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비평론] 심리주의(정신주의)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

2. 작품의 심리적 분석

3. 독자에 대한 심리적 영향 -독자 심리학

4. 실제 작품에의 심리주의 비평 적용


본문내용
1.1. 개별작가심리
-창작심리에 관련된 이론과 함께 개별 작가를 연구하는 일에 그 이론을 적용하면 심리주의 비평의 강점이 두드러짐.
-창작행위는 사회적 행위인 동시에 개인의 정신적 행위이므로 작가의 전기를 연구하는데 큰 분야를 개척한 정신분석학 응용.
-한 작가의 생애를 자세히 고찰할 때 후일 그의 작품의 독특성을 조성할 특수한 경험의 요소들을 발견 가능.
-심리주의 비평가는 작가의 개인적 경험이 어떻게 하여 작품이라는 현상 속에 변모되어 나타나는 가를 밝힘.


1. 작품의 심리적 분석

-정신분석학적 작품 분석은 자가 연구에 임할 때의 태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태도로 분석→작가의 생애를 고려의 대상에서 제외하고 작품 자체를 완전한 심리적 실체로 대함.
-심리주의 비평가는 잘 쓰여진 작품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구성하는 낱말들을 세밀히 고찰.
그 조직이 복잡하고 내용이 풍부한 것: 표면적 진술 뒤에 숨어있는 여러 의 잠재적 의미를 가지고 있음
↓심리주의 비평가가 즐기는 작품

-정신분석학에서 흔히 거론되는 자리바꿈(displacement), 압축(condensation), 가르기(splitting), 방어(defence mechanism) 등의 개념으로 작품 내의 역동적 또는 미적 요소를 설명할 수 있음.
·자리바꿈: 감정을 한 사실로부터, 그것과 실제로는 소속적 관련이 없는 다른 사실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의 문화, 예술, 산업, 교육, 생활 등.
  • 정신주의의 두 경향이 시대를 따라 합리론, 주지론, 실증론으로 또는 관념론, 유심론으로 발전하였다는 점이다. 사변보다 양식에, 경험적 사실보다 내성적 사고에 치중하고 있어 그 사색의 방법으로 귀납보다는 연역을, 추리보다는 직관을 중요시하는 프랑스 정신 특유의 명석성을 철학을 통해 발휘하였다. 17세기 프랑스 철학은 데카르트에서부터 진정한 의미의 철학으로 출발하게 되었다. 데카르트 이전에 몽테뉴와 같은 특이한 사상가가 있었으나

  • [국문학] 1930년대 소설의 특징-채만식, 이상, 박태원, 김유정, 홍명희
  • 문예 현상모집에 1등 당선되고, ‘노다지’가 조선중앙일보에 가작 입선하였다. 그 후 떠오르는 신예작가로 활발히 작품 발표를 하고, 구인회 후기 동인으로 가입한다.이듬해인 1936년 폐결핵과 치질이 악화되는 등 최악의 환경 속에서 작품 활동을 벌인다. 왕성한 작품 활동만큼이나 그의 병마도 끊임없이 김유정을 괴롭혔지만 생의 마지막 해인 1937년 다섯째 누이 유흥의 집으로 거처를 옮겨 죽는 날까지 그는 펜을 놓지 못했다. 결국 오랜 벗인 안회남

  • [근대문학사] 김남천 「경영」, 「맥」
  • 비평가인 박영희와 백철의 논의 박영희, 『최근문예이론의 신전개와 그 경향』, 동아일보, 1934, 1, 2-12백철, 『비애의 성사를 나와서』, 동아일보, 1935, 12, 22-27에서이며, 이후 전향 문제가 중요한 문단적 이슈를 차지하게 된다. 한국문학사에서 전향의 첫 단계는 1930년대 중반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KAPF)의 해체에 따른 프롤레타리아 문학가군(文學家群)의 계급주의 사상 포기였고, 그 둘째 단계는 일제강점기 말기 신체제문학으로 전향한 일

  • [국문학사] 카프의 형성과 전개과정 -리얼리즘 소설과 시의 특징
  • 문예 비평의 초기 양식으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감상문에서 보다 논리성을 띠기 시작한 평론문의 전개는 바르뷔스 소개 때부터이다. “그들은 사회가 어떻게 되든 美만 창조하면 된다고 느낀다. 끼니에 쫓기는 민중에게 무슨 美가 있느냐? 무산계급만 프롤레타리아가 아니다. 왼 세계의 모든 학대받는 인구들은 모두 프롤레타리아다. 그러므로 국경이 없는 것”으로 봄으로써 정신주의와 현실주의가 세계적으로 논의된 클라르테 운동의 일단을 처

  • 한국 현대문학의 전개 -11.8. 비평과 논쟁의 시대
  • -한국 현대문학의 전개-11.8. 비평과 논쟁의 시대< 목 차 >1. 작가들의 발언1.1. 비평의 선구자: 이광수1.2. 김동인과 염상섭의 논쟁 1.3. 형식주의 비평가: 김동인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염상섭1.5. 황석우와 현철의 논쟁1.6. 이상화1.7. 현진건2. 계급문학 논쟁2.1. 사회적 배경2.2. 카프KAPF의 형성2.3. 초기의 계급문학2.4. 박영희의 소설 에 관한 논쟁2.5. 프로문학에서 마르크스주의자(볼셰비즘문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