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BQ의 스페인 시장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2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I. BBQ 소개
1. About BBQ
2. BBQ의 국내시장 성장전략
3. BBQ의 해외 진출 배경
II. BBQ의 스페인 시장 진출
1. 진출 배경
2. BBQ의 스페인 시장 진출 전략
3. 스페인 시장 진출 과정
III. 시사점 및 제언
1. 시사점
2. 제언
참고자료
출처
- 본문내용
-
스페인이 제 2의 진출시장으로 결정된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1950년대 이후 스페인의 1인당 국민소득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EU 내 선진국들의 평균 성장률을 상회하는 높은 성장세를 지속해 오고 있다. 2001년과 2002년에도 EU의 평균 성장률에 비해 각각 2.7%, 1.8%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006년 자료 EU -25 평균 1인당 소득은 23,400유로, 스페인 평균 1인당 소득은 20,838유로로 마드리드(27,279유로)의 경우 EU평균을 상회한다.)
둘째, 스페인의 주력사업은 관광산업으로 그 수입 면에서 프랑스와 이태리를 상회하는 유럽 제1의 관광국이다. 1999년 관광객 5200만 명 돌파 이후 많은 수의 관광객들이 스페인을 찾고 있다. 그 중 수도인 마드리드는 관광객과 내국인이 선호하는 여행지로써 많은 수의 레스토랑이 입지해있다. 특히 마드리드를 포함하는 스페인중부는 로스트치킨이 매우 유명하며, BBQ의 큰 강점인 올리브유사용이라는 아이디어의 원천지가 스페인이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판매될 치킨에 대한 스페인 고객에 대한 관심의 정도와 수요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스페인은 태권도 인구가 세계 두 번째로 많을 정도로 한국에 우호적이며 음식문화 역시 한국과 비슷하다. 한국문화에 관련한 행사가 상시 주최되는 등 문화적 교류도 이뤄지고 있었다.
네 번째는 스페인의 닭고기 소비량이다. 스페인은 한국과 비교했을 때 닭고기 소비량이 세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다 세배나 더 큰 시장에 스페인에 드나드는 관광객까지 합치면 스페인에서의 BBQ가 성공적으로 뿌리를 내리게 된다면, 그 수익은 엄청날 것이라는 것이었다.
게다가 스페인의 닭고기 시장은 ‘뽀요 아사도’라는 통닭구이 전문체인이 80~90%를 점유하고 있다는 점도 BBQ의 성공적인 진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였다. 뽀요 아사도가 스페인 시장에서 독점적이라고 일컫는 상황에서 새로운 브랜드인 BBQ로 다가간 다는 것이 큰 위험부담을 떠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스페인 닭고기 시장은 위기이기 보다는 기회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BBQ는 올리브유를 사용하여 기름에 대한 거부감도 줄이고 맛에 있어서도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스페인 시장에서 충분한 핵심역량을 갖고 있었다. 뽀요 아사도와 다른 메이저 닭고기 체인들에 익숙해 있는 스페인 사람들에게 새로운 맛으로 다가간다는 것은 소비자들에게도 신선한 경험일 것이기 때문이었다.
스페인 시장에서 성공은 곧 중남미 문화권의 성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마지막 이유였다. 소위 스페인 문화권이라고 불리는 중남미 문화권은
- 참고문헌
-
출처
http://blog.naver.com/bimillie?Redirect=Log&logNo=60105736980
http://cafe.naver.com/worldrank.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682
http://www.okta.net/okta_board_view.asp?idx=795&flag=world_talk
http://www.rgm.co.kr/bbs/board.php?bo_table=win_shop&wr_id=79&page=11
BBQ 홈페이지 http://www.bbq.co.kr
http://news.donga.com/3/all/20100528/28685955/1
윤홍근, 『BBQ원칙의승리』, 중앙M&B, 2006
전의천, 「BBQ의 경영 성공 요인과 중국 베이징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vol 16., 2003
Wikipedia, http://www.wikipedia.org/
http://faostat.fao.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