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의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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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페이스북 소개

2. SNS 분석
(1) SNS의 개념과 특징
(2) SNS의 비즈니스 모델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페이스북 성공요인
(1) 서비스와 기술
(2) 주요 성공요인
(3) 국내 성공요인

5. 과제와 전망
(1) 향후 과제
(2) 향후 전망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페이스북(Facebook)은 사람들이 친구들과 대화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계 1위 SNS이다. 외국의 SNS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SNS 중 가장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빠르게 확산된 페이스북은 사용자간 정보 교환이 목적이며, 2004년 2월 당시 하버드에 재학 중이던 마크 주커버그가 하버드 대학교 학생들만 이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이 그 시작이다. 이후 3월에는 스탠퍼드, 컬럼비아, 예일까지 영역이 확대되었으며, 그 이후 아이비리그 대학교들, 뉴욕대학교, 매사추세스 공과대학교, 미국과 캐나다의 대부분 대학교로 영역이 확대되었다. 2005년 9월에는 고등학교에까지 영역이 확대되어 2005년 말까지 2.000개 이상의 대학과 25,000개 이상의 고등학교의 네트워크가 생성되었다. 그 후로는 몇몇 기업에까지 회원 영역을 넓혔고, 마침내 2006년 9월에는 13세 이상의 전자 우편 주소를 가진 사용자라면 누구나 페이스북에 가입이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 트위터(Twitter)와 더불어 최대 SNS로 꼽히는 페이스북은 현재 세계 5억 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다. 특히 대학중심 커뮤니티 중에서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등 앞으로도 가장 발전 가능성이 높은 SNS로 전망되고 있다.
페이스북의 가입은 1세 이상의 전자 우편 주소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사용자의 지역 정보와 출신학교 정보, 직장 정보 입력 등을 통하여 친구 추천이 가능하다. 친구를 맺기 이전에 다른 사용자들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프로필 사진들(Face-book)과 지역정보, 출신학교 정보, 직장 정보 등(해당 사용자가 프로필 작성 당시 입력하였을 경우에 한해서)이 전부이며, 친구 요청을 하여 상대방이 요청을 수락해야만 서로간의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참고문헌
www.facebook.com
www.mk.co.kr
www.hani.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www.moneytoday.co.kr
페이스북 - E. A. VANDER VEER, 김태경 역, 한빛미디어, 2010
페이스북 이펙트 - 데이비드 커크패트릭, 임정민, 임정진 역, 에이콘출판, 2010
페이스북 시대 - 클라라 샤이, 전성민 역, 한빛미디어, 2010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구창환, 유윤수, 최규문, 더숲, 2010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만드는 신 인맥지도 - 원섭, 양광모, 무한, 2010
소셜 네트워크 e혁명 - 매튜 프레이, 최경은 역, 행간, 2010
소셜네트워크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 김중태, 한스미디어, 2010
SNS의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최선미, 서강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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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래된 자료. 사례에 싸이월드 나오고 결론 부분도 유치함
  • gjyhi1***
    (2015.05.27 08:3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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