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롯데호텔의 객실 -호텔프론트객실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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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제1장 연구 계획 ……………………………………………………… 3
1절 연구 목적
2절 호텔 선정 동기
3절 연구 방향

제2장 객실 부서의 개요 ……………………………………………. 4
1절 객실 부서란?
2절 프론트 데스크 업무의 개요
본 론

제1장 롯데호텔의 개요………………………………………………. 5

제2장 롯데호텔의 객실 부서 ………………………………………. 7
1절 롯데호텔 객실 부서의 구성
2절 Job Description
3절 프론트 관리 시스템

제3장 롯데호텔의 서비스 …………………………………………… 9
1절 롯데호텔의 서비스 매뉴얼
(1)롯데호텔의 비전과 정신, 그리고 모토
(2)서비스 4단계
(3)EXELLENCE IN SERVICE
2절 고객을 위한 서비스
(1)Group Check-In
(2)일본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
(3)비수기에 행하는 서비스
(4)Special Floor
3절 롯데호텔만의 독자적인 서비스
-No Wait Check-In

제4장 롯데호텔의 객실 ……………………………………………… 15
1절 객실의 개념
2절 롯데호텔의 객실
(1) Standard & Deluxe Room
(2) 온돌 & 일본식 suite
(3) Luxury suite


3절 Room Show
(1)Deluxe Room
(2)Royal Suite Room

결 론

제1장 본론을 정리하며 ………………………………………………….. 20
제2장 롯데호텔의 발전을 위해…………………………………………. 21
1절 롯데호텔의 문제점
-종사원 만족
2절 롯데호텔의 발전 방향 제시
제3장 롯데호텔을 다녀오며…………………………………………….. . 22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23

<<별첨 자료>>…………………………………………………………………… 24
본문내용
1절. 연구 목적

프론트는 호텔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를 고객들이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곳이다. 고객들이 호텔에 들어섰을 때, 처음으로 접촉하게 되는 장소가 바로 프론트 데스크이기 때문이다. 프론트 데스크를 포함하는 객실 부서는 객실의 예약에서부터 체크인과 체크아웃, 출납 등 각종 서비스를 행하는 호텔의 얼굴이며 호텔 정보의 중심지이다. 이처럼 객실 부서는 호텔경영에 있어서 모든 업무의 중심을 이루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객실 부서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은 호텔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커다란 의미를 가진다.
본 조는 특정 호텔을 선정하고 직접 방문하여 조사해 봄으로써 객실 부서의 조직, 역할, 서비스등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 객실 부서가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호텔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을 지, 그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절. 호텔 선정 동기

현재 서울 시내에는 총 15개의 특1급 호텔들이 있다. 15개의 호텔들 중에서 하나의 호텔을 선정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본 조는 조원들간의 충분한 토의를 거쳐서 소공동에 위치한 롯데호텔을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는 세 가지 큰 요인이 작용했다.
첫번째, 롯데호텔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롯데 호텔은 약 1,500개 정도의 객실을 가지고 있다. 다른 특1급 호텔들의 객실 수는 600~700개 정도가 보통인 점에 비춰 볼 때 롯데 호텔의 객실 수는 놀라운 수치이다. 이 놀라운 수치의 객실을 관리하고 판매하는 데에는 롯데호텔만의 차별화된 전략이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롯데호텔로부터 받은 인터뷰 자료
(2)호텔 현관객실 실무론, 백산 출판사, 이무성,주종대 공저
(3)현관객실론, 백산출판사, 김성혁 외 4명
(4)호텔 & 레스토랑 2003년 8월호
(5)http://www.lottehotel.co.kr/


<<별첨 자료>>

(1)인터뷰를 도와주신 롯데호텔 김경수 지배인님 명함
(2)롯데호텔의 Daily Report Form
(3)롯데호텔의 객실 key
(4)호텔 & 레스토랑에 실린 프론트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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