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 파우스트 작품분석(2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머리말

2. 파우스트 2부와 괴테 소개
(1) 파우스트 2부 줄거리
(2) 괴테의 생애와 작품세계
(3) 괴테와 파우스트

3. 파우스트에 나타난 악 그리고 구원
(1) 악
(2) 구원


4. 파우스트 인본주의
(1) 인본주의의 심리학
(2) 파우스트의 인본주의

5.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헬레나를 다룬 막은 1826년에 완성되었다. 괴테는 그것에 [헬레나. 고전적-낭만적 환상. 파우스트 막간극]이라는 타이틀을 붙여 1827년에 발표했다. 다음 (황제의 궁성)의 막을 1829년에 완성, 다음해에 전집 제 12권에 수록하였다. 두 막 사이의 공백은 1830년에 완성한 [고전적 발푸르기스의 밤]으로 메워졌다.
1831년 봄에 <파우스트> 제 2부가 완성되었지만, 제 4막은 아직 빈 채로였다. 괴테는 그것을 여든두번째 생일까지 끝낼 계획이었다. 그것은 성공하였다. 그가 죽기 8개월 전이었다. 그해 8월 28일 괴테는 일메나우에서 마지막 생일을 보냈고, 다음해 3월 16일 유명을 달리했다. 이 작품은 그의 소망에 따라 사후에 에커만과 리머에 의해 <유고작품짐> 제 1권으로 출간되었다. 이렇듯 괴테는 창작의 재능이 눈뜰 때부터 죽을 때까지 파우스트 드라마에 집착했다. 파우스트에 관한 소재는 그 안에 갖가지 다채로운 모티브들을 갖고 있었고, 그것이 모두 그에겐 매력적이었다. 그는 변화무쌍하고 다재다기한 방법을 이 인간의 드라마를 엮어나갔다. 때로는 급하게, 때로는 완만하게, 때로는 충동적으로, 때로는 다분히 의도적으로, 때로는 지극히 객관적으로, 그러나 때로는 직관적으로.
학문에 대한 회의, 사랑의 축복과 죄악은 젊은 시절의 테마였다. 장년기에는 헬레나 상의 고전적아름다움과 노력하는 인간의 모습이 그를 사로잡았고, 노년의 괴테를 열광케 한 것은 행위자로서의 파우스트와 그의 인류애, 거기에 창조적, 원형적인 것의 비밀, 고전적 발푸르기스의 밤의 상징성이었다. 이러한 소재는 시인 자신의 삶과도 각별한 연관성이 있는 것이었고, 그것이 그로 하여금 평생을 이 작품에 매달리게 했으며, 삶의 모든 단계로부터 그 열정과 지혜와 비밀을 그 속에 충분히 불어넣을 수 있었던 것이다.
종래의 파우스트는 물질적인 욕구를 충족하고 즐기다 멸망적인 권선징악적인 전설이었지만 괴테의 <파우스트>는 파우스트라는 인물의 지식욕구를 긍정적으로 보고 구원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면 뚜렷한 체험으로써 원대한 인류의 문학으로 승화시켰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나타난 남과 여 (임우영,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1.9)

괴테의 파우스트에 나타난 그레트헨 비극연구 (연은숙, 문예운동사, 문예운동통권 52호)

파우스트 역사세계의 관계 (이인웅,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화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제18호)

괴테의 파우스트에 나타난 사랑과 웃음 (오순회,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1997)

파우스트 2부의 비판적 근대인식 (임홍배, 한국괴테학괴, 괴테연구, 2002)

파우스트 2부의 현대성 (이영임,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0)

파우스트 2부 (민음사, 지은이 괴테, 번역 정서웅, 세계문학전집)

괴테의 파우스트와 현대의 인본주의 (김수영,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여 이용하였습니다.
  • ck9***
    (2016.06.07 14:17:19)
회원 추천자료
  • 독일 고전주의 문학
  • 2-1)독일 고전주의의 역사적 배경 (Der historische Hintergrund in der deutschen Klassik)2-2) 독일 고전주의 문학의 정신적 배경 (Der geistige Hintergrund in der Literatur der deutschen Klassik)2-3) 독일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Merkmale in der Literatur der deutschen Klassik)2. 파우스트 줄거리와 내용 분석 (Handlung des Faust & Analyse der Inhalt) (1) 파우스트 등장인물 소개 및 인물 관계 (Vorstellung der Charakter des Faust & Beziehung der Charakter des Faust)(2) 파우스트 작품 배경 및 줄거리 소개( Hintergrund des

  • 문예사조론 괴테의 파우스트 ★ 괴테 사상적 측면 ★ 괴테 작품 특징
  • 분석을 부정했다. 괴테에게 백광은 통일체였다. “자연에서 색채 효과가 의존하고 있는 것은 잘 정의된 통일체 내의 어떤 상화 관계. 양극성. 혹은 이원성, 어쩌면 복수성이라고 부를 수 있는 어떤 것이다.” 괴테의 ‘고전적 통일성’이라는 개념에서 어렵지 않게 반 신비적이며, 초자연적인 낭만적 자연관을 찾을 수 있다. 파우스트 2부 ‘헬레나 비극’은 고전주의와 깊은 연관성을 보인다.유럽에서는 한 나라의 문학이 역사상 가장 찬란한 꽃을 피

  • [졸업][중어중국학] 노신작품에 나타난 카프카이즘 연구-그 미래지향적 리얼리즘을 중심으로
  • 학사학위 논문魯迅 작품에 나타난 kafka-ism 연구-그 미래지향적 리얼리즘을 중심으로-목차제 1장 서론1. 왜 루쉰과 카프카인가?2. 연구 방법제 2장 카프카이즘과 리얼리즘 개념에 관한 검토1. 카프카이즘1) 프로이트적 해석에서의 카프카2) 들뢰즈와 가타리 이론에서의 카프카2. 리얼리즘 1) 리얼리즘의 기본 개념2) 혁명문학론에서의 리얼리즘제 3장 루쉰 작품 속에 등장하는 카프카이즘 1. 거대한 상징체계 1) ‘광인일기’와 ‘변신’을 중심으

  • [독후감]교양독서
  • 2명을 되어 있다. 여기에는 설총(薛聰)의 유명한 설화인등도 들어 있는데, 열전은 전체적으로 여대(麗代)에 이루어진 설화문학으로서 뿐만 아니라, 우리 고대문학의 윤곽을 이해하는 데 역사서 이상의 구실을 하고 있다. 반면 지금까지 이 는 그 집필에 있어 3국 중에서도 특히 신라를 가장 두드러지게 중심적으로 다루고, 유교적 사대주의의 입장에서 편찬되어 귀중한 우리의 고대 사료들을 싣지 않았다는 지적이 많았다.

  • [독일문학사] 망명문학
  • 작품들이 많다. (망명생활의 어려움 등 표현)→외국에서의 그들의 체험과 경험이 얼마나 이질적인 것이었는지를 잘 보여준다-전쟁 발발 이전의 글들: 여전히 독일문화와 독일문학과 밀접한 유대관계 보임→ 오랜 망명생활 후: 독일에 대한 비판적 견해 표현-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작품의 질이 전반적으로 떨어짐- 파에텔의 “독일 망명문학은 광의의 의미에서 하나의 집합개념이 된다. 망명지에서 기술하고 분석하 는 일, 그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