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유형, 교육방법과 자유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존 듀이 교육방법, 프뢰벨 교육방법, 아동 자신감 향상 교육방법,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방법의 유형
1. 강의법(Lecture)
1) 장점
2) 단점
3) 주의점
2. 문답법(Question and Answer)
1) 장점
2) 단점
3) 주의점
3. 토의법(Discussion)
1) 장점
2) 단점
3) 유형
4) 주의점
4. 시범(Demonstration)
1) 장점
2) 단점
3) 주의점
5.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6. 시뮬레이션과 게임
1) 시뮬레이션
2) 게임
7. 협동학습
1) 활용이유
2) 기대효과
3) 장점
4) 단점
8. 발견학습
9. 완전학습
10. 프로그램 수업

Ⅱ. 교육방법과 자유인

Ⅲ.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Ⅳ. 존 듀이의 교육방법
1. 아동중심의 교육
2. 민주주의 교육
1) 민주적 교육의 개념
2) 민주적 교육의 목적

Ⅴ. 프뢰벨의 교육방법

Ⅵ. 아동의 자신감을 키우는 교육방법
1. 어린이 편에서 생각한다
1) 부모의 태도는 어린이에게 그대로 전달된다
2)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3) 부모의 이해가 어린이들의 소망이다
2. 능력에 맞는 기대가 필요하다(개인차)
1)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인다
2) 부모의 사랑은 상벌이 아니다
3) 결함이 있더라도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한다
4) 나쁜 짓을 할 때는 야단을 쳐서라도 고쳐 줘야 한다
5) 어린이의 능력에 맞게 지도해야 한다
3. 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1) `나도 할 수 있다` 는 생각을 심어주어야 한다
2) 정상적인 어린이에겐 많은 가능성이 있다
3) 하찮은 일을 했더라도 반드시 칭찬을 해 준다
4. 칭찬과 꾸중은 구체적으로
1) 너의 행동이 어떠하기 때문에 착하다는 식으로 칭찬을 해야한다
2) 꾸중도 마찬가지로 왜 나쁘다는 식으로 해야 한다
3) 존경받는 어른만이 꾸중할 자격이 있다
4) 필요 이상으로 칭찬하지 않아야 한다
5) 부모는 어린이의 거울이다

Ⅶ.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1. 속진 교육
1) 학년 혼합 학급
2) 사사 제도
3) 과외 활동
4) 이중 등록
5) 고등학교에 대학 과목 개설(Advanced Placement)
6) 학점 인정 시험제도
7) 학점제도
8) 통신 학습
9) 유치원 및 초등 학교에의 조기 입학
10) 중 고등 및 대학교에의 조기 입학
11) 조기 진급(월반)
12) 조기 졸업
13) 대학에서의 속진
14) 지속적인 속진
15) 자습에 의한 속진
16) 교육과정 압축 및 단기 완성(Curriculum Compacting & Telescoping Curriculum)
2. 심화 교육
1) 심화 교육의 의미
2) 속진 교육과 심화 교육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방법의 유형
1. 강의법(Lecture)
교사가 설명하거나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일방적인 수업 방법
1) 장점
① 단시간에 많은 양의 정보 전달 가능
②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한 입문과정에 필요
2) 단점
① 교사본위의 주입식 수업으로 학습자의 수동적 태도를 유발시킴
② 집단 수업의 형식으로 개인차를 고려하기 어렵다.
3) 주의점
① 강의안에 따라 진행하며, 강의 도중에 다양한 질문으로 학습자의 주위 환기
② 필요 이상의 해설을 피하며,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
③ 교사 자신의 효과적 강의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필요
2. 문답법(Question and Answer)
질문과 응답을 계속 진행하면서 학습을 전개시키고 학습 목표에 도달하게 귀납적 교수방법
1) 장점
①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② 중요 학습내용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심층적인 사고를 유도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 함양 가능
2) 단점
개인차에 따른 수업설계의 어려움이 있다.
(모든 학생들에게 응답의 기회가 균등하게 하여야 한다.)
3) 주의점
① 학습내용이나 또는 교재를 비교 판단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답을 얻어 나가도록 계획
② 질문은 목적이 뚜렷한 명확하고 간결한 것이어야 한다.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③ 교사는 학습자가 완성된 문장으로 책임 있게 답을 구연할 수 있게 지도하여야 한다. 학습자가 쉽게 범할 수 있는 오류의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3. 토의법(Discussion)
학습자 자신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집단 안에서 함께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청(1996), 교육을 열면 미래가 보인다, 문성사
◎ 곽노의(1990),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서울 : 학민사
◎ 김재만(1980), 듀이 철학, 배영사
◎ 나일주·정인성(1996), 교육공학의 이해, 학지사
◎ 이군현(1988), 영재교육학, 서울 : 박영사
◎ 한국교육개발원(1998),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위한 파워 푸드부자의 그릇거리를 두는 중입니다호모데우스당신의 신이기는 대화모든 순간의 물리학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사물인터넷한 권으로 정리하는4차 산업혁명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완벽한 공부법82년생 김지영미움받을 용기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좋아서 웃는 건 아니에요BECOMING지식inside바이슬 시티혼자있는 시간의 힘가족의 두 얼굴멋있게 품위있게아무것도 아닌 지금은 없다청춘, 거침없이 달려라책 잘 읽는 방법순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학과 피상적인 관련밖에 갖지 않는다. 그러나 교육학이 과학적 성격을 띠게 되는 순간 사회학과 교육학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게 된다. 교육사회학이 존재할 수 있는 근거는 교육학이 과학적 성격을 띠는 경우에 한해서 가능한 듯하다. 그리고 교육학은 입장에 따라 강조에 있어서 다소의 차이는 있을망정 교육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는 듯하다.교육사회학의 정의사회과학적인 연구방법과 내용을 교육현상의 연구에

  • [체육의역사적이해]기출문제 최종정리본
  • 교육방법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교육목적은 아동을 공익에 봉사하는 인간애와 함께 애국정신을 기르고 개인의 행복한(**)생활을 영위하는 것이었다.37.(****)는 현대의 인간은 고대 게르만인과 비교하여 한마디로 그것은 허약화이다. 라고 결론짓고 합목적인 운동과 훈련에 의해 신체를 완성하는 기술, 즉 체육을 교육계획에 도입하는 것이 의무라고 하였다.38.39.로마제국의 황제 찰스 ⅳ는 교회의 재산과 인력을 낭비하는 자들은 무슨 법으로 성직에 앉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교육을 위한 이상은 오산학교를 통해 어느 정도 펴 보았으나 그는 민족운동과 개화주의 산업을 위한 민족자본의 형성은 전연 이루어보지 못하였다.남강의 고난어린 일생이 그대로 역사위에 솟아오른 헌신의 상이었거니와 그의 죽음은 헌신의 상 위에 빛나는 면류관이 되었다.오산교육인 사랑의 용광로는 오산을 두드리는 학생들의 골수에 잊혀지지 않는 감화를 주었다. 이 사랑의 정신, 공경의 정신을 가장 존귀한 교육정신으로서 하나의 가슴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