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은행의 역사, 은행의 마케팅, 은행의 해외진출, 은행의 후순위채권 발행, 은행의 위기, 은행의 수신 현황, 은행의 경영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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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은행의 역사

Ⅱ. 은행의 마케팅

Ⅲ. 은행의 해외진출
1. 일반기업의 해외진출이론
2. 은행의 해외진출이론

Ⅳ. 은행의 후순위채권 발행

Ⅴ. 은행의 위기

Ⅵ. 은행의 수신 현황
1. 동향
2. 전망

Ⅶ. 은행의 경영 전략
1. 집중화(Focus)
2. 차별화(Two brands, one system)
3. 동일 브랜드화(An umbrella brand)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은행의 역사
은행의 역사는 오래된 것으로, 바빌로니아의 함무라비법전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여기에는 재산의 단순한 기탁 외에도 기탁된 재산의 운용이나 그에 따른 이자에 대한 규정도 명기되어 있다. 중세에 이르러 지중해 연안에서 상업적 교역의 길이 열렸으나, 당시는 잡다한 종류품질의 화폐가 유통되어 상업적 교역의 원활한 수행을 저해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환전상의 출현을 보게 되었으며, 뱅크(bank)로 불리는 환전대 위에서 환전업을 영위함으로써 화폐수수의 원활화를 도모하였다. 초기에 환전은행은 보관은행(保管銀行)이었으나, 보관된 화폐가 은행에서의 단순한 대체방법에 의해 상인들 사이에서 수수될 수 있게 되어 대체은행(對替銀行)으로 발전하였다. 대체은행 출현은 화폐의 지급결제의 확실, 화폐유통 원활화에 크게 공헌하였다.
근세에 들어와 영국에서는 화폐제도가 개선됨에 따라 중세적인 대체은행의 중요성은 점차 희박해졌다. 이 무렵에는 상업거래의 발달과 더불어 자금수요 또한 증대되어갔는데, 이에 대응하여 등장한 것이 골드스미스(goldsmith)라고 하는 금장(金匠:처음에는 금세공사로 환전상을 겸업, 후에 귀금속 보관업으로 전환하여 근대적 은행업의 효시가 됨)이었다. 17세기 무렵 런던의 상인들은 금화귀금속의 보관을 금장에게 의뢰하고, 보관영수증으로 골드스미스노트를 받았다. 이 노트가 금화귀금속을 대신하여 시중에서 유통되었기 때문에 금장은 보관하고 있는 금화귀금속의 가액을 초과하는 노트를 발행대부함으로써 이자소득을 얻었다. 이와 같이 금장이 보관 중인 금화귀금속의 가액 이상으로 노트를 발행할 수 있었던 것은 다음과 같은 근거에서였으며, 이것이 골드스미스 원리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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