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이마트 중국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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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04.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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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주제 선정 동기 및 중국 시장 현황
본론 -1. 진출과정
2. 이마트의 글로벌화 전략
1)현지화 전략
2)차별화 전략
3)In China, 이마트가 고려한, 고려해야 할 세부 사항
3.이마트의 고민
4.이마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

결론 - 그래서 이마트는?

본문내용
2)차별화 전략

·1_진출 초기전략 _합작투자
이마트는 투자를 계획할 당시 유통업임을 감안 중국 최대 경제도시인 상해를 선택했다. 항공, 철도 등 물류 관련 기본 인프라가 갖춰져 있었고 현지인들의 구매력도 상승기류를 타고 있어 상해를 유통업 진출 교두보로 활용하고 적절한 시기에 내륙으로 진출하려는 의도로 상해를 선택했다. 이미 상해 포동지역은 일본 야오한 및 홍콩 야오한 그룹이 상하이 제일백화점과 합작 진출하여 백화점 운영을 하고 있었다. 앞에 언급했듯이 신세계 백화점은 야오한으로부터 영업권을 위탁받아 이를 바탕으로 영업허가증을 다시 발급 받아 백화점 운영을 시작했다.
상해시가 백화점 단계에서 연쇄점, 대형 할인매장 단계로 유통업 추세가 바뀌고 있음을 착안하고 신세계는 백화점 사업을 정리하고 여기서 습득한 노하우를 이용, 대형 할인매장 형태로 새롭게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유통시장은 중국이 대외 개방을 가장 늦추고 있는 분야중의 하나로서 현재 일부 도시만 유통업을 개방하고 있다. 투자의향이 있는 업체가 국무원에 허가 신청을 하면 국무원은 공표된 기준 없이 임의로 사안에 따라 허가했다. 따라서 여러 과정에서 많은 임시변통 방법이 등장하며 그만큼 허가기관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실력 있는 파트너를 만날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
이마트는 위 난관을 해쳐나기 위해 상해시 상무국 산하의 상하이 商貿中心股分有限公司를 파트너로 선택했고, 상무국 산하기업이었기 때문에 여러 과정에서 중국 측 공무원 접촉과정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영향력 행사가 가능하였다. 파트너와의 협력은 합작방식으로 하여 현지 매장운영 때 가장 중요한 경영권을 확보를 최우선 방침으로 정하였음. 파트너는 대형 건물을 소유하고 있었고 이마트 프로젝트에 동 건물을 포함시킬 것을 협의했다. 이마트측은 이 건물도 임차형식으로 자사의 투자지분에 포함시켜 등록자본 510만 달러 중 500만 달러를 투자, 98%의 지분율을 확보하였다. 부담이 되었던 것은 매장 임차 때, 이미 파트너가 고용하고 있었던 120명의 인력과 일부 설비를 모두 인수하는 조건이 포함되어 있었던 점이다. 그러나 향후 중국 정부 측과의 원활한 밀착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파트너 측의 제의를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통-협력사 동반성장]②`중국으로 간 안흥찐빵`」, 『 이데일리』, 2010.11.23,

王文韜, 「한국 기업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건양대학교, 200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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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의 중국시장 공략」, 『네이버 카페』

KOTRA, 「중국문화특성」

이강문, 「글로벌전략의 수립」

왕만,「대형할인점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대학원, 2009.11

곽동운, 「2009 중국 내수유통경영실무가이드」, KOTRA. 2009.4

곽동운, 「2009 중국 유통시장 진출 가이드」, KOTRA. 2009.4

신세계 「2010 유통업 전망」, 신세계 유통산업 연구소 200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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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뻔한 내용이지만 참고할만 합니다.
  • sjhk***
    (2011.08.21 21:4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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