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의미,기본적조건, 수학교과서(수학과교과서)특징, 수학교과서(수학과교과서)편찬방향, 수학교과서(수학과교과서)교수학습방법,제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과서의 의미

Ⅲ. 교과서의 기본적 조건

Ⅳ. 수학교과서(수학과교과서)의 특징

Ⅴ. 수학교과서(수학과교과서)의 편찬 방향

Ⅵ. 수학교과서(수학과교과서)의 교수학습방법
1. 생활에서 알아보기
2. 준비물
3. 활동
4. 약속하기
5. 공부한 것을 알아보기
6. 익히기
7. 재미있는 놀이를 하여 봅시다
8. 문제를 해결하여 봅시다
9. 생활에 적용하기

Ⅶ. 수학교과서(수학과교과서)의 제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과서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대부분은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있다. 예를 들어 정찬섭 등의 연구에서는 교과서를 새 세대를 교육시키기 위한 교육 이념과 목적의 결정체로서 학교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좌우하는 기본 지침서, 교육 이념과 목적의 실현 도구 등으로 정의하고, 교과서는 교육 이념과 목적의 설정에서 출발하여 각 학년별 교과과정, 교과내용 설정 등 여러 단계의 구체화 작업을 거쳐서 교과서로 발행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 내용과 교과서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하나는 교과서란 교육 받은 인간이 지녀야 할 특성이 무엇인가를 말해주는 것으로 보는 “교과서의 내용은 곧 교육 내용이 된다.”는 닫힌 교과서관이고, 다른 하나는 교과서란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체계화하고 이를 구현하는 것으로 보는 “교과서는 교육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는 열린 교과서관이다. 교과서란 교육 과정에 명시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와 교수․학습 활동을 구체화 시킨 보조 자료이며, 교육 과정에 제시된 것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제작된 것이다. 따라서 교과서에 대한 평가에서도 교과서가 지닌 이러한 성격이 중요시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도 교과 기준의 심사 영역 간 및 항목간의 중요성이나 차별성이 전혀 고려되지 않고 20개 항목을 각기 동일한 점수로 평가하여 검정하는 것은 교육 과정에 합당한 교과서의 발행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교과서 내용이 해당 학문 영역의 내용을 정선한 압축된 형태로 제시되고, 교과서 내용의 구성 방식이나 체제에서 교과서간의 특성이 없어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교육 내용의 획일화를 조장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경배(2001), 교과교육론, 학지사
강무섭 외(1995), 교육의 세계화 구상,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1990), 교사용지도서, 서울 : 국정교과서주식회사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2004), 2004년 수업개선 교과교육연구팀 공모제 합동연수 교재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제7차 교육과정의 이해
함수곤·최병모(2000), 교육과정·교과서 관련 용어 사전,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6차 교육과정
  • 교수방법, 그리고 평가의 방향이 구체적이지 못함으로써 교사들은 아무런 자료 없이 방치된 상태에 있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치상태에 있는 교사들에게 교과서와 참고서가 실제적 지침이 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었으며, 이와 관련되어 대학입시가 「교과서 중심」이라는 원칙과 객관식 평가라는 원칙에 의해 진행되자 하급 학교에서조차 교과서는 그대로 실제적 교육과정의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현장은 교육과정과는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교수학습중점,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제고 방안
  • 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특징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4. 수행평가 방법의 도입Ⅲ.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주안점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Ⅳ.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교수학습중점Ⅴ.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체계화1. 사회과 교육과정 편성 방향2. 사회과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조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이란 의미로 해석되었다. 이와 같은 의미를 내포한 교육과정이란 용어가 교육 현장에 활용되면서, 본래 의미 이외에 ‘학습 그 자체와 학습내용’도 또한 의미하게 되면서, 학습과정, 학과과정, 교과과정 등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결국에는 대체로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기본적 교과서, 또는 매일 교수하기 위하여 분과된 일정의 지도요강이나 교수요목 내지는 학습지도요령을 의미했으며, 최근에 이르러서는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학습사회, 도덕적 창의적 자율적 인간형성을 지향하는 교육체제로 나아갔다. (신 자유주의적 교육정책과 공공성 위기)7차 교육 정책의 특징현재 교육개혁을 크게 나누어본다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교육방법의 변화를 추구 두 번째로 규제를 완화하고 자율화시키는 것 세 번째로 수월성을 강조하는 것 네 번째로 자본의 교육진출 추진이다. 다섯 번째로 선발체제의 변화 여섯 번째로 대학의 교육시장화와 위상변화 일곱 번째 평생교육, 정보화 교육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목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성격Ⅲ.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특징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4. 대안적 평가 방법의 도입 Ⅳ. 사회과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