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 개념,필요성, 수업설계 요소, 수업설계 기본방향, 수업설계 과정, 수업설계 웹기반학습적용사례, 수업설계 모형, 수업설계 문제점,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업설계의 개념과 필요성
1. 수업설계의 개념
2. 수업설계의 필요성

Ⅲ. 수업설계의 요소

Ⅳ. 수업설계의 기본방향

Ⅴ. 수업설계의 과정

Ⅵ. 수업설계의 웹기반학습 적용 사례
1. 탐구과제 설계
2. 홈페이지 설계
3. 홈페이지 제작
4. 수업 운영
5. 평가

Ⅶ. 수업설계의 모형
1. 학습과제의 분석
2. 행동목표의 세분화
3. 학습조건의 규명
4. 학습계열의 결정
5. 수업매체의 선정
6. 평가도구의 선정
7. 수업설계의 타당성

Ⅷ. 수업설계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업체제설계에 대한 이론적 배경 가운데 하나의 전문 탐구분야로서의 설계분야의 이론적, 실제적 시사점에 대한 논의는 지금까지 간과 또는 무시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궁극적으로 ISD도 건축학이나 엔지니어링 분야와 마찬가지로 실용적 유용성(practical utility)을 달성하기 위한 창조활동(Holt, Radciffe, & Schoorl, 1985) 이라면 그동안 수업체제설계분야가 이러한 창조적 설계활동을 해왔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은 때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다(Murphy, 1993). 그러나 90년대 초반에 들어서면서 설계분야에 대한 연구노력을 통해 ISD에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특히 ISD에서 "設計活動"(designing)에 대한 문제의식은 ISD의 실천논리 및 이론적, 방법론적 패러다임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정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구체적으로 Murphy(1993)의 "수업설계자는 진정한 의미에서 설계활동을 하는가?"라는 문제제기, 두 가지 設計觀點과 ISD와의 관련성(Tripp, 1991), 상황대처적 행위이론과 수업설계(Streibel. 1989), 교사들의 사고과정 및 실제 계획활동과 ISD과정의 부조화 연구(Applefield, 1992; Branch, Darwazech, & El-Hindi, 1992; Kerr, 1983; Nelson, 1988; Rowland, 1992), 대안적 설계관점(Banathy, 1991; Carroll, 1990; Rowland, 1994) 등이 등장하면서 설계개념의 재정립과 ISD의 이론적실천적 논리를 전면적으로 재정립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설계에 대한 개념정의, 설계의 목적, 설계문제, 설계활동 및 설계과정의 본질 등을 분명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김종량(1993), 수업체제개발 및 설계의 최근 동향과 과제: 행동주의 패러다임과 인지주의 패러다임의 비교, 교육공학연구
◉ 김종량(1991), 교육공학 : 수업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 김상수(2002), 학습자 주도의 활동 중심 수업을 위한 수업 설계, 하나문화사
◉ 변영계·이상수(2003), 수업설계, 서울 : 학지사
◉ 유영만(1994), 수업체제설계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 패러다임 전환과 이론적 실천에의 시사점 논의를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 임철일(1994), 개념 이해를 위한 수업이론의 형성적 연구, 교육공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자료][수업자료]경제활동습관,약물오남용예방,특별활동,환경교육 학습자료(수업자료), 웹기반예화,효교육,시낭송 학습자료(수업자료)
  • 웹기반예화 학습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4. 자료의 효과Ⅵ. 효교육 학습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기본 방향3. 내용1) 다양한 효 교육 모형을 적용하여 효 교육 예화 자료와 연계한 교수․학습안을 작성한다2) 교육과정과 연계한 효 교육 실천의 인지화 및 내면화를 위한 예화 자료집을 개발한다4. 효과Ⅶ. 시낭송 학습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효과4. 일반화 방안참고문헌Ⅰ.

  • 수업설계의 정의, 수업설계의 동향, 수업설계의 수학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미술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웹기반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수준별교육 사례
  • 해결 중심의 활동5) 생활자기의 중심의 활동6) 가치 이해 중심의 활동2. 미술과 도예 수업 설계 방법 익히기1) 작가 중심의 직접적인 지도2) 방임주의 지도3) 실험적 지도4) 문화적 지도5) 디자인적 지도3. 미술과 도예 수업 설계 실천 방법 및 유의사항1) 실천방법2) 유의사항Ⅵ. 수업설계의 웹기반교육 사례1. 모형의 개발 원칙2. 모형의 특성: 상호작용을 위한 설계 전략Ⅶ. 수업설계의 수준별교육 사례1. 학습 내용 제시 방법2. 학습 활동 제공 방

  • [교육공학] 자원기반학습 수업설계 모형 분석
  • 기반학습의 정의 및 필요성3Ⅱ. 자원기반학습의 특성 및 구성요소41. 자원기반학습의 특성42. 자원기반학습의 구성요소4Ⅲ. 자원기반학습 수업 설계 모형81. 수업 준비 과정

  • [가정과교육론] 웹 기반 활용 교육
  • 웹 기반 수업이란 무엇인가? (1) 웹 기반 수업의 개념(2) 웹 기반 수업의 특징(3) 웹 기반 수업의 교육적 특징① 왜 웹을 교수 활동에 사용하는가?② 언제 웹을 교수 활동에 이용하는가?③ 웹을 이용한 교수 활동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2. WBI의 일반적 설계 과정3. WBI의 수업 모형 4. WBI 자료의 유형과 수업 모형(1) WBI에 적합한 교수(2) WBI 수업모형의 분류(3) WBI자료의 유형과 수업 모형과의 관계5. 웹기반을 활용한 가정과 수업 실행(1) 학습 지도안 및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제작되어 각종 교육자료전에 제출되고 있는 교육자료의 대부분이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CAI)이나 웹에 기반을 둔 교육(WBI)을 원용한 것이라는 점은 이러한 현실을 웅변적으로 보여준다., 인터넷 매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