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의 역사, 북한문학의 이론, 북한문학의 문제점, 북한문학과 소설문학, 북한문학과 애국주의, 북한문학과 주체사상, 북한문학과 소설 백두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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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북한문학의 역사

Ⅲ. 북한문학의 이론
1. 종자론
2. 전형화이론(갈등이론)
3. 속도전 이론
4. 사회주의적 내용과 민족주의적 형식

Ⅳ. 북한문학의 문제점

Ⅴ. 북한문학과 소설문학

Ⅵ. 북한문학과 애국주의
1. 시
2. 소설

Ⅶ. 북한문학과 주체사상

Ⅷ. 북한문학과 소설 백두산
1. 『백두산』에 대한 문학사적 평가
2. 해방기 북한문학의 형성 과정과 조기천의 문학 활동
3. 항일혁명 서사시 『백두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근래에 와서 북한문학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한 가지 현상은 남한의 문학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북한문학에 대한 논의는 기본적으로 북한문학 내부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토대로 한 것이지만, 북한문학 내부에서도 동시대의 남한에서 북한문학에 대해 이루어진 연구나 관계 서지를 도외시해 버릴 수는 없을 터이다.
그러한 사정은 남한문학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미상불 1988년 남한에서의 납․월북 문인에 대한 해금 조치 이래 북한 현대소설 출간이 하나의 유행성 풍조를 보였으며, ‘피바다’와 ‘꽃 파는 처녀’를 뒤이어 백남룡의 ‘벗’, 김일우의 ‘섬사람들’, 김종인의 ‘무등산’, 강학태의 ‘조선의 아들’, 남태현의 ‘청춘송가’, 최상순의 ‘나의 교단` 등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북한문학에 비해 미학적 가치가 훨씬 앞서는 남한문학에 익숙한 독자들이, 지적 호기심 이외에는 크게 구미가 동하는 요소를 발견할 수 없게 되자 1990년대 초반에 이러한 출간 사업들이 시들해져 버리고 말았다.
그러나 남한 작가들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북한 현실은 점점 그 농도나 빈도를 더하여서, 이문열이나 김원일 등의 분단문학 이외에도 10여 편의 통일 가상소설이 등장한 바 있다.
또한 국내외 여러 인사들에 의해 북한 방문기가 쓰여지고, 그것이 북한을 객관적으로 바로 바라볼 수 있는 기능을 포괄하면서 상당한 수준의 수용력을 보이기도 했다. 루이제 린저의 “북한이야기”는 그녀의 남한 방문기인 “전쟁놀이 장남감”과 짝을 이루면서 화제를 모았고, 이은일의 “나에겐 또 하나의 조국이 있었다.”, 조명훈의 “북녘일기”, 황석영의 “사람이 살고 있었네.”, 홍경자의 “내가 만난 북녘사람들” 등이 상제되어 나와 있다.
그런가 하면 남한에서의 문학사 기술에 북한문학을 한 영역으로 편입시키는 사례가 여럿 있고, 학계에서도 국어국문학회가 대표적으로 ‘북한의 국어국문학 연구’, ‘남북한 국어국문학 연구의 성과와 전망’등의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북한문학의 연구가 분단 반세기를 넘어서는 이 시대에 남한의 문학 연구자들에게 회피할 수 없는 소명적 과제임을 재인식하게
참고문헌
-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북한문학의 이해, 국학자료원
- 박태상(2005), 북한문학의 사적 탐구, 깊은샘
- 북한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1999), 조선문학사 4, 5, 역락
- 사회과학문학연구소(1989), 북한의 문예이론(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이론), 인동
- 이동수(1991), 북한의 비판적 사실주의 문학연구, 서울 : 살림터
- 이명재 편(1998), 북한문학의 이념과 실체,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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