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사례연구] 도요타 리콜 사태의 윤리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도요타 리콜 사건의 개요

Ⅱ. 도요타 리콜 사태 리콜 이전 상황
1. 도요타의 현 상황
2. 품질의 도요타, 진실 은폐 의혹에 심각한 타격

Ⅲ. 도요타 리콜 사태 리콜 이후 상황

Ⅳ 원가와 품질의 관점에서 바라본 이번 사태
1. 설계
2. 부품조달
3. 완성차

Ⅴ. 해외기업으로써의 도요타
1. 도요타 리콜에 대한 언론들의 반응들은 과연 마녀사냥인가?
2. 이러한 미국의 반응에 대하여 도요타는 어떠한 조치를 취하였는가?
3. 도요타 리콜 사태의 수혜자는?
4. 도요타 내부적인 대응의 문제

Ⅵ. 도요타 리콜 사태 윤리적 문제 분석
1. 원가절감을 통한 기업의 이익으로 인하여 소비자가 겪는 피해에 따른 윤리의식
2. 제품에서 문제가 발생 하였을 시에, 완제품(대기업)이 더 큰 책임이 있는가 아니면 부품(하청업체)이 더 큰 책임이 있는가?
3. 이번 사태에서 정부와 기업간의 관계에서 정부가 윤리적인 책임이 있는가?
4. 기업의 언론 장악이 과연 윤리적인 문제인가?
5. 이번 사태에서 정부와 기업 간의 관계에서 기업의 윤리적인 책임은 어떤것이 있는가?
6. 모든 기업들이 비슷한 류의 부품을 쓰고 이에 대하여 시정할 것이 있음을 알지만 누구하나 먼저 잘못을 들춰내지는 않았다. 이것에 대한 윤리적인 생각은?
7. 기업과 기업간의 관계가 국가 간의 관계로 확대됨에 따라 기업이 가져야 할 올바른 윤리의식은?
8. CEO들이 권위를 위해서 전면으로 나서지 않아야 하는가? 어디까지 권위를 보장해 주어야 하는가?
Ⅶ. 도요타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V. 해외기업으로써의 도요타
1. 도요타 리콜에 대한 언론들의 반응들은 과연 마녀 사냥인가?
자동차라는 것은 미국인에게 있어서 일상생활과 떨어뜨려 놓을 수 없는 중요한 사안이다. 자동차는 그들의 삶의 수단이며, 생활의 양식이다. 어느 나라 인지 간에 비슷하겠지만, 국토가 넓은 미국에 있어서는 그 사안이 더욱더 크다고 말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도요타라는 자동차는 신뢰성이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일본인들이 그 동안 제조 해 왔던 공산품의 집합체라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번에 가속 페달 결함의 이유로 사상 유래 없는 리콜 사태가 확산 되면서, 전 세계 언론은 이를 주목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만 해도 주요 언론 3사에서 헤드라인 급으로 이 문제를 다루고 있고, 각 신문 경제면에서 단연 1면을 장식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등의 매스미디어 매체로 인하여 이 파급효과가 종전에 있었던 자동차 결함의 문제보다 더욱 더 크고 전문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결국 도요타는 수세에 몰릴 수밖에 없고, 일본의 거대기업인 도요타의 이번 사태로 닛케이지수 전체가 폭락하는 등의 악재를 겪을 수밖에 없었다.
여기서 우리는 미국의 언론이 왜 이번 도요타 리콜 사태를 중요시 하는 데에 있어서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 비단 이것은 미국만의 문제는 아니라,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도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언론의 보도는 단순 사실의 전달과 공익의 알 권리가 보장 되어있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이면에는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이해관계가 잠재되어 있다. 이번 리콜 사태 전만 하더라도 도요타는 미국시장에서의 입지가 상당하였다. 도요타에서 판매 되는 차량 중 이번에 리콜 대상으로 지목된 것들은 Avalon, Camry, Corolla/Matrix, RAV4, Sequoia, Tundra와 같은 7개의 모델이다. 이중 Camry의 경우 미국 시장 내의 도요타 전체 차량 판매의 23%의 비중을 자치하고 있으며, 이것은 Ford사의 Falcon 모델이나 현대의 Avante등과 같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중형차 시장에서의 모델이다. Automotive News의 보도 자료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8가지 모델들이 2009년 전체 미국에서 판매중인 도요타 시장의 53%, 즉 792,412대가 판매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일을 부각 시키게 될 경우 미국 내 침체기에 접어들었던 자동차 제조 기업들이 활성화를 노릴 수 있다. 도요타 리콜 사태 이후 미국 시장 내에서 도요타 차량의 판매는 급감하였고, 2010년 1월 기준으로 하여 볼 때, 9만 9천대를 판매 하였는데, 이것은 도요타가 미국에 진출한 10년 동안 10만대 이하로 처음 떨어진 수치이다. 이에 반하여 Ford사의 매출액은 전월 기준 25%나 증가하였고, General Motors의 경우도 14%의 증가 추세를 보였다.
이러한 일이 발생한 측면에는 언론이 집중적으로 도요타 사태를 보도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반감시키고 기업이미지를 추락시켜 결국 자국 내의 자동차 시장의 활력을 불어 넣게 되었다. 미국 내 언론에서는 도요타 급성장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일부에서는 도요타의 경영방식을 지적하기도 하였다. New York Times의 경우 “급성장이 위험을 초래.”라를 헤드라인을 내걸었고, WSJ는 “도요타는 품질의 명성이 훼손당할 것을 염려.”라는 비난적인 기사를 실었다. LA Time는 “이미지 개선을 위한 새로운 레이스 돌입.”이라고 평하였다.
그 중 미국의 공영방송인 ABC방송에서는
참고문헌
Ⅷ. 참고문헌
윤리경영, 로버트 F. 하틀리, e매니지먼트㈜옮김, 21세기북스, 2006.05
최신 이슈&상식 3월호, 편집부, 시대고시기획, 2010.02
일본은 왜 한국은 어디로, 문병도 김영기, 홍익출판사, 2010.03
도요타의 어둠, 마이 뉴스 재팬, JP뉴스 역, 창해, 2010.03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 짐 콜린스, 김명철 역, 김영사, 2010. 08
도요타SCM, ANANTH V LYER, 송상화 역, 푸른물고기, 2010.09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LG경제연구소, www.lger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도요타(toyota)의 리콜 사태 분석
  • 리콜을 지연시킴으로서 막대한 비용을 절감했다는 도요타의 내무 문건이 공개되면서, 세계적 기업에 대한 윤리성 문제도 제기되었다. 정치적, 윤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도요타의 리더인 아키오 사장의 리더십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복잡한 국면으로 진행되었다. 2. 문제의 발생 원인가. 경영적 원인1 ) VI운동(원가절감 운동)도요타는 글로벌 성장을 목표로 판매 증가와 동시에 원가절감 운동을 진행한다. 원가 절감은 원래 제조

