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Malcolm Baldrige 말콤볼드리지 모델을 활용한 대학경영 혁신사례-UW-STOU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말콤볼드리지 모델에 대하여
2. UW-STOUT 사례
3. 품질경영의 성공을 위하여
본문내용
MB모델은 상의 수상여부를 떠나 탁월한 성과를 이룩하기 위한 로드맵으로써
구성원들에게 체계적인 방법으로 조직을 개선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탁월한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충성도를 획득할 수 있게 한다.


1891 : J.H.Stout가 STOUT 기술훈련학교 설립
1971 : University of Wisconsin System을 구성
하는 13개 주립대학 중의 하나로 편입
2001 : 고등교육기관 최초 MB상 수상
소재지 : 미국 위스콘신주 Menomonie시
학생수 : 8,031명(등록기준)
교직원 : 1,234명(교수 254명 외)
학생/교수 : 19:1
College : 3개
(Arts and Science, Human Development,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nagement)
취업률 : 95%(2001-2), 지난 20년간 90%이상 기록
예산 : 1억 6백만 달러(2003-4,40%는 주정부 지원)


목적 : 조직간 커뮤니케이션의 확대, 참여에 의한 의사결정
기능 : 장단기 계획 검토, 예산문제 토론, 성과검토
Bi-weekly meeting
The annual summer retreats
변화관리자(transforming agent for leadership)
리더십 개발 노력 : 구성원의 survey, feedback, 리더십 개발 트레이닝




“나는 (혁신을 위한) 권위, 존경, 영향력을 얻기 위해 권력(Power)을 포기했다.” Charles Sorensen (UW-STOUT chancellor)


참고문헌
http://www.iso.ch/ ISO홈페이지
http://www.quality.nist.gov/ 말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
http://www.baldrigefoundation.org/ 말콤볼드리지 재단
http://www.efqm.org/ 유럽품질상
http://www.jqac.com/ 일본사회경제생산성본부
http://www.apqc.org/ 미국품질협회
http://www.nqf.co.kr/ 한국신품질포럼
http://www.juran.com/ 세계적 품질 대가 쥬란 관련 홈페이지
http://www.deming.org/ 세계적 품질 대가 데밍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서비스품질][통계품질][품질보증]품질과 서비스품질, 품질과 통계품질, 품질과 품질보증, 품질과 품질관리, 품질과 총체적품질관리(TQM), 품질과 품질경영, 품질과 품질경영관련상, 품질과 품질인증 분석
  • 사례들과 비교, 측정, 분석함으로서 개선활동을 더욱 더 체계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넷째, 개혁을 유도하는 기관들은 다른 육군 내 기관이나 혹은 외부의 산업계, 학계, 지역사회 등과 전략적으로 연대하여 개혁운동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 경우도 목표는 윈윈 전략을 통한 예산의 절감, 군인, 가족들의 생활의 질 향상 등이 될 것이다.다섯째, 포상제도를 통한 품질경영 활동이다. 포상제도의 기본적인 취지와 목표는 측정에 의한 개선이다. 포상을 일

  • [운영관리] 품질경영 및 관리
  • 모델># 품질문화형성: 품질문화(quality culture)는 기업의 품질경영에 관한 운영철학, 기업문화의 일부분으로 철저한 품질의식과 적극적인 품질개선 활동- TQM 추진을 위한 다섯 가지 요소(1) 경영자의 리더십▷ 국가 품질 수상제도 예: 일본의 데밍상, 미국의 말콤볼드리지상 (Malcom Baldrige Awards)에서 강조(2) 교육과 훈련▷ 일본기업의 경우 다른 국가의 기업보다 TQC에 관한 철저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 미국기업의 경우 종업원에 대한 품질훈련은 연

  • [국제경영] 모토로라 경영전략 분석
  • 경영혁신 활동이다.이와 같은 불량률은 통계적으로 볼 때 99.99966%가 합격품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6시그마의 목표는 제품이나 서비스 중 불량품이나 에러(error) 발생률을 100만개당 3.4개로 줄이는 것이다. 6시그마를 경영기법으로 처음 활용한 회사는 미국의 모토로라로 1987년 6시그마로 품질관리운동의 열매를 얻었다. 6시그마와 각 시그마 수준에 따른 불량정도를 로 비교할 수 있다. 시그마 수준별 불량정도 사례 불량정도 시그마수준불량

  • 세계 10대 전자기업
  •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을 수상한바 있다. ⅱ. 제록스의 경쟁력 약화획기적인 복사기의 개발로 1960년대에 복사기 시장을 거의 독점하면서 전례없는 고도성장을 달성한 제록스사는 1970년대에 들어서 대기업으로서의 경영체제를 갖추고 장기적인 비젼을 실현시킬 목적으로 다각화 전략을 추구하였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내부갈등이 심해지고 고객중심적 문화가 해이해지면서 사업의 초점도 흐려지고 복사기 시장에서 일

  • [TQM] TQM(전사적 품질관리)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성공방안
  • 경영 모델로 평가받는다. 데밍상과 달리 평가요소에 직접적으로 품질보증 활동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지만 세부적 기준에서는 실질적 품질보증활동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결국 말콤 볼드리지 기준은 일본의 품질보증 활동으로 획득한 경험과 서구의 시스템적 관리기법을 고객 지향적 경영이라는 틀로 적절히 소화시킨 모형이다.Malcolm Baldrige 체계도말콤 볼드리지 모형은 비록 품질경영에 대한 평가를 주제로 하지만 그 내용은 우리가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