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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명칭
1. 예수(Jesus)
2. 그리스도(Christ)
3. 인자(Son of Man)
4. 하나님의 아들(Son of God)
5. 주(Load)
6. 말씀(Word)
7. 그 밖의 이름

Ⅲ.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신성
1. 그리스도의 본질에 있어서 신성(神性)
2. 그리스도의 신성의 개념(Concepts)
3. 사전상의 신성의 정의(The Definitions of Dictionaries)
1) Webster`Dictionary에 의한 신성(Deity)
2) Longman Synonym Dictionary에 의한 신성(Deity)의 동의어(Synonym)
4. 그리스도의 신성의 중요성(重要性)

Ⅳ.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몸

Ⅴ.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예언

Ⅵ.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죽음
1. 죽음의 사실성
2. 죽음의 내용
1) 육체적 사망
2) 영적 사망
3) 영원적 사망
3. 죽음의 성질
1) 법정적 선고
2) 수욕과 고통과 저주의 죽음
3) 성경예시의 성취
4. 죽음의 범위

Ⅶ.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부활
1. 시체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2. 수의가 헝클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3. 부활하신 주님이 나타났다
4. 증거는 제자들의 변화이다

Ⅷ.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계시
1. 그는 그의 성육신 이전에도 계시의 양식으로서 역할하였다
2. 가장 분명한 기간은 그의 성육신인데 지상에 머무는 동안의 선지자적 사역이다
3. 그리스도의 교회를 통한 그의 계속적인 계시사역이 있다
4. 가장 완전한 예수의 계시사역은 미래에 놓여있다
1) 19C-20C 몇몇 신학자
2) 자유주의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전 6세기경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에 유배된 시기를 전후해서 싹트기 시작한 메시아 사상은 나라 잃은 민족에게는 둘도 없는 희망의 메시지였다. 이 시대에 활동했던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과 같은 유명한 예언자들은 이스라엘이 빼앗긴 주권의 회복이 메시아의 출현과 성령강림으로 성취될 것을 예언했다. 또한 메시아 출현과 성령강림의 때에 이루어질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은 마지막 시대의 출범을 알리는 매우 중대한 사건으로 설명되었다.
기독교는 이 예언들이 모두 예수의 부활 승천과 오순절 성령강림의 때인 주후 30년 교회가 시작되면서 이루어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예수를 메시아로, 오순절이후 제자들에게 일어난 방언과 병고침과 같은 수많은 표적들을 성령의 오심으로, 또 이 때에 출범한 교회를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으로 확신하고 있다.
사도행전 1장 4-6절의 말씀을 보면, 예수께서 승천을 앞두고 제자들을 모아놓고,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고 당부하셨다. 그 때 제자들은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입니까?”라고 물었다. 이 질문에 예수께서는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바 아니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고 대답하셨다.
참고문헌
김영일(1998), 그리스도교 윤리,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그리스도인의 자녀양육과 인성발달, 총신대학교 출판부
안병무(1989), 민중 사건 속의 그리스도, 서울 : 한국 신학 연구소
조셉 A. 피즈마이어, 이봉우 옮김(1997), 그리스도란 어떤 분이신가?, 분도출판사
A.Glasser and D.McGavran, 전호진(1991), 종교다원주의와 그리스도의 유일성, Contemporary Theologies of Mission, 신학정론
K.Heusl, 허혁 역(1988), 그리스도, 교역사 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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