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BQ의 스페인 시장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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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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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BBQ 소개
1. About BBQ
2. BBQ의 국내시장 성장전략
3. BBQ의 해외 진출 배경

II. BBQ의 스페인 시장 진출
1. 진출 배경
2. BBQ의 스페인 시장 진출 전략
3. 스페인 시장 진출 과정

III. 시사점 및 제언
1. 시사점
2. 제언

참고자료

출처
본문내용
스페인이 제 2의 진출시장으로 결정된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1950년대 이후 스페인의 1인당 국민소득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EU 내 선진국들의 평균 성장률을 상회하는 높은 성장세를 지속해 오고 있다. 2001년과 2002년에도 EU의 평균 성장률에 비해 각각 2.7%, 1.8%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006년 자료 EU -25 평균 1인당 소득은 23,400유로, 스페인 평균 1인당 소득은 20,838유로로 마드리드(27,279유로)의 경우 EU평균을 상회한다.)
둘째, 스페인의 주력사업은 관광산업으로 그 수입 면에서 프랑스와 이태리를 상회하는 유럽 제1의 관광국이다. 1999년 관광객 5200만 명 돌파 이후 많은 수의 관광객들이 스페인을 찾고 있다. 그 중 수도인 마드리드는 관광객과 내국인이 선호하는 여행지로써 많은 수의 레스토랑이 입지해있다. 특히 마드리드를 포함하는 스페인중부는 로스트치킨이 매우 유명하며, BBQ의 큰 강점인 올리브유사용이라는 아이디어의 원천지가 스페인이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판매될 치킨에 대한 스페인 고객에 대한 관심의 정도와 수요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스페인은 태권도 인구가 세계 두 번째로 많을 정도로 한국에 우호적이며 음식문화 역시 한국과 비슷하다. 한국문화에 관련한 행사가 상시 주최되는 등 문화적 교류도 이뤄지고 있었다.
네 번째는 스페인의 닭고기 소비량이다. 스페인은 한국과 비교했을 때 닭고기 소비량이 세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다 세배나 더 큰 시장에 스페인에 드나드는 관광객까지 합치면 스페인에서의 BBQ가 성공적으로 뿌리를 내리게 된다면, 그 수익은 엄청날 것이라는 것이었다.
게다가 스페인의 닭고기 시장은 ‘뽀요 아사도’라는 통닭구이 전문체인이 80~90%를 점유하고 있다는 점도 BBQ의 성공적인 진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였다. 뽀요 아사도가 스페인 시장에서 독점적이라고 일컫는 상황에서 새로운 브랜드인 BBQ로 다가간 다는 것이 큰 위험부담을 떠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스페인 닭고기 시장은 위기이기 보다는 기회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BBQ는 올리브유를 사용하여 기름에 대한 거부감도 줄이고 맛에 있어서도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스페인 시장에서 충분한 핵심역량을 갖고 있었다. 뽀요 아사도와 다른 메이저 닭고기 체인들에 익숙해 있는 스페인 사람들에게 새로운 맛으로 다가간다는 것은 소비자들에게도 신선한 경험일 것이기 때문이었다.
스페인 시장에서 성공은 곧 중남미 문화권의 성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마지막 이유였다. 소위 스페인 문화권이라고 불리는 중남미 문화권은
참고문헌
출처
 http://blog.naver.com/bimillie?Redirect=Log&logNo=60105736980
 http://cafe.naver.com/worldrank.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682
 http://www.okta.net/okta_board_view.asp?idx=795&flag=world_talk
 http://www.rgm.co.kr/bbs/board.php?bo_table=win_shop&wr_id=79&page=11
 BBQ 홈페이지 http://www.bbq.co.kr
 http://news.donga.com/3/all/20100528/28685955/1
 윤홍근, 『BBQ원칙의승리』, 중앙M&B, 2006
 전의천, 「BBQ의 경영 성공 요인과 중국 베이징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vol 16., 2003
 Wikipedia, http://www.wikipedia.org/
 http://faostat.fa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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