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의이해] 독일문학의 이해(괴테, 실러, 만, 헤세, 카프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독일문학의 특징- 바이마르 고전주의

2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1) 작가 소개

(2) 주요 작품 및 줄거리

3 쉴러 (Johann Christoph Friedrich von Schiller, 1759~1805)

(1) 작가 소개

(2) 주요 작품 및 줄거리

(3) 실러와 괴테와의 우정

4. 토마스 만 (Thomas Mann, 1875~1955)

(1) 작가 소개

(2) 주요 작품 및 줄거리

(3) 만이 집필했던 시기의 시대적 상황과 작품에 담긴 의미

5. 헤르만 헤세 (Herman Hesse, 1877~1962)

(1) 작가소개

(2) 주요 작품 및 줄거리

6. 프란츠 카프카 (Franz Kafka, 1883~1924)

(1) 작가 소개

(2) 주요 작품 및 줄거리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주요 작품 및 줄거리
1.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1774)
1772년에 괴테는 업무상 베츨라르에 머물며 요한 케스트너라는 새 친구를 사귄다. 케스트너에게는 샤를로테 부프라는 약혼녀가 있었는데, 괴테는 첫눈에 반해 그녀를 짝사랑하게 된다. 고향으로 돌아온 괴테는 얼마 뒤에 한 친구가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자살했다는 비보를 전해 듣는다. 이 소재에 자신의 체험을 섞어서 쓴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그의 나이 25세 때인 1774년 불과 4주일 만에 완성한 것으로 이 작품이 발표되자 유럽에서는 베르테르의 복장이 청년들 사이에 유행되었고, 자살 사건이 연달아 일어나 연쇄적인 자살 행위를 베르테르 효과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소설을 계기로 괴테는 20대 중반의 나이로 하루아침에 유명 작가가 된다.
이 시대에 독일에서는 “스트룸 운트 드랑” , 즉 “질풍노도” 운동이 일어났다.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사상을 기초로 발생한 이 운동은 구질서를 부정하고 젊은 세대의 감정을 분출하는 운동이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베르테르란 인물을 통해 사랑, 분노, 슬픔을 적극적으로 분출하는 이 질풍노도 운동의 대표적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줄거리
시골로 귀향온 베르테르는 우연히 파티를 가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로테를 만나게 된다. 로테는 이미 알베르트와 약혼한 사이였는데 그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베르테르는 로테를 열렬히 사랑하게 된다. 로테와 알베르트와 친분을 가지고 있던 베르테르는 자신의 사랑이 이루어 질수 없음을 알고 마을을 떠나 도시로 가 공사 밑에서 일하게 된다. 그러나 그곳에서 세속적이고 관료적인 제도에 불만을 느낀 베르테르는 다시 시골로 오게 되고 알베르트와 결혼한 로테와 다시 만나게 된다. 이루어 질수 없는 사랑을 직감한 그는 권총으로 자살하게 된다.


2. 『파우스트』(1831)
괴테의 대표작인 희곡 『파우스트』는 구상에서 완성에 이르기까지 무려 60년이 걸린 대작이다. 대학 졸업 직후부터 쓰기 시작했지만 결국 미완성 상태로 간행된 『파우스트 단편』을 읽은 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2. 괴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괴테- 일신서적출판사
http://navercast.naver.com/peoplehistory/foreign/2500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0901&docId=103834300&qb=7YyM7Jqw7Iqk7Yq4&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1&pid=g7K%2B8g331zZsst6hg%2B4ssv--274864&sid=TLMg1UnaskwAAFYIafM
http://100.naver.com/search.nhn?query_euckr=&dic_where=100&mode=all&query=%C6%C4%BF%EC%BD%BA%C6%AE

3. 실러
http://blog.naver.com/scallet0614?Redirect=Log&logNo=30017774870
http://www.penart.co.kr/literature-library/2_world-literature/dautch/015.htm
http://blog.naver.com/psyshin?Redirect=Log&logNo=90003287822
http://blog.daum.net/dhmg22/7807598

http://mtcha.com.ne.kr/world-man/german/man24-silu.htm
http://www.hongik.ac.kr/~jdy/root/study/1grade/raeuber.htm

