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객실업무론] 고객관리 실태에 관한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고객관리의 개념

1) 고객의 정의 ----------------------- p3∼4
일반 정의 ----------------------- p4
내부고객의 정의 ------------------ p4
외부고객의 정의 ------------------ p4

2) 고객관리의 개념 ------------------- p4∼5

3) 고객관리 기법 --------------------- p6∼10
CRM 정의와 출현 배경 ------------- p6∼7
CRM 중요성과 기대효과 ------------ p8
CRM 프로세스 모델 --------------- p9
호텔 CRM과 프로세스 -------------- p9∼10


Ⅱ 본론

1. 고객관리 사례 ---------------------- p10∼17

1) 호텔과 일반기업 고객관리 비교 -------- p10

2) 호텔의 고객관리 사례 --------------- p11∼17
멤버십카드제도에 의한 고객관리 ------ p11∼15
고객 불평 관리를 통한 고객관리 ------ p15∼17
2. 고객관리 발전방향 ------------------- p17

3. 요약 정리 ------------------------- p18∼20

Ⅲ 결론

1. 맺음말 --------------------------- p20∼21

2. 참고문헌 ------------------------- p21

본문내용
Ⅰ 서론
1. 고객관리의 개념
1) 고객의 정의
일반 정의
기업의 입장 고객이란 "현재의 시장을 구성하는 사람들"이며, 소비자는 "장래의 시 장을 구성하는 사람들"로 일반적으로 정의 내려져 있다. 다시 말해서, 고객이란 특 정 점포나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하는 소비자를 말하며, 소비자 란 아직까지 자사의 제품을 구입해 주지는 않았지만 장래 가능성이 있는 일반 대중 을 말한다. 1차적 이며 직접적인 환경은 고객이며, 2차적 이고 일반적인 환경이 소 비자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은 가치를 소비하는 최종고객(외부고객) 혹은 최종소비자, 기업외부에서 가치 생산을 촉진하는 협력 고객 혹은 매개고객, 그리고 기업내부에서 가치를 생산해 주는 임직원들, 즉 내부고객으로 구분할 수 있다.
흔히 고객이라고 할 때 기업 외부에서 우리의 상품 및 서비스를 획득하는 사람들만 생각하기 마련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최종고객들이 기업의 이익창출을 위해 궁극적 인 관심과 초점의 대상이 되기는 하지만, 가치를 생산하는 기업 내부의 구성원들도 최종고객의 더 높은 가치창출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므로 그들 또한 고객으 로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국내 도서
-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을 위한 고객관리, 김봉관 저, 남두도서, 200007

2) 논문 자료
- 기업의 효율적인 CRM 구축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백승우, 전남대 대학원, 200002
- 호텔 고객 관계관리에 관한 연구, 남현수, 경기대 대학원, 200102
- 여행사의 CRM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송지영, 경희대 경영대학원, 200108
- 호텔기업의 고정고객 확보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박인규·김영규,
김천대 관광 경영학과, 1998
- 호텔의 고객 불평처리에 관한 연구, 김은숙, 계명대 대학원 200002
- 가치사슬 분석과 ABM, 심재석, 서울시립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2000, p88

3) 기타
- 호텔 & 레스토랑 2002년 10월호, 호텔들만의 고객관리 비법은 무엇인가?
- 호텔 & 레스토랑 2003년 6월호, 호텔들 멤버십 서비스 도입·강화에 '후끈'
- www.terms.co.kr, 텀즈 정보기술 사전
- 조선일보, 19990710, 국제면(9), '인터넷 기반의 원투원마케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어여
  • ju4***
    (2008.11.11 10:15:1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양이 많되, 허접한 것 같지 않아 좋네요^^
  • dop***
    (2006.04.24 18:18:16)
회원 추천자료
  • 신종범죄론 -성매매와 성범죄의 유형과 최근의 동향
  • 보고도 못본척여성 울면서 끌려가도 신고조차 안해지난해 8월3일 오후 10시45분께 일본 제이알 오사카행 특급 열차 ‘선더버드’의 6번 차량 안.오사카 시내에 사는 21살 여성(회사원)이 눈물을 흘리며 36살 남성에게 화장실로 끌려가는 모습이 부근에 있던 일부 승객들에게 목격됐다. 남성은 “뭘 물끄러미 쳐다봐”라고 큰 소리를 치며 유유히 여성을 화장실로 끌고가 30분에 걸쳐 성폭행을 저질렀다. 당시 6번 차량에 있던 승객 40여명 가운데 일부는

  • [학사][호텔관광]호텔 cs에 관한 연구
  • 호텔 cs에 관한 연구제 1 장 서 론-4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41. 문제 제기-42. 연구 목적-4제 2 절 연구 방법-4제 2 장 이론적 고찰5제 1 절 고객 만족의 이론적 고찰-

  • [졸업][호텔경영]휴양콘도미니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객실 법규의 문제점(4) 회원모집 제도의 문제점(5) 분양대금 산정과 관련된 법규의 문제점(6) 시설관리 운영료 산정에 관련된 법규의 문제점3. 서비스상의 문제점 234. 기타 문제점 . 24제 4 장. 휴양콘도미니엄의 개선방안1. 관련법 제도 개선방안 28 (1) 운영위원회 선정에 관한 개선

  • [호텔인사관리] 호텔인사관리에 대한 연구
  • 관리기법과 교육방향 30(4)교육훈련에 관한 새로운 방향 및 전략 346.인사관리부서의 주요업무(1)채용 35(2)호텔인사이동관리 38(3)호텔임금관리 44(4)노사관계 47(5)호텔의 복지후생관리 54Ⅲ.결론 .

  • [호텔통계조사론] 호텔종업원의 직무만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호텔종업원의 직무만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0 0 대 학 교호 텔 경 영 학 과목 차제 1 장 서론제 2 장 선 행 연 구제 1 절 종사원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제 2 절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제 3 장 연 구 설 계제 1 절 가설의 설정 및 자료의 수집1. 가설의 설정2. 자료의 수집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1. 변수의 조작적 정의제 4 장 실증분석제 1 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제 2 절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제 3 절 가설의 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