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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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평가란
정의
학교 평가의 의미와 중요성

2.학생평가
목적과 필요성 및 의의

3.학교평가

목적과 필요성 및 의의
현황과 특징,
영역과 평가 절차, 실태,과제

4.교사평가

목적과 필요성 및 의의
현황과 특징,
영역과 평가 절차, 실태,과제



본문내용
학교에서의 평가의 중요성


학교에서의 평가는 학교교육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과정이며 방법이며, 학교교육 전체의 새로운 발전과 도약을 위해 개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학교에서의 평가는 교육의 질적 향상과 수월성 제고,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관리 방법이며, 이 평가의 성공 여부가 결국은 교육경쟁력을 가늠하는 척도



학업 성취 수준 평가의 의의와 필요성

학생들의 각 교과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교육체제의 주요 측면에 대한 정보를 구축하고, 그 정보에 대하여 책무성을 밝히며, 교육의 질을 관리하기 위한 종합적인 점검 체제

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근거 없는 소문이나 신화를 잠재우고, 교육 및 학습 실태에 대한 정확한 정보에 기초하여 교육을 논의하는 토대가 마련 → 건전한 교육문화 형성에 기여

학교평가의 목적으로는
단위학교가 수행한 일이나 그 결과에 책무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
학교교육,경영활동의 상태를 파악, 지도 조언하고 개선방안을 제시
교육소비자들의 교육적 의사결정을 돕는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
으로 볼 수 있다.
학교평가의 이러한 세 가지 목적은 개념적 구분일 뿐 실제적인 상황에서는 통합적으로 추구되어야 한다.

국가수준, 지방수준, 학교수준에서 각기 나름대로 다양한 학교평가가 실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더 설득력이 있다.

학교자체평가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획기적으로 마련하여 시행해야 한다.

학교평가의 결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해야 한다.



모든 학생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만들기가 힘듬
교사의 자율성을 침해, 인성교육의 간과
평가 자체를 이해 못하는 교사와 맹목적으로 교사를 평가 하려는 학부모, 학생간의 신뢰도가 무너질 가능성
교사가 납득할 수 있는 교사를 평가하는 학부모와 학생의 의식 수준이 요구
교사의 도덕성을 객관적인 평가문항으로 평가하는 것은 한계
교육 예산의 충족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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