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기본학력교육(기초기본학력지도)기본방침, 기초기본학력교육(기초기본학력지도)학습훈련, 기초기본학력교육(기초기본학력지도)지도방법,지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본학력의 개념

Ⅱ. 기초기본학력교육(기초기본학력지도)의 필요성

Ⅲ. 기초기본학력교육(기초기본학력지도)의 기본방침

Ⅳ. 기초기본학력교육(기초기본학력지도)의 학습 훈련
1. 기초․기본 학습 훈련
1) 공부할 때의 약속
2) 수업 시간 학습하는 방법 익히기
2. 기초․기본 학습 다지기
1) 국어․사회․수학․과학 밑다짐 학습 실천
2) 밑다짐 학습 프로그램 구안․적용

Ⅴ. 기초기본학력교육(기초기본학력지도)의 지도 방법
1. 목적
2. 운영 방침
3. 세부 계획

Ⅵ. 기초기본학력교육(기초기본학력지도)의 지도 전략
1. 학습 기능을 보충한다
2. 정의적 특성을 육성한다
3. 개별화 지도를 강화한다
4. 학습 과제를 학습 위계에 따라 구성한다
5. 모든 학습 지도에서 숙달 학습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본학력의 개념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꾸준히 습득하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교육은 기초기본 교육 없이는 불가능하다. 교육과정에서도 초등학교 교육은 민주국가 국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기르는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이며, 독서산교육이 모든 분야 학습을 위한 공통의 기초라고 제시하고 있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기본 방향을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교육의 충실’에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초’란 집을 지을 때의 주춧돌에 해당되며, ‘기본’이란 집의 기둥에 해당된다고 비유하여 구분한다. 이를 학년 단계별로 보면 3학년의 경우 1, 2학년의 교육 내용은기초’이고 3학년에서 학습해야 할 최저 필수 지도 요소가기본’이 된다. 따라서 기초학력이 없이는 기본학습의 성립은 물론, 기본학력의 정착이 불가능하다고 하겠다.
또한 전통적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를 기초학력이라고 하고, 교과적으로는 도구 교과인 국어과와 수학과 교육을 기초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봉규(1985), 교육학개론, 종각출판사
김진호·최철용 외(2001), 교육방법의 기초, 문음사
박아청(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정일환·류영숙(2003), 교육학 기초, 동문사
정종진(1996), 학교학습과 동기, 교육과학사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먼저 생각합니다(1998), 서부교육청 연수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교육의 정상화 : 대입전형제도 개선 및 진로지도 강화 - 234-1. 추진방향 - 234-2. 현황 - 245. 교육수준의 국민 최저선 보장 :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강화 - 255-1. 추진방향 - 255-2. 현황 - 255-3. 대책 - 265-4. 기대효과 -

  • [교육학] 학습부진아 지도 방안yu
  • 학습부진아 지도 방안yu학습부진은 어려 원인이 되어 다양하게 나타난다. 학생의 수준별, 능력별에 맞추어 적시에 교육을 하지 못해 학습의 기회를 놓쳐 학습부진의 경우도 나타 날 수도 있고 학생의 지적수준이 떨어지거나 정서적 불안으로 인해 학습부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서울의 초등학교 4학년~고교 1학년생 가운데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국어 읽기와 쓰기, 기초 수학을 못 하는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이 1만 900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

  • [교육학] 학교교육계획서 비교, 분석
  • 학습 - 언행의 됨됨이가 깨끗하고 예절바른 사람3. 탐구학습 - 꾸준한 인내와 노력으로 탐구하는 적극적이 고 창의적인 사람경기여고서울시교육청교육지표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정책방향학력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 인성ㆍ진로교육 내실화 추진, 학교의 자율성ㆍ책무성 제고, 교육복지의 선진화 구현역점 과제독서ㆍ토론ㆍ논술 교육 내실화,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 활성화, 예방중심의 생활지도 강화, 특색 있는 학교 만

  • [교육심리학] 학습부진아에 관한 연구
  • 교육연구원과 한국 특수교육 협회의 후원으로 학습장애에 관한 세미나에서 발표된 정의와, 지난 6월 3일자 조선일보의 정의를 종합해 보면, 학습부진은 학습능력이나 조건은 보통이상으로 갖추어져 있음에도 학습 결과가 낮은 것을 일컫고 있다.실제로, 학습을 할 능력은 충분해도, 배울 기회가 별로 없다든지, 교사의 교수 방식이 자신에게 맞지 않거나, 공부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성적이 떨어지면서 공부에 흥미를 읽게 되는 학생들도 적지 않다.

  • [기초기본학력부진아지도]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요인과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계획,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사례,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방향, 기초기본학력정착 관련 시사점 분석
  • 학력부진아의 요인과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계획,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사례,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방향, 기초기본학력정착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Ⅲ.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요인Ⅳ.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계획1. 목적2. 방침3. 세부 추진 계획1) 교과학습 부진학생 지도2) 기초학습 부진학생 지도4. 추진 내용Ⅴ.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사례1. 들어가며2. 어떻게 할 것인가1) 연구동기 및 목적2) 세부방법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