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아동 영어과교육 의사소통전략, 유아 사회가상놀이 의사소통전략, 뇌성마비아동 의사소통전략, 청각장애아동,자폐아동 의사소통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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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초등학교아동의 영어과교육 의사소통전략
1. 통합적 접근의 시도
2. 언어사용 맥락의 강조
3. 학습자들간 상호작용의 확대

Ⅱ. 유아 사회가상놀이의 의사소통전략
1. 의미 구성과 의사소통 전략
2. 의사소통의 내용 및 표현과 의사소통 전략
3. 관계 형성과 의사소통 전략

Ⅲ. 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전략
1. 아동에게 반응하기
1) 장애에 대한 환경적인 배려
2) 장애를 보상하기 위한 절차
3) 아동의 표현 의사소통 능력에 반응하기
4) 의사소통 능력을 증명하기
2. 부모훈련
1) 교육
2) 시설
3) 격려

Ⅳ.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전략
1. 회복 전략(repair strategy)
2. 개선 전략(corrective strategy)
3. 선행 전략(anticipatory strategy)

Ⅴ. 자폐아동의 의사소통전략
1. 정상적인 발달정보 적용시키기
1) 언어단계의 의사소통에 대한 전조로써의 언어이전단계의 의사소통
2) 상호작용으로 발달한 결과로써의 의사소통 능력
2. 화용적이며 사회적인 상호작용 이론 적용시키기
3. 자폐증후군의 특성과 증상에 관한 정보 적용시키기
1) 전통적이지 않은 특정행동을 이해하도록 해주기
2) 관련된 강점 이용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아동의 영어과교육 의사소통전략
1. 통합적 접근의 시도
영어교육 전문가들 중에는 초등학교 영어수업은 문자언어 기능보다는 음성언어 기능에, 표현기능(productive skills)보다는 이해기능(receptive skills)에 중점을 두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언어의 4기능의 습득은 영어 학습자들에게 많은 학습부담을 준다는 것이 그들은 주장한다. 더구나, 초등학교 학생들이 처음으로 영어를 배울 때 부딪치는 심리적인 부담은 성인들이 예상한 것보다 훨씬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인 학습자들이 다음과 같은 언어를 처음으로 음성으로 들었다고 가정해보자.
(1) a. ¿Donde vive usted?
b. Unaishi wapi?
c. Anda tinggal di mana?
c. Dokoni sunde imasuka?
예(1)의 각 언어표현을 음성언어로 처음으로 접한 성인 학습자는 그 표현의 ‘의미’를 알지 못해 답답해 할 것이다. 각 표현에서 사용된 ‘단어’나 ‘표현’을 어떻게 발음하는가, 또는 그 표현을 문자로는 어떻게 ‘표기’하는가 하는 문제는 표현의 ‘의미’를 알고 난 후에 해결할 일이다. 마찬가지로, 초등학교 영어학습자가 특정한 영어표현을 처음으로 들었을 때 그들은 그 표현의 ‘의미’를 먼저 알고 싶어 할 것이다.
우리는 언어의 4기능(language skills)을 듣기, 말하기, 읽기 그리고 쓰기로 분리하여 사용한다. 그러나 실제 언어생활에서 언어 기능을 통합하여 사용한다.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 5학년에서는 영어 읽기와 쓰기를 자유롭게 가르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6학년에는 문자 언어 학습을 제한하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김민정(1996) : 유아의 가상놀이에 나타나는 의사소통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미숙,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의도 및 양식에 관한 연구
정선미(1999) :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교육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은희·이규식(2000) : 청각장애 아동의 문 이해에 관한 연구, 난청과 언어장애연구 제23권 제1호, 한국재활과학회
정해동(2000) : 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 중재에 관한 고찰
한경임(1998) : 중도뇌성마비학생의 보완 대체의사소통 중재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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