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문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근대화가 김환기, 이중섭, 박수근 3인의 생애와 작품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환기 - 조선의 모더니스트
2. 이중섭 - 행동하는 회화
3. 박수근 - 낮음과 삭힘의 미학

Ⅲ. 결론
1. 각 인물에 대한 평가
2. 총평


본문내용
1955년에 처음으로 미도파 화랑에서 개인전을 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전시회 이후 건강이 급속도로 나빠져 거식증에 걸리고, 여러 병원을 전전하게 된다. 그렇게 만든 작품은 뉴욕에 있는 모던 아트 뮤지엄에 소장되었다. 그는 통영으로 이주한 후, 지금까지 회자되는 수많은 작품을 남기게 된다. 이중섭의 대표작들이 여기서 그려진다.
이중섭은 까마귀를 반가운 존재로 그렸다. 달을 배경으로 모여드는 까마귀들은 서로를 반기는 것처럼 느껴진다. 서로를 의지하며 아껴주는 모습들. 이런 가족과도 같은 모습은 그가 바라는 꿈이었다. 이런 까마귀들처럼 가족들과 함께 따뜻한 가정을 꾸미는 것이 그의 바람이었던 것 같다.



(좌측부터) 달과 까마귀 1954, 황소 1954, 흰소 1954

대표작인 소들에 대한 그림을 그리던 이 시기에 이중섭은 경남 통영에서 작품 제작에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었다. 이 시기가 그의 예술적 역량이 총결집되는 때로서, 소를 보면서 그는 많은 습작을 했고, 조선 땅 특유의 소를 정확하고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해 오랫동안 연구를 했다.
그가 청소년 시절부터 관찰하였던 소의 기억을 떠올리면서 생명력이 넘치고 강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 한국의 소를 그려내었다. 또한 소 외에도 봉황 그림과 여러 풍경화 등도 그린다.







자화상 (1955)
6.25 남북 전쟁 직후 사회는 매우 혼란스러웠다. 공산주의자들에게 고통을 받았던 사람들은 평양이 고향이며 건강이 악화되어 있던 이중섭을 간첩, 공산당 내지는 정신 이상자로 몰았다. 단지 그는 병을 앓고 있었을 뿐이었다. 그는 자신이 정신병자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이 자화상을 그렸다. 정신이상자는 자화상을 이렇게 정확히 그릴 수 없기 때문에. 하지만 결국 그는 정신병원에 한 달이나 수용되어야 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자연을 노래한 조형 시인, 김환기 1996 윤난지 저
이중섭 평전 2000. 최석재 저
착한그림, 선한 작가 박수근 2009 공주형 저
근대 2000년 우리 화가 이야기 2004 최열 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너무 적고 네이버에 치면 나올만한 내용임
  • dino3***
    (2020.06.25 23:34:08)
회원 추천자료
  • [근대시대 화가]근대시대 화가 박수근,유영국, 근대시대 화가 정관 김복진,정월 나혜석, 근대시대 화가 수화 김환기,대향 이중섭 분석
  • 소개되는 1930년대 모더니즘 초기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유영국, 김환기 등에 의하여 자연의 이미지를 기하학적 형태로 단순화하고 평면으로 처리하면서 시작되었다고 소개한다.우선 유영국이 동경유학시기에 제작하였던 〈릴리프 오브제〉 〈작품 R3〉 〈작품(L24-39.5)〉 〈Work〉 등에서 초기 기하학적 추상경향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들이며 이 시기의 작품들에 대하여 서성록은 순수 기하학의 절대성에 심취했음을 알려주고 있다.라고 말한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현대시강독☺1920년대 후반의 한국 시 목 차 Ⅰ. 1920년대 후반의 시대 상황1. 일제의 문화 정치 2. 사회주의의 유입3. 경제 수탈의 확대4. 국내 민족 운동의 흐름Ⅱ. 주요 시단의 개괄1. 프로 계열 문학 1) 카프 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③ 카프(KAPF) 문학의 전개2) 주요 시인과 작품들 ①박영희 ②김기진 ③임화 ④이상화 ⑤김창술 ⑥박팔양 ⑦유완희 ⑧권환 ⑨박세영 ⑩김형원 ⑪조명희 ⑫김해강 2.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문화부 문화위원, 조선문인협회 간사, 조선문인보국회 평의원 등을 지내면서 친일활동을 하였다.8 15광복 후에는 출판사에 몸담고 있다가 6 25전쟁 때 납북되었다. 20세 때인 1912년부터 시를 발표하기 시작했고, 특히 투르게네프 베를렌 구르몽 등의 시를 번역 소개하여 한국 시단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최초의 번역 시집 《오뇌의 무도》는 베를렌 보들레르 등의 시를 번역한 것으로서 한국 시단에 상징적 퇴폐적 경향을 낳게 하는 촉매적 역

  •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 작품에서 질서와 조화의 세계를 시를 통해 구현하고자 했다. 해방 시단에서 가장 커다란 주제로 부각되었던 정치시의 가능성에 관한 문제는 시의 이념화에 대한 논의에서 더 이상의 진전을 보이지 못한다. 상당수의 시인들이 끝내 이데올로기의 허구를 그대로 따라가 버렸지만, 모국어의 감각과 기법을 실험하면서 한국시의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시인들의 노력은 이 혼란의 해방 공간을 벗어나면서부터 비로소 구체화된다. 3. 제2장 전후의

  • [작가론]서정주, 노천명.이육사..1910년대 인물
  • 문화부장 등에 취임한 후 정부 수립과 함께 문교부 초대 예술과장을 약 1년간 역임하면서 한국문학가협회 시부위원장에 피임되었다. 1950년 6.25 동란이 발발하자 조지훈.이한직 들과 한강을 기적적으로 건너 대전.대구 등지로 피난하였다. 전쟁과 함께 그는 극심한 정신분열증세를 일으켜 전시임시문인단체인 문총구국대 문우들의 보살핌으로 대구의 병원과 부산의 한거에서 요양하다가 9.28 수복 후 서울로 돌아왔다. 1.4 후퇴와 함께 가족과 더불어 피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