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매체시대의 지역방송, 다매체시대의 유료방송시장, 다매체시대의 광고, 다매체시대의 편성전략, 다매체시대의 시청자운동, 다매체시대의 균형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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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매체시대의 지역방송

Ⅱ. 다매체시대의 유료방송시장

Ⅲ. 다매체시대의 광고

Ⅳ. 다매체시대의 편성전략

Ⅴ. 다매체시대의 시청자운동

Ⅵ. 다매체시대의 균형발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다매체시대의 지역방송
지금까지 한국의 언론은 중앙과 지방간의 격차에 대해서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한국에는 사실상 중앙언론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지방일간지, 주간지역신문, 지역방송 등이 있긴 하지만, 중앙언론의 곁가지에 불과한 실정이다. 권력의 비호를 받으며 성장한 한국 언론은 다른 어느 분야보다도 중앙집중의 정도가 심하다. 언론은 권력의 주위에 맴돌며 이득을 챙겨왔고, 권력은 언론을 가까이 두고 편리하게 통제해 왔다. 대부분의 언론은 서울에, 그리고 지역언론도 지역권력의 중심지에 포진해 있다. 한국신문 발행 부수의 92%가 서울에서 발행되고 있고, 방송 프로그램의 90%가 서울에서 제작된 것들이다. 또한 이들을 먹여 살리는 절대다수의 광고주들이 서울에 소재하고 있다. 한국의 중앙언론은 한국사회의 가장 큰 병폐나 다름없는 지역 간 격차에는 큰 관심을 보일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방송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방송에서도 중앙집권적 경향 매우 심하며, 따라서 지역방송의 독립성, 자립성, 자율성, 자생력 취약한 상태이다. 즉 우리나라의 지역방송은 직할국이든, 계열사든, 독립사든 중앙방송사와 네트워크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방송이 중앙에 종속되어 있는 수직적 관계에 매여 있는 것이다. 더구나 지역방송은 중앙의 지원과 보호 아래 비교적 무사 안일하게 존립해 왔다. 그 결과 지역방송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양적 과소와 질적 약화로 인하여 지역방송의 기능 및 역할이 미약했으며 정체성에 있어서 위기를 초래해 왔다. 결국 서울 중심의 방송시스템은 전국 문화의 획일화 현상을 가져왔다.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지역문화의 몰락을 초래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상훈(2002), 매체환경 변화와 광고심의 방향 : 디지털 시대의 광고심의,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세미나
○ 김응숙(2001), 지역방송 편성정책 개선방안 연구, 다매체·다채널 시대 편성정책 연구, 방송위원회
○ 김응숙(2002),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 : 프로그램 수급 및 재원확보방안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2권 1호
○ 윤석년(2001), 위성방송의 실시와 지역 지상파방송의 활로 모색,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 생존전략
○ 유의선(1995), 다매체 시대의 지상파 방송 편성 정책, 방송문화진흥회 편, 다매체시대의 방송 편성정책, 서울 : 한울
○ 조재영(1996), 탈대량소비시대의 광고효과연구 : 소비자경험의 가치론, 광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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