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웨스틴조선호텔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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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호텔정보시스템

《 1. 호텔 등급에 따른 정보서비스 》


Ⅲ.웨스틴 조선호텔의 정보시스템현황


Ⅳ. 웨스틴 조선호텔 정보시스템 대행업체《메지넷》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국내 특급호텔들은 지난해부터 비즈니스 고객들을 위한 IT종합공간을 마련키 위해 호텔정보화 사업을 추진했다. 호텔은 기존의 쉴 곳을 제공하는 단순 숙박의 개념에서 벗어나 비즈니스와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장으로 만든다는 목표 하에 추진한 것이다. 실제로 국내 특급호텔 들은 지난해 여름 비수기를 기해 네트워크 등 각종 IT인프라 확충과 객실 랜(LAN)도입 및 E-Business등 대대적인 호텔정보화를 추진했다.

실제로 인터넷 쇼핑몰처럼 객실 내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쇼핑과 동시에 실시간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 호텔 전반의 서비스정보를 한눈에 보고 실시간 예약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1. 호텔 등급에 따른 정보서비스

‘호텔정보화’를 한다고 해서 국내의 모든 호텔들이 객실에 값비싼 ‘인터넷PC’를 설치하고 호텔 콘텐츠를 투숙객들에 제공하지는 않는다. 호텔의 등급, 호텔이 생각하고 있는 수익모델, 호텔의 성격, 이 밖에 해당 호텔을 이용하는 투숙객의 성향에 따라 호텔정보화시스템의 설계는 천차만별이다.

1)‘비즈니스’형 호텔과 ‘리조트’형 호텔

호텔은 크게 비즈니스(Business)형과 리조트(Resort)형 두 종류로 나뉜다. 호텔이 어떤 형태를 띠느냐에 따라 호텔정보시스템의 설계가 달라진다.
참고문헌
ㆍ엠파스 (http://www.empas.com)
ㆍ여행신문 (http://www.traveltimes.co.kr)
ㆍ한국관광연구원 (http://www.ktri.re.kr)
ㆍ한국관광호텔업협회 (http://www.hotelskorea.or.kr)
ㆍ한국전산원 (http://www.nca.or.kr)
ㆍHotelpage.com (http://www.hotelpage.com)
ㆍDIGITAL TIMES (http://www.dt.co.kr)
ㆍIT Business (http://www.it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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