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은행의 역사, 은행의 마케팅, 은행의 해외진출, 은행의 후순위채권 발행, 은행의 위기, 은행의 수신 현황, 은행의 경영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은행의 역사
Ⅱ. 은행의 마케팅
Ⅲ. 은행의 해외진출
1. 일반기업의 해외진출이론
2. 은행의 해외진출이론
Ⅳ. 은행의 후순위채권 발행
Ⅴ. 은행의 위기
Ⅵ. 은행의 수신 현황
1. 동향
2. 전망
Ⅶ. 은행의 경영 전략
1. 집중화(Focus)
2. 차별화(Two brands, one system)
3. 동일 브랜드화(An umbrella brand)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은행의 역사
은행의 역사는 오래된 것으로, 바빌로니아의 함무라비법전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여기에는 재산의 단순한 기탁 외에도 기탁된 재산의 운용이나 그에 따른 이자에 대한 규정도 명기되어 있다. 중세에 이르러 지중해 연안에서 상업적 교역의 길이 열렸으나, 당시는 잡다한 종류품질의 화폐가 유통되어 상업적 교역의 원활한 수행을 저해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환전상의 출현을 보게 되었으며, 뱅크(bank)로 불리는 환전대 위에서 환전업을 영위함으로써 화폐수수의 원활화를 도모하였다. 초기에 환전은행은 보관은행(保管銀行)이었으나, 보관된 화폐가 은행에서의 단순한 대체방법에 의해 상인들 사이에서 수수될 수 있게 되어 대체은행(對替銀行)으로 발전하였다. 대체은행 출현은 화폐의 지급결제의 확실, 화폐유통 원활화에 크게 공헌하였다.
근세에 들어와 영국에서는 화폐제도가 개선됨에 따라 중세적인 대체은행의 중요성은 점차 희박해졌다. 이 무렵에는 상업거래의 발달과 더불어 자금수요 또한 증대되어갔는데, 이에 대응하여 등장한 것이 골드스미스(goldsmith)라고 하는 금장(金匠:처음에는 금세공사로 환전상을 겸업, 후에 귀금속 보관업으로 전환하여 근대적 은행업의 효시가 됨)이었다. 17세기 무렵 런던의 상인들은 금화귀금속의 보관을 금장에게 의뢰하고, 보관영수증으로 골드스미스노트를 받았다. 이 노트가 금화귀금속을 대신하여 시중에서 유통되었기 때문에 금장은 보관하고 있는 금화귀금속의 가액을 초과하는 노트를 발행대부함으로써 이자소득을 얻었다. 이와 같이 금장이 보관 중인 금화귀금속의 가액 이상으로 노트를 발행할 수 있었던 것은 다음과 같은 근거에서였으며, 이것이 골드스미스 원리이다.
- 참고문헌
-
강호상, 은행의 국제화 : 외국은행의 경험, 서강경영논총, 1994
신길수·이영환 공저, 마케팅 - 이론과 실제, 1996
이준근, 은행경영 실천론, 서울 : 더뱅커사, 1992
이상규·김정인, 규제완화가 우리나라 은행산업의 비용효율성과 비용생산성에 미친 효과, 금융학회지 제5권 1호, 2000
전홍택·최장봉, 개방화 시대의 은행산업, 금융경제연구 제3권 제2호, 1990
정운찬, 김융개혁론, 법문사, 1991
최재헌, 금융의 국제화 : 외국은행의 국내진출과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서울시정연포럼,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