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콘크리트구조설계] 도로교의 설계(슬래브교, T형 거더교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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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 슬래브교
[1] 설계조건
[2] 슬래브의 지간
[3] 사하중 모멘트
[4] 활하중 모멘트
[5] 충격
[6] 철근량 계산
[7] 배력 철근
[8] 단부보
[9] 전단 검사
[10] 사용성 검토
[11] 받침

2. T형 거더교
[1] 설계조건
[2] 바닥판의 설계
[3] 내측 주 거더
[4] 외측 주 거더
[5] 그 밖의 세목
[6] 사용성 검토
본문내용
[3] 내측 주 거더

내측 주거더는 바닥판을 플랜지로 하는 대칭 T형단면 유효폭은 양쪽 슬래브의 중심간거리 2.5m로 지배된다. 복부폭은 최대 모멘트 또는 최대 전단력에 의해 결정된다. 교좌는 1.2m 의 폭을 정하고, 주 거더의 유효지간을 30m로 한다

(1) 사하중모멘트
주거더의 단위길이(1m)에 걸리는 바닥판의 중량은
(6.25+1.5)×2.5=19.375 kN/m
주거더의 복부단면을 500mm × 900mm로 하면 단위길이의 중량은
25×0.5×0.9=11.25 kN/m
따라서 주 거더의 계수 사하중은
w=1.2×(19.375+11.25)=36.75 kN/m
주 거더의 지간 중앙에서의 사하중 모멘트는
M_(D,max)=1/8×36.75×〖30〗^2=4134 kN∙m

(2) 활하중 모멘트
T형 거더교의 유효폭원이 15m 이므로 4차선 교량. 따라서 내측 주 거더의 휨 모멘트에 계수하중 2.15를 적용하면
후륜하중=(L/1.65 P_24 )×2.15=(2/1.65×96)×2.15=250 kN
전륜하중=(2/1.65×18)×2.15=46.9 kN
위에 차륜하중들이 주 거더에 실렸을때, 절대최대 휨모멘트가 일어난다. 따라서 지점반력과 휨모멘트는
R_L=1/30×(157.6×18.5×157.6(15-0.7)+393(15-0.7-4.2)=185.54 kN
M_max=185.54×18.3-168.96×(30-18.3)=1489.45 kN∙m


(3) 충격모멘트



(4) 모멘트의 합계


(5) 사하중 전단력
지점단면에서


(6) 활하중 전단력
보의 절대최대 전단력은 최대반력이고, 그것은 지점반력 RL과 같지않다. 이때 지점에 놓인 후륜하중은 가로방향 분포는 없다고 생각하므로 72kN이고, 중간 차륜하중과 전륜하중은 가로방향 분포를 생각해야 하므로 각각 73.3kN 및 18.3kN로 된다.
V_max=R_L=2.15×[96+1/30(73.3×25.8)+18.3×11.6]=370.26 kN⋅m


(7) 충격 전단력


(8) 전단력의 합계


(9) 단면과 철근량의 결정
보에서 콘크리트가 부담하는 전단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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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12.02 18:3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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