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대화의 개념, 대화의 반복표현, 대화의 표현장애, 대화의 예절, 대화와 인간관계, 대화와 커뮤니케이션, 대화의 효과적인 기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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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화의 개념

Ⅱ. 대화의 반복표현
1. 정보의 명료성 조절
2. 사회적 유대감 조절

Ⅲ. 대화의 표현장애
1. 발음의 오류
1) 음가의 혼란
2) 음운 현상의 오류
3) 강음화 현상
4) 심리적 원인
2. 어휘 사용 오류
1) 은어, 비어, 속어의 사용
2) 비표준어의 사용
3) 외국어의 사용
4) 자극적 어휘의 사용

Ⅳ. 대화의 예절
1. 말을 하는 예절
2. 말을 듣는 예절

Ⅴ. 대화와 인간관계

Ⅵ. 대화와 커뮤니케이션
1. 의사소통의 구조
2. 말은 마음의 거울이다
3. 대화의 중요성
4. 말하기
5. 말할 때의 포인트

Ⅶ. 대화의 효과적인 기술
1. 꾸중을 줄이고 칭찬을 늘리자
2. 칭찬과 꾸중의 기능 및 행동수정
1) 상반 행동의 칭찬
2) 소멸
3) 벌
4) 타임-아우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화의 개념
바흐친의 대화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언어학 입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의 기호론적 입장은 흔히 현대 언어학의 창시자로 알려진 소쉬르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소쉬르와 바흐친은 기호가 지니고 있는 사회적 특성에 대해서는 같은 입장을 취하면서도 기호의 심리적 특성에 대해서는 입장을 달리하고 있다.
소쉬르는 추상적 체계로서의 언어, 즉 랑그와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행위로서의 언어, 즉 파롤을 구별한다. 소쉬르의 언어학은 첫째,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언어행위를 언어학의 연구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언어학의 연구 대상은 오직 발화 속에 내재해 있는, 규범적으로 언어의 형식, 즉 추상적이고 체계로서의 언어일 뿐이다. 그 밖의 모든 것은 ‘부수적이고 우연적인 것’으로 무시된다. 둘째, 소쉬르는 ‘언어’와 ‘발화’를 구분함으로써 사회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을 구별 짓고 있다. 이것은 체계적 언어는 사회적인 것이고 발화는 개인적인 것을 의미한다. 셋째, 소쉬르는 언어 행위를 수동적인 작용으로 파악한다. 따라서 이 경우 언어에 관한 한 개인의 창조력이나 창의성은 모두 박탈당하기 마련이다.
소쉬르에게 있어 언어학 연구의 대상으로 선택된 체계로서의 언어는 공시적이고, 구체적인 발화는 통시적이다. 그런데 소쉬르는 구체적 발언을 비이성적인 힘이라는 이유로 그것을 완전히 부정했던 것이다. 그러나 바흐친은 소쉬르의 이러한 원칙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취한다. 바흐친에 의하면 언어 체계에 있어 객관적인 실체란 도저히 있을 수 없다. 그는 “관념은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그리고 의식과 의식 사이에서 일어난다. 그것이 존재하는 영역은 개인의 의식이 아니라 의식과 의식 사이의 대화적 상호 교류이다. 관념은 두 개 이상의 의식들이 대화적으로 서로 만나는 지점에서 이루어지는 살아 있는 사건이다”라고 『도스토예프스키 시학의 문제점』이라는 그의 책에서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 김평옥 편저(2001), 대화의 기법 110의 법칙, 서울 : 경영자료사
○ 김종문(1996), 대화학습의 도덕교육 개정판, 서울 : 교육과학사
○ 박용한(2003), 토론 대화 전략 연구, 역락
○ 유동엽(1997), 대화 참여자의 대화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여홍상(1997), 바흐친과 문학 이론, 서울 : 문학과지성사
○ Stephen C. Levinson, 이익환 외 1명 공역(1992), 화용론, 한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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