4. 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59468
위기 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D%86%A0%EB%A7%88%EC%8A%A4_%EB%A7%8C
《토니오 크뢰거 트리스탄》, 토마스 만 단편선(안삼환 외 옮김), p531-536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58835
부산일보
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2007/0519/060020070519.1008161510.htm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7904
토마스만 문학론 관련 블로그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openbooks21&artSeqNo=1322413&viewReply=1

5. 헤세
http://book.naver.com/bookdb/today_book.nhn?bid=5191
http://home.mokwon.ac.kr/~hesse-library/hesse-korean.htm
http://user.chol.com/~moon2923/H.%20Hesse.htm
[출처] 수레바퀴 밑에서 약술|작성자 dollti
http://user.chol.com/~moon2923/H.%20Hesse.htm
6.카프카
<참고 문헌 및 사이트>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4588588
http://park8077.blog.me/20108584636
http://blog.naver.com/ebseb1?Redirect=Log&logNo=140116038552
http://ko.wikipedia.org/wiki/%ED%94%84%EB%9E%80%EC%B8%A0_%EC%B9%B4%ED%94%84%EC%B9%B4#.EA.B0.9C.EC.9D.B8.EC.A0.81.EC.9D.B8_.EB.A9.B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중심으로 -이 논문은 우리 나라의 중앙재정기구, 특히 중앙예산기관과 국고지출총괄기관이 어떻게 조직화되고 변천되어 왔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의 방법은 개발 년대 이후부터 김대중정부에 이르기까지의 중앙재정기구 조직개편 사례를 개발하고, 문제인지(적시성), 입안(합리성), 법제화(민주성), 시행 및 평가과정(능률성과 만족성)을 분석하였으며, 각 사례별 조직개편의 주체, 전략, 범위, 속도, 이해관계자들의 동태적 상호작용을 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문학(10종), 과학자 전지(9종), 기타 컴퓨터 관련서가 많았음.7) 전기: 역사 인물(9종), 종교가(20종), 우리 나라 정치 사상가(10종)8) 민속과 민담 등 한국 전통(21종), 생활철학서(15종) 외 동양사상 관련서가 많음.청소년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려면 그들만이 지니고 있는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알맞는 독서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우리 나라에서 발간되는 청소년 추천 도서목록은 모두 소책자로 발행되는 비매품이어서 일반에

  • 독일문학의 거장들
  • 독일 문화의 이해독일문학의 거장들목차독일 문학고전문학의 관점 및 독일 고전문학의 이해괴테실러토마스만헤르만 헤세프란츠 카프카고전문학Ch.1독일문학고전문학의 관점 한민족이 문화 예술적으로 찬란하게 꽃피운 시기를 고전주의 시대라고 지칭.고전은 완전한 의미를 가짐과 동시에 당시에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여 불멸의 가치로 인정받는 작품들을 일컬어 고전이라고 지칭.역사적 관점유형적관점고전문학Ch.1독일문학독일 고

  • 독일문학의 거장들 -괴테,실러,만,헤세,카프카
  • 독일문학의 이해 독일문학의 거장들 독일문학의 거장들 발표- 괴테,실러,만,헤세,카프카 -- 목 차 - I. 고전문학의 관점 및 시대적 배경1. 고전문학의 역사적.유형학적 관점2. 바이마르 고전주의 시대적.역사적 이해II. 괴테1. 작가소개2. 주요작품 소개(1)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2) 파우스트III. 실러1. 작가소개 2. 주요작품 및 줄거리 (1) 오를레앙의 처녀 3. 작품의 시대적 배경IV. 토마스 만 1. 작가 소개2. 주요작품 및 줄거리(1) 토니오 크뢰거(2

  • 카프카의 생
  • 괴테, 클라이스트, 그릴팔쩌 그리고 스티프터 등이었다. 대학교입학자격시험을 치룬 뒤 카프카는 철학도가 되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뮌헨에서 화학을 14일 동안 듣고, 독일문학을 한 학기 등록한 뒤인 1901년부터 1906년까지 프라하의 독일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한다. 1904/5년 카프카는 「어느 투쟁의 기록」을 대부분 완성했다. 문학작품은 토마스 만, 프로베르, 헵벨, 스티프터, 헤세, 도스예프스키, 톨스토이, 스트린드베르그 그리고 로버르트 발저를 읽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