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사원의 동기부여와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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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원 동기부여와 인적자원관리

2.열린 의사소통과 인적자원관리

3.효율적 인적자원관리와 리더십
본문내용
(2) 전통적 동기부여이론의 활용

1) 욕구 단계와 상위욕구 충족
욕구단계설(need hierarchy theory)
- 1943. 심리학자 매슬로우(A. Maslow)
인간은 다섯가지 종류의 욕구범주를 가짐
순서에 따라 상향적으로 욕구가 발생
한 단계의 욕구발생과 충족하려는 행동은 그보다 하위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가능.
-> 시사점
① 가장 원하는 것부터 충족시켜야 한다.
② 인간을 고차원적 관점에서 평가.
2) 의사소통의 역할
1) 지시, 통제기능(control)
2) 동기부여기능(motivation)
3) 감정표출기능(emotional expression)
4) 정보소통기능(information)

회사를 신나는 일터로 만들어 임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서비스를 한층 향상한다.
회사에서의 즐거움-> 자신과 회사를 좋아하고 아낄 수 있는 자부심->회사에 대한 신뢰로 이어진다.
스스로가 신바람 나고 재미있으며 즐거워야 일 속에서 재미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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