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테마파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테마파크의 개념


Ⅱ.본론
1.테마파크 실태
2.한국형/외국형
테마파크의 특성 비교,분석
3.테마파크 사례
4.문제점
5.개선 및 발전 방향


Ⅲ.결론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테마파크의 개념*
민속,자연,과학기술, 환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객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소재를 발굴하여 위락과 레크레이션, 교육, 체험등의 기능에 맞도록 시설화하고 놀이 프로그램, 캐릭터 등을 일체성 있게 계획하여 조성한 창의적인 레저공간으로서, 고부가가치의 차세대산업 혹은 21세기형 첨단문화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도시민의 생활패턴과 여가활동 성향이 변하고 여가 욕구가 다양해 지면서 레저시설이 다양하고 고도화되기 시작하였으며, 테마파크는 이러한 여건변화에 대응하여 등장한 근대적인 개념의 공원이라 할 수 있다. 최초의 테마파크는 1971년 미국의 월트 디즈니 월드로서 종래 단순한 형태의 공원을 혁신적인 레저시설로 바꾸어 놓았으며 그 이후 동경 디즈니 랜드, 유로디즈니 등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입지에 본격적으로 개발되면서 사업성 높은 레저 및 관광자원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테마파크는 특정 주제를 가지고 공원 전체를 조성한다는 점과 첨단기술과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종합한 장치산업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공원이나 관광시설과 다르며, 자연지리적 조건에 의한 특정입지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여타 레저시설과 다르다.
테마파크는 디자인, 도시계획, 환경설계, 건축, 조경 첨단공학, 음악, 미술, 무용, 고고학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동원되는 종합적인 장치산업이며 공연산업이다.
참고문헌
이호인외, 호스피텔리티인더스트리,2001에서 재편집
관광사업론(Tourism business)/이봉석외7명/대왕사/1998
관광사업론/김재영/형설출판사/2002
AB-ROAD/(주)로드에비씨미디어/2003년5월호
http://www.everland.com
http://search.intizen.com
http://www.knto.or.kr
http://www.traveltimes.co.kr
http://www.ktri.re.kr
http://www.koresort.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 카지노 산업 분석 및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관광학개론 - 백산 2010 오수철 저 카지노 경영론 - 백산출판사 2001http://blog.naver.com/arryest?Redirect=Log&logNo=50142551966해통국제 산업분석보고서마카오통계국마카오 언론종합중앙일보이데일리정글 매거진싱가폴 타임즈파이낸셜 뉴스매일경제파이낸셜 뉴스OSEN,http://www.rwsentosa.com/language/en-US/Hotelswww.wego.co.krhttp://www.design.co.kr/section/newsdetail.html?infoid=51619&category=000000010001외교통상부매일경제, 한국카지노 산업론 (채용식저),강원 도민일보제주

  • [연구조사방법론] 테마파크 선택속성이 테마파크 재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및 시사점
  • 테마파크 이용자의 만족제4장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관광지 속성이론제2절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제3절 브랜드 인지제4절 이미지제5절 태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6장 연구 방법론 제1절 연구의 모형제2절 가설의 설정제3절 변수의 조작화 및 설문지 구성제4절 조사표본의 설계 및 추출제7장 설문의 일반적 내용 제1절 가설의 재설정제2절 일반적인 내용의 분석제8장 가설의 검증제9장 결론 및 시사점제1절

  • [관광학] 이스타항공
  • 관광학개론 수업에서 교수님이 보여주신 자료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하 빅2라 하겠다), 이스타항공의 비교가 있었다. 당시 수업에서 느낀 점은 이스타항공이 빅2에 대항하여 틈새시장을 잘 공략했다는 것이다. 공급은 수요에 의해 이루어진다. 좀 더 낮은 운항가격을 원하는 고객들의 수요가 있기에 저가항공사가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서울에서 제주까지의 비행시간이 1시간도 되지 않는 상황에서 고객들은 굳이 빅2를 고집할

  • [리조트경영론] 테마파크 사례분석(에버랜드vs드림랜드)
  • 테마파크 사례분석에버랜드vs드림랜드(유러디즈니랜드)리조트경영론1서론본론결론23성공사례 : 에버랜드실패사례 : 드림랜드국외사례 : 디즈니랜드발전방향테마파크의 개념방문객 추이에 따른 선정동기목차특정주제를 중심으로 주제를 상호 연관적 기능제고가 가능하도록 연출, 운영되어 가족위주의 창조적 놀이공간으로서 각종의 볼거리, 놀거리, 먹을거리 등과 이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하여 즐거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문화

  • [경영과학] DEA 분석을 통한 국내 호텔 평가(Excel Solver 이용하여 자료 포괄 분석 모형 해결)
  • 분석을 통해 DEA분석에서 유의미한 INPUT과 OUTPUT을 선정했다고 하더라도, DEA분석의 결과대로 실행에 옮기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EA분석도 경영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경영상황이나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참 고 문 헌홍봉영, 김강정, DEA에 의한 국내 호텔산업의 효율성측정 ( Efficiency Measurement of the Korean Hotel Industry Using DEA ), 관광학연구 제27권 제4호(통권 45) pp.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