  •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연구] 품질경영 TQM 개념,특징,도입이유분석및 품질경영 TQM 기업 성공,실패사례와 향후전망,나의의견
  • 품질경영기업사례연구CONTENTS1. 품질경영의 개념2. TQM의 특징3. 기업들이 품질경영 도입하는 이유4. 품질경영 성공사례(1) 리츠칼튼 호텔 품질경영 사례(2) 락앤락 품질경영 사례(3) 스타벅스 품질경영 사례(4) 쿠쿠홈시스 품질경영 사례5. 품질경영 실패사례(1)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실패사례(2) 도요타 리콜사태6. 품질경영의 향후전망과 나의의견1. 품질경영의 개념근년에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QM (Quality Management)을 품질경영으로 번역하고 있다.

  • [기업분석] GM대우 분석
  • 분석과 GM대우의 미래를 전망해 보았다. 실제로 해외 수출이나 규모 면에서의 성장은 있었지만 과거 대우자동차와 비교 하였을 때 GM대우를 성공한 기업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과거 현대자동차와 같이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 나갔던 기업으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이 보고서에서는 기업의 분석보다는 앞으로의 GM대우에 초점을 맞추었다. 도요타, 포드 등으로 대변되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 기업들 중 하나로 우리나라

  • [경영전략] 도요타(TOYOTA)의 리콜 사태 분석
  • 리콜을 지연시킴으로서 막대한 비용을 절감했다는 도요타의 내무 문건이 공개되면서, 세계적 기업에 대한 윤리성 문제도 제기되었다. 정치적, 윤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도요타의 리더인 아키오 사장의 리더십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복잡한 국면으로 진행되었다. 2. 문제의 발생 원인가. 경영적 원인1 ) VI운동(원가절감 운동)도요타는 글로벌 성장을 목표로 판매 증가와 동시에 원가절감 운동을 진행한다. 원가 절감은 원래 제조

  • [국제경제] 세계 소비자 안전 피해 사례와 안전 관리 제도
  • 사례 1. 제품 안전사고1)도요타 리콜사태1)도요타 리콜사태도요타 리콜사태가 세계적인 이슈가 된 지 1년이 되었다. 2009년 8월 발생한 렉서스의 폭주 사망 사건은 단순한 품질 문제를 넘어 최고경영자의 미 의회 청문회 출석이라는 전대미문의 사태로까지 확산되었다. 아직까지 리콜 관련 소송이 종결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리콜사태의 여파는 끝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이 과정에서 도요타는 늑장 대응과 책임 회피 등 도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