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과무역] 공정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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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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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

2. 공정무역의 개념
1) 공정무역 운동
2) 공정무역 운동의 의의
3) 공정무역의 정의
4) 지리학과 윤리의 만남

3. 공정무역의 역사
1) 태동기
2) 도약기
3) 전 지구적 확산기

4. 국내외 공정무역 거래 현황
1) 미국
2) 영국
3) 프랑스
4) 일본
5) 한국

5. 공정무역 대표 사례

6. 공정무역의 한계
1) 모호한 목적성
2) 대안 시장으로서의 한계
3) 안정적인 관리와 유지의 어려움
4) 윤리적 소비의 한계

7. 공정무역의 향후 전망과 해결과제

본문내용

1) 지리학과 윤리의 만남

중심지에서 멀어질수록 경제 활동의 크기와 밀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가리켜 ‘거리 조락(distance decay)' 이라고 한다.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생산과 유통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이처럼 전통적인 지리학에서 거리는 일종의 장애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세계화의 물결이 지구촌 전체를 휩쓸면서, 일상적인 소비 행위조차 국경을 초월한 거대한 네트워크 안에 포함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는 모든 제품의 생산, 유통, 소비, 폐기 과정은 ‘범위가 더 넓어지고 훨씬 복잡해진 관계망’ 안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 같은 현실 덕분에 주목받고 있는 공정무역에 대한 관심은 공간적 거리가 타자에 대한 책임감이나 그들을 위한 실천력을 약화시킨다는 전제를 의심케 하며, 아울러 단순히 물리적인 거리가 아니라, 상품의 이동 과정에 관여하는 모든 주체들이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가 경제 활동에 주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확실히 인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누가, 어디서 생산한 커피콩으로 만들었는지 그 정체를 알 순 없어도, 학교나 동네 자판기에서 몇 백 원짜리 커피를 뽑아 먹는 것이 값도 싸고 편리하다. 하지만 제3세계의 노동자가 정성을 다해 재배하고 수확한 커피, 그의 고귀한 노동에 정당한 대가를 지불한 몇 천 원짜리 공정무역 커피를 마시며 더 큰 만족을 느끼는 것이야말로 윤리적 소비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1. 공정무역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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