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커뮤니케이션, 조직커뮤니케이션, 연극커뮤니케이션,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정치커뮤니케이션, 비언어커뮤니케이션,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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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전커뮤니케이션
1.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Ⅱ. 조직커뮤니케이션
1. 고전이론에서의 조직커뮤니케이션
2. 인간관계론에서의 조직커뮤니케이션
3. 인간자원학파와 조직커뮤니케이션
4. 시스템이론과 조직커뮤니케이션

Ⅲ. 연극커뮤니케이션

Ⅳ.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1. 관광마케팅의 역사적 발전단계
2.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상황분석
3. 주요 관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

Ⅴ. 정치커뮤니케이션

Ⅵ. 비언어커뮤니케이션
1.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발생론
2.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기호 양식

Ⅶ.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CMC, 컴퓨터매개통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전커뮤니케이션
1.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정의
구전커뮤니케이션(word-of-mouth communication)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상업적 이익과 무관하게 대화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를 말한다. 즉 소비자들 간의 직접대화나 전화는 물론 개인적 편지 등을 이용하여 개인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Aaker와 Myers(1982)는 그들이 제시한 광고커뮤니케이션 체계모형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을 광고의 수신자가 친구나 동료에게 이야기함으로써 때때로 정보의 원천이 되는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모형은 커뮤니케이션이 목표대상에 도달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달을 받은 표적은 구전경로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그 내용을 다시 전파확산시키는 점을 중시하고, 상품이나 상표의 특성에 따라 구전광고에 중점을 둘 것이냐 아니면 기존의 방식인 대중매체를 이용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한편 Richins(1983)는 불만족에 대해 소비자가 보일 수 있는 반응을 1. 상표전환이나 이용의 중단, 2. 판매점이나 제삼자에게 불평, 3. 불만족한 제품이나 점포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으로 나누어 설명하면서 구전이란 다른 사람들에게 불만족한 제품이나 소매상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Richins(1984)는 `마케팅기관 또는 상품에 관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으로서 그 커뮤니케이션의 대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Dichter(1966)는 구전의 관계를 광고자(Advertiser)와 독자(Readrr)의 관계로 변환하여 광고자를 발신자로 독자를 수신자로 하여 구전광고의 개념을 확대시켰다.
이상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 볼 때 구전커뮤니케이션이란 소비자들이 이해관계를 떠나서 자신의 직간접 경험을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행위 또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가 있다.
참고문헌
김상훈(1982), 관광학개론, 서울 : 집문당
배진한(1995),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이 대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정보 이용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신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오두범(1994), 조직커뮤니케이션 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최원일, 인터넷에서의 구전 커뮤니케이션, 동서대학교 e비즈니스학부 교수
홍기선(1984), 커뮤니케이션론, 나남
황의록·김창호(1995),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문헌 연구, 광고연구 2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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