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사] 프랑스 고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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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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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6세기-17세기 초 프랑스의 시대배경
2. 1600-1625의 프랑스 연극
(1) 극단
(2) 극장 : 오텔 드 부르곤뉴
3. 1625-1650의 프랑스 연극의 변화
(1) 극장의 변화
(2) 프랑스 아카데미의 형성
4. 신고전주의의 기본 원리들
(1) 박진성
(2) 희곡 형식의 순수성
(3) 5막 구조
(4) 데코룸
(5) 연극의 목적
(6) 3일치의 법칙
5. 신고전주의 작가들 - 코르네이유와 라신느
(1) 피에르 코르네이유
(2) 장 바티스트 라신느
6. <페드라>
(1) 플롯 및 인물
(2) 페드라에 드러난 신고전주의의 원리들
7. 그림자료
본문내용
(2) 극장 : 오텔 드 부르곤뉴 (Théâtre de l'Hotel de Bourgogne)

1548년 폐허가 된 부르곤뉴 공의 궁정 자리에 콩프레리 드 라 파시옹이 오텔 드 부르곤뉴(이하 부르곤뉴 극장)를 지었다. 이 극장은 폭이 40피트에 깊이는 105피트 정도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1층은 거의 파떼르(parterre, 입석)가 차지했고, 영구좌석은 없었다. 객석 주위에는 두 세개의 갤러리가 있었는데 갤러리는 박스석(loges, 로지스)으로 분리되었다. 이 극장은 구조상 무대가 좁고 객석이 긴데다가 복잡한 무대장치를 사용함으로써 공연공간이 25피트 정도로 매우 협소했다. 대부분의 관객들은 1층 바닥에 서서 관람했으며 2층 관람석이 극장 측면과 후면에 설치되어 있었고 총 수용인원은 1,600명 수준이었다.
프로시니움 아치가 없었지만 양쪽 갤러리가 무대까지 확장되어 틀을 형성했다. 무대에는 중세식 맨션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무대는 세 개의 맨션이 세워져 있으며, 맨션에는 채색이 되어있었다. 양쪽의 두 맨션은 각각 서로 다른 공간으로 보였으며, 뒤편의 세 번째 맨션은 그림이 그려진 천으로 대체되기도 하였다.


3. 1625-1650의 프랑스 연극의 변화

리슐리외 추기경이 총리대신이 되면서 사회정세가 안정되고 우아하고 세련된 문화를 요구하게 된다. 프랑스에 이탈리아 르네상스 사상과 문화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기도 이 시기였다.

(1) 극장의 변화

파리에 대표적인 대중 극장이었던 부르곤뉴 극장과 마레 극장은 1630년대까지 동시적 배경을 사용하고 있었고 그것이 못마땅했던 리슐리외는 1641년, 자신의 저택에 빨레-카디날(Palais-Cardinal) 이라는 이탈리아형 극장을 건립하게 된다. 건축가 자크 르 메르시에가 설계한 이 극장은 측면 무대와 프로시니엄 아치를 갖춘 프랑스 최초의 극장이었다. 리슐리외가 죽은 뒤에 빨레-루와얄(Thâtre du Palais Royal)로 개칭, 왕실 소유가 되어 왕실의 여흥을 위한 장소로 쓰였다. 1660년에는 몰리에르와 그의 극단에게 주어졌고, 그들은 몰리에르가 1673년 죽을 때까지 이 극장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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