724,13816.1%출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2.2 수출 현황국내의 많은 업체들이 해외 수출에 참여하고 있으나, 컴투스(2005년 상반기

  • [영화마케팅] 온라인영화마케팅
  • 본다면? 한국영화 대폭발을 ‘모델’로 바라본다면 그것은 최근 몇 년간 등장했던등 이른바 ‘대박 영화들의 형태 혹은 산업적 결과와 현상이 유사하다는 결론에서 출발하게 된다. 이 영화들은 주기적으로 등장해 엄청난 흥행 돌풍을 일으킨 뒤 매번 산업 구조에 유사한 패턴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 영화들은 여러 면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 또 그것이 몰고 왔던 파급 효과에서도 닮은 꼴이

  •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
  • 영화는 관객점유율이 46.1%로 급성장하면서 미국을 제외하면 자국영화 시장점유율이 세계 1위가 되었다. 이렇게 자국 영화의 관객점유율이 30%선을 유지하는 나라는 일본과 프랑스 2개국 뿐이다.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2001. 7한국영화 vs 외화 시장점유율 추이95969798990001한국영화20.923.125.525.139.735.246.1외화79.176.974.574.960.364.853.9(단위 :%)(2) 국내시장 성공에 따른 해외수출 증가국내 흥행성공을 바탕으로 한국영화의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본론1 – 분야별 대만의 한류 열풍 111. 드라마 111) 한국 방송프로그램의 수출분석 - 112) 한류를 이끄는 드르마 시장 123) 한국 드라마의 대만 진출 현황 - 134) 대만의 한국 드라마 열풍 원인과 분석 - 145) 한국 드라마의 전망 - 202. 대중음악 -

  • 문학과 영화 -‘링’을 중심으로
  • 본 대중문화 개방 발표 후 첫 한국과 일본의 합작 영화로 링이 제작되어 국내 개봉되었으며, 최근엔 미국 할리우드 판으로도 제작, 발표되어 관심을 모을 만큼 전 세계적으로 작품성과 동시에 대중성을 인정받고 있다. 2002년에 미국 전역에 개봉한 미국판 은 개봉 제1주에 1위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타임지 아시아판은 개봉 첫주보다 제 3주째에 더 많이 돈을 벌어들인 매우 드문 할리우드 호러 영화로 평가했으며 최종 흥행성적으로 1억2857만 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