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금연지도,실습지도(수업)프로그램, 요리활동지도,야영수련활동지도(수업)프로그램, 심화학습지도(수업)프로그램, 집단학습지도(수업)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청소년금연지도(수업)프로그램

Ⅱ. 실습지도(수업)프로그램
1. 내용
1) 전문적 발달을 위한 지식과 기술
2) 행정적 측면의 지식과 기술
3) 정책적 측면의 지식과 기술
4) 기본적 대인관계의 기술
2. 단계
1) 초기단계의 활동
2) 중간단계의 활동
3) 종결단계의 활동

Ⅲ. 요리활동지도(수업)프로그램
1. 의의
1) 감각적 개념
2) 사회․정서적 가치
3) 언어
4) 수학적 개념 형성
5) 과학적 가치
6) 식 습관의 변화
2. 방법
1) 식사환경을 즐겁게 만들어 기분 좋게 먹도록 한다
2) 바르게 먹는 행동을 강화한다
3) 편식하는 행동은 무시한다

Ⅳ. 야영수련활동지도(수업)프로그램
1. 필요성
2. 목적

Ⅴ. 심화학습지도(수업)프로그램
1. 심화학습지도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
2. 심화학습지도 프로그램의 유형화
1) 교과서와의 관계를 기준으로 한 유형화
2) 심화학습과제의 성격을 기준으로 한 유형화

Ⅵ. 집단학습지도(수업)프로그램
1. 개요
2. 목표
3.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소년금연지도(수업)프로그램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의 목표는 청소년들이 흡연에 대한 폐해를 바로 알고 금연의 동기를 갖고 지속적으로 금연을 하게 도와주는 것이다. 이 시기의 흡연시도는 호기심과 또래 친구의 권유로 인한 경우가 흔하므로 또래 집단을 대상으로 집단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개인을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하는 것 보다 효과가 크다.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은 대상에 따라 내용이 다소 달라질 수 있다. 즉 한번도 흡연하지 않은 청소년, 여러 번 금연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흡연 청소년, 금연의 욕구가 전혀 없는 상습 흡연 청소년 등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은 대상에 따라 내용이 다소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장 도움을 주어야 하는 금연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은 본인이 금연의사를 가졌든 안 가졌든 간에 흡연하고 있는 청소년들이다. 금연 프로그램을 통해 흡연 학생에게 반드시 알려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흡연이 발생하는 유해물질, 그로 인한 각종 질환, 흡연과 여성, 흡연과 임신, 흡연과 스트레스, 간접흡연의 위해, 흡연과 구강위생, 경제적 손해, 등이다. 그러나 이러한 지식을 단지 아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금연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바로 금연을 시도하고 금연의 지속이 자신의 의도에 반해 설혹 실패했더라도 곧 다시 시도를 한다든지 하는 노력을 통해, 평생 동안 금연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각인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흡연에 대한 시청각자료를 시청하거나 강의를 듣는 시간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청소년들 스스로가 흡연에 대한 자료를 수집, 조사, 정리하여 발표토록 하고 그들 스스로 토의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흡연에 대해 바람직한 태도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자신뿐 아니라 다른 청소년들의 올바른 선택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면 더욱 바람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강원경(1991), 유치원에서의 요리활동에 관한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ⅱ. 경상남도교육청, 학생야영수련활동 프로그램집, 창원 : 문성사
ⅲ. 성곡중학교(1995), 흡연 학생의 금연지도 활동을 통한 건전생활 선도 방안, 생활지도분과 현장교육 연구논문
ⅳ. 이시연(2001), 사회복지전공 학부생 실습지도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박사학위논문
ⅴ. 진량초등학교,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ⅵ. 한국발달상담연구소출판부(1999), 집단상담 프로그램, 대구 : 경북인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교육][고등학생]고등학교 음주예방지도(음주예방교육),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고등학교 논술지도(논술교육), 고등학교 프로그래밍지도(프로그래밍교육), 고등학교 금연지도(금연교육) 분석
  • 금연지도(금연교육)1. 학교금연교육 방법1) 흡연예방 교육2) 흡연 학생에 대한 교육적 치유 활동 전개3) 수업과정을 통한 지도4) 단속을 통한 지도5) 금연교실, 금연학교의 운영2.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3. 가정과의 연계 지도 방안1) 가정통신문을 활용한 금연지도2) 흡연학생부모와의 협조 유지4. 지역 사회와의 연계 교육참고문헌Ⅰ. 고등학교 음주예방지도(음주예방교육)1. 청소년의 음주로 인한 문제점1) 알코올로 인한 가정 내 문제청소년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학습 집단의 이질화로 인해서 학습지도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학력 저하 현상을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학습 지진아가 누적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안우환,한국교육의 이슈와 쟁점, 한국학술정보(주), 2005 동아일보는 2002년 고교 평준화가 실시된 경기도 내 5개 도시 고교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도입 이전보다 오히려 낮아지고, 같은 기간 전문입시학원의 수는 크게 늘어났다고 보도하고였다. 경기도 교육청이 11월 28일 김의호 의원에게 제출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집단의 이질화학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을 한 곳에 모아 놓고 교육시키다 보니, 학생들의 개인차가 극심화되게 되었다. 학교 교육에서 소외되거나, 적성에 맞지 않은 배정으로 소외된 많은 학생들이 부적응 학생이 되어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이질화된 학생 집단으로 인해, 학교교육으로부터 일탈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었다. 윤정일 외,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2002 ,p. 34(14)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의 어려움이 가중흥미나 적성이

  • [학교사회복지] 흡연 청소년들의 흡연률 감소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 청소년들의 흡연문제에 대하여 청소년들이 강압적으로 무조건 담배를 끊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그들의 흡연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해결방법을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제공해주어서 그들이 점차적으로 흡연에서 멀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Ⅲ. 기존 프로그램 평가1. 사회복지사가 실행한 프로그램 ○ 단점- 학생들의 흥미를 끌만한 요소 (프로그램 명 등)가 적다. -

  • 교육학 방과후 학교
  • 지도강사 수상스키반 운영※ 외국 사례■ 미국의 방과 후 교육활동 프로그램 영역별 지도인력 (2003)-학령기 학생보호 (school-aged child care) : 학생보육 관련 자격증 소지자-청소년 개발 (youth development) : 문제예방 분야의 청소년 지도자-보충심화학습 (extended learning) : 교사 및 전문성 있는 보조교사-특기 ‧ 적성개발 (enrichment activities) : 특정영역 전문가의 자발적 참여3. 교육대상기존의 방과 후 교실방과 후 학교재학생 위주타교 학생이나 지역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