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및방법연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역사과의 기능영역

3. 시청각 매체가 활용할 경우 효과가 매우 높은 경우

4.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면 효과가 높은 경우

5. 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역사 이해

역사 이해는 과거인의 관점에서 역사적 사실을 파악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학생들이 현재의 관점에 매몰되면 안 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기능영역을 길러주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학습자들은 현재에 살고 있으며 이들을 구속하고 있는 현대적 관점을 무시하기 어렵다. 완전한 과거의 관점을 갖는 것은 역사학자들에게도 요원한 일이지만 과거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다른 사람의 처지나 상황을 보면서 거기에 대한 동일시가 일어나기도 한다. 우리가 소설이나 영화를 보면서 감동하는 이유도 일정부분 여기에서 비롯된다. 이 부분을 고려한다면 역사에서도 충분히 역사 이해 영역을 학생들에게 배양할 수 있다.

○ 플래시, 사진 자료를 통해 4.19 혁명에 관한 심층적 이해

- 대상 학년:
중학교 3학년

- 대상 학습범위:
국정도서편찬위원회, 중학교 국사 교과서, pp 309 ~ 311
Ⅹ 대한 민국의 발전
2. 민주주의 시련과 경제 개발
(1) 4.19 혁명과 5.16 군사 정변은 왜 일어났는가?

- 활용 매체(플래쉬)
http://www.cosimosi.com/home/swf/history/102a.swf
사진 자료 (PPT 첨부)

4.19혁명은 8.15해방과 분단 이후 성립된 1950년대 한국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모순에 대한 변혁의 요구를 배경으로 발생했다. 1950년대 한국 경제는 미국정기 이후 불완전한 농지개혁, 귀속재산 불하, 미국의 막대한 원조 등에 의한 구조적 요인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경제 요인과 더불어 내적으로는 원조물자와 그 판매대금에 의존한 독점자본이 형성되고, 생산 활동에 대한 투자보다는 유통 상업 부문에서의 폭리와 원조에 의존하여 자본축척에 의한 자생적인 생산력 발전이 크게 저하된 상태였다. 더욱이 미국 잉여농산물의 도입과 생활필수품의 독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한종(2007), 『역사 수업의 원리』, 책과함께
양호환 외 공저(2009), 『역사교육의 이론』 , 책과함께
최상훈 외 공저(2007),『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책과함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교육]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 및 다양한 재능의 발견등의 측면과 관련해 글을 쓰고자 한다.교육공학은 단순한 매체 활용측면을 뛰어넘어 , , ,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학문이라고 여겨진다. 교육공학의 영역은 크게 1>이론과 2>실제 그리고 3>연구의 세 영역으로 나눌 수 있고, 1>이론에는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교수-학습 이론, 교수설계 이론 등이 있으며, 2>실제에는 학습자 특성, 학습과제, 교수-학습 방법, 매체, 평가 등의 분야가 있다. 3>연구에는 연

  • [사회교육방법론(평생교육방법론)]집단중심사회교육방법론
  • 및 실습조사법차갑부(1999)강의법, 질의법, 시범, 프로그램학습, 역할극, 감수성훈련, 토의법(지도회의, 문제해결회의, 자유토론, 버즈그룹, 브레인스토밍)1) 주입전달형 교육방법① 강의(Lecture)특성․강의는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교수법이며 어떤 사실이나 견해․개념․설명 등을 서술․기술․설화와 같은 구두언 어를 통해서 교수하는 방식이다. 또 교수자는 강의를 위해서 자원인사를 활용하기도 하고, 대중매체나 시청각매체를

  • 인문어학 민주 시민 교육
  • 역사적 결정과 발전의 인과관계를 일깨워주며, 나아가서 역사의 연속과 중단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셋째, 시사 문제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발전의 부정적 결과와 같은 미래문제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게 한다. 넷째, 이웃이나 타민족 집단 혹은 타 사회에 대한 그릇된 선입견을 타파하도록 한다. 다섯째, 국제 관계 및 세계 경제관계 등에 관한 교육을 통해 이들 외부변수와 국내 문제의 상호작용에 대해 밝혀준다. 여섯째, 대중매체의 사회적 역할과

  • [교육공학] 교수설계
  • 교수설계의 역사적인 배경① 교육, 군대, 산업계에서 연구된 개별 학습기구, 프레시(Pressey)의 교수기계, 크라우더 (Crowder)의 분지형 프로그램, 컴퓨터의 수업 적용② 행동주의 이론과 학습 이론의 발달, 특히 스키너의 강화이론과 티칭머신의 출현③ 공학의 발달로 인쇄매체를 보조하는 시청각기재, 영화, TV, 비디오테이프 등의 발달2) 교수설계 교수설계 : 교육에 관련된 요구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에서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

  • 원격교육 E러닝 B러닝
  • 교수방법• 본질적으로 면대면 수업• 본질적으로 기술적인 교수매체 활용수업• 교수 매체 및 교수 자료: 인쇄교재 카세트, 비디오, 오이도, 화상시스템, 컴퓨터 등 학습자와 연결하여 내용을 전달함상호자용• 교수자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주로 보고서 시험답안 화상들을 매개로한 상호작용• 조직화된 다양한 학습자지원체제를 통해 상호작용교수개발• 교과목 개발을 개별교사에게 적극적으로 의존• 부문멸 전물가의 공동작업에 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