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대학생활 스트레스 척도 연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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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도구 개발의 배경과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구성개념의 정의
1. 구성개념의 정의
2. 하위개념의 정의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1. 문항개발
2. 문항검토 ( 내용타당도 검사 실시 ) 및 사전검사
3. 본검사 실시


Ⅴ. 분석결과
1. 신뢰도분석
2. 타당도분석
① 측정변수검토 및 상관계수 계산
② 요인분석모형 선정 및 기초구조분석
③ 요인구조의 회전 및 해석


Ⅵ. 결론
본문내용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1. 문항개발
연구자는 이전에 백석대학교에서 최소 2년 이상 대학생활을 한 백석인 5명과 개별인터뷰 방법을 통해 백석인의 대학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2. 문항검토(내용타당도 검사 실시) 및 사전검사
연구자들은 기존의 백석대학생 5명에게 사전검사를 통해 검토를 받았고, 백석대학교에 재직 중인 한 분의 교수님에게 내용검토를 받은 내용을 토대로 개발된 19개의 문항들이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연구자는 구성개념을 먼저 제시하고 각 문항이 어느 구성개념과 부합되는지를 선택하게 하였다. 분류된 문항들 중 분류에서 일치하지 않은 3개의 문항은 제거하고, 요인분류가 잘못되어 있던 1개의 문항을 일치되는 요인으로 수정하여 총 15개의 문항을 추출하였다.
3. 본 검사 실시
백석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집을 하기 위해 무작위 표집(random sampling)을 하였다.


빈도
퍼센트
성별
남성
28
28
여성
72
72
연령
10대
8
8
20대
92
92
<표 > 응답자 현황 (단위: 명. %)

Ⅴ. 분석결과
피험자(백석인)들이 응답한 총 15개 문항으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문항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ㆍ 나는 기독교학교라는 사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ㆍ 나는 기독교 인성과목(채플, 교양필수) 학점제에 불만이 있다.
ㆍ 교내에서 방송되는 기독교 음악이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ㆍ 현재 자신의 학부(및 학과)인원 수에 만족한다.
ㆍ 현재 학교 등록금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ㆍ 나는 학교의 장학금제도에 만족한다.
ㆍ 교내행사 참여할 기회가 적어 소속감을 느끼지 못해 마음이 불편했다.
ㆍ 나는 교내 편의시설(매점, 서점 등)에 불편함을 느낀다.
ㆍ 나는 교수님과 소원한 관계에 어려움을 느낀다.
ㆍ 나는 교우와 소원한 관계에 어려움을 느낀다.
ㆍ 나는 선후배와 소원한 관계에 어려움을 느낀다.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현대생활의 적응과 정신건강'(이민규.2001.교육과학사)
심리척도핸드북(Ⅰ) 고려대학교 부설 행동과학연구소 편 (1999)
사회복지실천과 척도개발 -표준화된 척도를 중심으로- (엄명용∙조성우 공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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