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학과 발도르포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발도르프 교육학의 창시자인 슈타이너의 교육사항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대하여 핵심사항을 정리한 A+ 레포트이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사상
(1) 슈타이너의 생애
(2)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2.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
(1) 인지학적 인간에 대한 이해
(2) 인지학적 발달론
(3) 인간구성체의 4가지 요소
(4) 인간발달 단계론
1) 제1-7년 : 물리적 신체의 탄생
2) 제2-7년 : 에테르체-생명체의 탄생
3) 제 3-7년 : 아스트랄체-영혼/감정의 탄생
(5) 슈타이너의 기질론
(6) 예술로서의 교육
3. 발도르프 유치원, 학교의 시작
4. 발도르프의 교육 이념
5.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목적 및 원리
(1) 교육원리로서의 질서
(2) 교육 원리로서 본보기와 모방
(3)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내용
(4) 교육방법
6. 발도르프 학교의 특징
(1) 컴퓨터, 시청각 기자재 없다.
(2) 텔레비전이 없다.
(3) 교장, 교감이 없다.
(4) 교과서가 없다.
(5) 시험, 통지표가 없다.
(6) 에포크 수업 (주기적 집중 교육)
(7) 8학년 담임제
(8) 오이리드미(eurythmy)
(9) 노작교육
(10) 예술 교육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발도르프 교육학은 이 학교의 초대 교장이였던 슈타이너의 독특한 인지적 인간이해에 기초한 교육사상이다. 이를 독일 교육학계에서 발도르프 교육학이라 불렀다. 따라서 발도르프 교육학은 슈타이너의 인지적 인간학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이 자료는 발도르프 교육학의 창시자인 슈타이너의 교육사항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대하여 핵심사항을 정리한 레포트이다.


II. 본론

1.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사상

(1) 슈타이너의 생애

슈터이너는 독일의 사상가로서 클라리에베크(당시 오스트리아령) 출생하였다. 독일의 신지학협회 회장을 지낸 후 인지학협회를 창설하여 예술 ·학교교육 ·의학에 이르는 광범한 문화운동을 지도하였다. 빈 공과대학에서 배운 후 괴테의 자연과학 연구가로서 바이마르에서 괴테 전집 편찬에 종사하였다. 그 후 베를린에서 문예비평가로서 하르트레벤과 문예잡지를 발행하였고, 1902년 부터 유럽 각지로 강연여행을 다녔다.

참고문헌
◇ 강인구,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이나무, 2006
◇ 정윤경,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2005
◇ 최상균, 발도르프학교 교육과정의 사상적 배경 탐색, 경인교육대학교, 2005
◇ 고야스 미치코, 임영희 역,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밝은누리, 2003
◇ 곽노의 , 자유 발도르프 유아 교육, 밝은누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론]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 발도르프 교육관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인간과 신의 일치화로 보고, 생태유아교육은 신을 포함한 전 우주가 중심이 되어 모든 만물이 자연의 순리에 따라야 하며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우리나라 전통 사상에 기반을 둔 생태유아교육이 우리나라의 환경에 더 적합하며 미래를 이끌어 갈 시대적 흐름으로 보고 선택하게 되었다.2. 생태유아교육이란?1) 개념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과 유아교유의

  • [아동교육론] 5-7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생태유아교육과정(년간, 월간, 주간계획안)
  • 발도르프 교육관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인간과 신의 일치화로 보고, 생태유아교육은 신을 포함한 전 우주가 중심이 되어 모든 만물이 자연의 순리에 따라야 하며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우리나라 전통 사상에 기반을 둔 생태유아교육이 우리나라의 환경에 더 적합하며 미래를 이끌어 갈 시대적 흐름으로 보고 선택하게 되었다.2. 생태유아교육이란?1) 개념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과 유아교유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 기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년 2학기 기말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년 기말과제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원리2. 발도르프 프로그램

  • 발도르프 교육 레포트
  • < 목 차 >1. 발도르프 학교의 시작 2. 발도르프 교육의 교육목적 1)자유를 향한 교육 2) 통합성을 추구하는 교육 3) 영성 회복의 교육 3. 교육의 단계 1) 영유아기(0~7세) 2) 아동기(~14세) 3) 청소년기(~21세) 4. 기질에 따른 교육 5. 교육과정 6. 교육과정의 특징 1) 교육내용의 예술적 구성 2) 리듬이 살아 있는 교육과정 3) 8년 담임제 4) 주기집중수업   5) 오이리트미 6) 졸업 시험 7. 발도르프학교 교사 1) 영혼의 예술가로서의 교사   2) 교사회의   3)

  • [졸업][유아교육]세계화 속의 21C 한국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
  • 논문제목: 세계화 속의 21C 한국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Ⅰ.서론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연구 문제Ⅱ.이론적 배경1 유아교육의 의의2 유아교육의 필요성Ⅲ.세계의 유아교육1. 한국의 유아교육2. 영국의 유아교육3. 독일의 유아교육Ⅳ.세계의 유치원1. 한국의 유치원-이화유치원2. 영국의 유치원-스프링우드 유치원3. 독일의 유치원-발도로프 킨더가르텐Ⅴ.세계 유아교육의 동향Ⅵ.한국 유아교육의 발전방향1. 유아교육의 변화예고2. 발전방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