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유형, 교육방법과 자유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존 듀이 교육방법, 프뢰벨 교육방법, 아동 자신감 향상 교육방법,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방법의 유형
1. 강의법(Lecture)
1) 장점
2) 단점
3) 주의점
2. 문답법(Question and Answer)
1) 장점
2) 단점
3) 주의점
3. 토의법(Discussion)
1) 장점
2) 단점
3) 유형
4) 주의점
4. 시범(Demonstration)
1) 장점
2) 단점
3) 주의점
5.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6. 시뮬레이션과 게임
1) 시뮬레이션
2) 게임
7. 협동학습
1) 활용이유
2) 기대효과
3) 장점
4) 단점
8. 발견학습
9. 완전학습
10. 프로그램 수업
Ⅱ. 교육방법과 자유인
Ⅲ.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Ⅳ. 존 듀이의 교육방법
1. 아동중심의 교육
2. 민주주의 교육
1) 민주적 교육의 개념
2) 민주적 교육의 목적
Ⅴ. 프뢰벨의 교육방법
Ⅵ. 아동의 자신감을 키우는 교육방법
1. 어린이 편에서 생각한다
1) 부모의 태도는 어린이에게 그대로 전달된다
2)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3) 부모의 이해가 어린이들의 소망이다
2. 능력에 맞는 기대가 필요하다(개인차)
1)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인다
2) 부모의 사랑은 상벌이 아니다
3) 결함이 있더라도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한다
4) 나쁜 짓을 할 때는 야단을 쳐서라도 고쳐 줘야 한다
5) 어린이의 능력에 맞게 지도해야 한다
3. 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1) `나도 할 수 있다` 는 생각을 심어주어야 한다
2) 정상적인 어린이에겐 많은 가능성이 있다
3) 하찮은 일을 했더라도 반드시 칭찬을 해 준다
4. 칭찬과 꾸중은 구체적으로
1) 너의 행동이 어떠하기 때문에 착하다는 식으로 칭찬을 해야한다
2) 꾸중도 마찬가지로 왜 나쁘다는 식으로 해야 한다
3) 존경받는 어른만이 꾸중할 자격이 있다
4) 필요 이상으로 칭찬하지 않아야 한다
5) 부모는 어린이의 거울이다
Ⅶ.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1. 속진 교육
1) 학년 혼합 학급
2) 사사 제도
3) 과외 활동
4) 이중 등록
5) 고등학교에 대학 과목 개설(Advanced Placement)
6) 학점 인정 시험제도
7) 학점제도
8) 통신 학습
9) 유치원 및 초등 학교에의 조기 입학
10) 중 고등 및 대학교에의 조기 입학
11) 조기 진급(월반)
12) 조기 졸업
13) 대학에서의 속진
14) 지속적인 속진
15) 자습에 의한 속진
16) 교육과정 압축 및 단기 완성(Curriculum Compacting & Telescoping Curriculum)
2. 심화 교육
1) 심화 교육의 의미
2) 속진 교육과 심화 교육의 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육방법의 유형
1. 강의법(Lecture)
교사가 설명하거나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일방적인 수업 방법
1) 장점
① 단시간에 많은 양의 정보 전달 가능
②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한 입문과정에 필요
2) 단점
① 교사본위의 주입식 수업으로 학습자의 수동적 태도를 유발시킴
② 집단 수업의 형식으로 개인차를 고려하기 어렵다.
3) 주의점
① 강의안에 따라 진행하며, 강의 도중에 다양한 질문으로 학습자의 주위 환기
② 필요 이상의 해설을 피하며,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
③ 교사 자신의 효과적 강의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필요
2. 문답법(Question and Answer)
질문과 응답을 계속 진행하면서 학습을 전개시키고 학습 목표에 도달하게 귀납적 교수방법
1) 장점
①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② 중요 학습내용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심층적인 사고를 유도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 함양 가능
2) 단점
개인차에 따른 수업설계의 어려움이 있다.
(모든 학생들에게 응답의 기회가 균등하게 하여야 한다.)
3) 주의점
① 학습내용이나 또는 교재를 비교 판단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답을 얻어 나가도록 계획
② 질문은 목적이 뚜렷한 명확하고 간결한 것이어야 한다.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③ 교사는 학습자가 완성된 문장으로 책임 있게 답을 구연할 수 있게 지도하여야 한다. 학습자가 쉽게 범할 수 있는 오류의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3. 토의법(Discussion)
학습자 자신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집단 안에서 함께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 참고문헌
-
◎ 경기도교육청(1996), 교육을 열면 미래가 보인다, 문성사
◎ 곽노의(1990),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서울 : 학민사
◎ 김재만(1980), 듀이 철학, 배영사
◎ 나일주·정인성(1996), 교육공학의 이해, 학지사
◎ 이군현(1988), 영재교육학, 서울 : 박영사
◎ 한국교육개발원(1998),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