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통찰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기호형태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개념

Ⅲ.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인지발달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론
2. Bruner의 인지 이론
1) 작동적 표현 양식(enactive mode of representation)
2) 영상적 표현 양식(iconic mode of representation)
3) 상징적 표현 양식(symbolic mode of representatin)

Ⅳ. 인지주의학습이론의 통찰이론

Ⅴ.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
1. 정보처리의 단계
1) 감각기억
2) 단기기억과 작동기억
3) 장기기억
2. 학습의 과정
1) 자극에의 주의
2) 자극의 부호화
3) 저장과 인출
3. 정보의 장기적 파지를 위한 전략
1) 초과반복학습(overlearning)
2) 정교화(elaboration)
3) 조직화(organization)
4) 맥락화(context)
5) 암송(rehearsal)

Ⅵ.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 사회학습이론에 나타나는 특징

Ⅶ.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호형태이론
1. 장소학습(place learning)
2. 잠재학습(latent learning)

Ⅷ. 인지주의학습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지주의 심리학은 행동주의가 주장하는 자극-반응-강화의 학습원리가 언어습득과 같은 복잡한 지적 행동을 적절히 설명하고 있지 못하다는 비판과 함께 1950년대 후반에 등장하였다. 인간의 복잡하고 정신적 과정에 의해 주도되는 행동을 설명하려는 시도는 대용량의 정보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초고속의 컴퓨터가 발명되면서 정보처리과정의 개념을 통해 연구되었다(Newby et al., 1996).
인지주의에서는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으로 구성하는 지능모형(mental mode)을 구축하고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인지주의에 의하면 학습자는 새로운 정보에 주의를 집중하여 이를 인지하고, 인지한 정보를 단기기억 장치에 하고, 이를 장기 기억장치에 저장할 때까지 리허설을 하게 된다. 학습자들은 정보를 장기기억장치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과정에서 기억을 유지하고 활성화하는 인지전략을 개발하게 된다. 즉, 학습자들은 프로그램화된 정형적인 자료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보 수용과 기억에 관한 인지전략에 보다 의존하게 된다는 것이다(Heinich et al., 2001).
인지이론은 정보가 뇌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조직되고, 저장되고, 인출되어 사용되는 방법을 탐구하는데 주력하여 학습과정의 개념화를 중요시하였다. 인지주의에서 학습이란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있는 지식이 변화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인지이론의 지지자들은 교수 설계 시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학습자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을 주장하였다. 대표적인 인지주의 학자로는 발견학습을 주창한 Bruner, 인지발달이론으로 알려진 Piaget, 그리고 컴퓨터 환경에서 아동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LOGO를 개발하여 발견학습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시도한 Papert 등이 있다.
참고문헌
김남순(1997) :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김현택 외(2003) :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노희관 외 1인(1995) : 교육심리학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민영순(1994) : 교육심리학, 문음사
윤운성(1997) : 교육심리학, 상조사
홍대식(1998) : 심리학개론, 서울 : 청암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언어발달
  • 유아기 언어발달Ⅰ. 서론유아기는 3세에서 5세까지로, 이 시기에는 급속한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지며, 유아기 동안 뇌의 성장은 유아로 하여금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게 해 준다. 이 시기에 습득하게 되는 언어의 발달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때 언어는 상징적 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되며, 모든 발달을 돕는데 매개체가 된다. 특히 유아의 인지 발달에서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P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이론적배경,의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 단계별특징,내용,유아교육적용,평가,제언
  • 이론의 교육적 함의Ⅸ. 인지발달이론(피아제)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피아제의 인지이론은 학문적 배경에서 불 수 있듯이 생물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인간의 사고 학습능력을 적응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지능은 처음부터 추상적인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출생 직후 최초의 생물학적인 단순한 움직임에서부터 이미 태동되고 있으며, 그러한 움직임에 심리적인 의도와 경험들이 결합됨으로서 여러 형태로 구성되어

  • 광고학(기말) 레포트
  • 이론으로 옮겨보면 과 같다. SMCRE 이론으로 본 카피의 흐름카피라이터가 송신자(Source)로서 다양한 정보를 설득 메시지로 작성하는 카피라이팅(기호화, encoding)을 하면 그것이 메시지(Message)가 되어 신문, 또는 TV 등 가용 매체(Channel)에 실리게 된다. 소비자인 수신자(Receiver)는 이 카피를 접(해독, decoding)한 후에 인지, 또는 구매 등의 소비자행동이라는 효과(Effect)를 거두게 되고, 반복해서 다양한 피드백(Feed back)을 카피라이터에게 전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교수학습프로그램 개발 방안Ⅹ. 결론 및 제언1. 구성주의적 교사는 학생의 자율과 주도권을 존중하고 수용할 줄 알아야한다2. 구성주의적 교사는 생(生;live)정보나 1차적인(직접 얻을 수 있는)자원을 사용하되, 조작이 가능하고, 통합적이며, 실체적인 자료와 함께 사용한다3. 학습 과제를 구성함에 있어서, 구성주의적 교사는 “분류한다”, “분석한다”, “예상한다” “그리고”, “창조한다” 와 같은 인지적인 용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의 특성,놀이,식습관형성지도, 정신지체아의 자아개념,직업능력,위축행동, 정신지체아의 진단평가,문제행동치료방법
  • 사회적으로 비기능화 되어 있어 친구들과 대인관계를 하기 원하지만 성공적으로 대인관계를 할 수 없는 것을 가리킨다고 하였다.위축행동은 또래로부터 거부당하거나 스스로 움츠러드는 아동에 의해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이라고 볼 수 있으며(Younger & Daniels, 1992), 타인보다는 자신에게 고통을 주게 된다. Ross(1973)는 위축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그가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그의 응답을 피하는 형태나 도망하는 행동을 갖는다. 아동은 그의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