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탈주자학적 유학사상]유학사상의 의미, 탈주자학적 유학사상, 신라시대의 유학사상, 고려시대의 유학사상, 조선시대의 유학사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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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학사상의 의미

Ⅱ. 탈주자학적 유학사상

Ⅲ. 신라시대의 유학사상

Ⅳ. 고려시대의 유학사상

Ⅴ. 조선시대의 유학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학사상의 의미
유학은 한마디로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인간의 삶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儒字는 人(사람인)과 需(구할 수)의 합자로 되어있어 인간사회에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뜻이 풀이된다. 인간을 중시하고 인간에 바탕한 인간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기독교와 비교를 하면 그 차이가 뚜렷하다. 기독교가 하나님을 중심으로 모든 이론이 전개된다면 유학은 사람을 중심으로 모든 이론이 전개된다. 유학의 핵심개념이 仁인대 仁은 二와 人의 합자이다. 즉 사람의 기본적인 존재구조인 너와 나라는 인간관계를 뜻하는 글자이다. 따라서 유학의 목적은 나를 닦는 修己와 남을 다스리는 治人에 있다. 수기를 완벽하게 하면 聖人이 되고 치인을 완벽하게 하면 王이 되는 것이다. 안으로는 성인이 되고 밖으로는 王化를 이룩하는 것 이것이 유학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즉 인간의 가치를 고양하고 사회질서를 바로잡는 것이 유학의 근본정신이다. 따라서 인간의 생존과 가치를 고양하는 것이면 값진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무가치한 것이 된다. 그러므로 유학은 만물 가운데서 인간을 근본으로 삼으니 인본주의라고 할 수 있고 인간을 근본으로 하여 인간의 갈 길을 추구하니 인도주의라고 할 수 있다. 또 인간의 가치를 창조해 가니 인문주의라고 할 수도 있다.
공자는 인성이 선한지 악한지에 대해 뚜렷하게 언급한 적이 없으며 다만논어전체에 관해 볼 때 후대 사람들이 공자는 대체로 인성을 선한 것으로 본 것이 아닌가 추측할 뿐이다. 이 문제는 맹자와 순자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다루어졌다
참고문헌
▷ 김한식(1995), 조선조 유학 정치이념의 재조명, 한국정치학회보, 제29집 3호
▷ 구본명(1996), 유학사상의 이해, 서울 : 집문당
▷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1996), 유학사상, 서울 :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이태진(1989), 조선유교사회사론, 지식산업사
▷ 이황·이이, 유정동등 역(1989), 한국의 유학사상, 삼성출판사
▷ 장가삼·당군의·모종삼·서복관(1958), 중국학의 재평가와 중국문화의 재건을 위한 선언문
▷ Chang Carsun, 이진표 옮김(1997), 신유학 사상의 전개 II, 서울 :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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