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과 프로젝트 사례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프로젝트 사례도 소개되어 있으니 요긴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개념
1. 개 요
2. 최근 유아교육 동향과의 연계

II. 역사문화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사회문화적 배경

III. 철학적 기본가정
1. 접근법 목적
2. 교사의 역할

IV. 교육과정 운영특성
1. 프로젝트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2. 상징화를 통한 다상징화
3. 의사소통 맥락의 표상을 통한 학습
4. 사회적 상호작용
5. 기록화의 활용

V. 프로젝트 사례
본문내용
... 유아교육에 대한 구축주의적 시각의 합의를 가지고 다양한 수준에서 교육을 반성하고 있으며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의 개정작업, 유아가 몰입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적 다학문적 접근을 강조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롯아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재개념화 방향이 모색되고 있다...

... 교사들은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유아들이 기초지식을 이해할 수 있고 동료교사, 교육조종관, 아뜰리에리스타 등 다른 교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확장하거나 이후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방안을 분석 논의한다. 체계적인 기록화는 교사로 하여금 교육과정과 학습과정에 대한 '확신과 전통의 답습자'이기 보다는 연구의 주체로서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자라 될 수 있도록 전문적 성장을 촉진한다...
참고문헌
서영숙, (200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학지사
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적용”, 창지사
김영호, (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지옥정, (1997),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레지오 에밀리아 웹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소개되기 시작하였으며 1991년 12월 뉴스위크지의 The Best School in the World 라는 기사에서 세계 최고의 유아 교육체제로 선정된 후 최근 세계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96년 10월 일리노이대학 교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저자인 릴리안 캐츠는 우리나라에 방문, 프로젝트 교수방법을 소개할 때 레지오에서의 프로젝트 사례를 좋은 예로 들어 설명함으로써 이 접근법에 대한 신뢰의 정도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2. 레지오 에밀리아의 특징◈ Regg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해부와 이해
  • 교육자들끼리 아이디어 교환이 가능하다. 어린이들은 자신의 노력이 가치있음을 알게된다. 학교의 역사를 남기는 역할을 한다. 발현적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미리 계획되지 않는다. 교사들은 일반적 목표를 세우고 활동과 프로젝트가 진행될 방향에 대한 가설을 세운뒤 활동 속에서 어린이를 관찰한 후에 동료와 함께 비 교,토의,해석한 다음 탐색과 학습을 위한 방법과 제안할 내용을 어린이들의 흥미와 일치되게 선택한다. 사실상, 교육과정은 이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D형) 영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연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의 유형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2) 유아의 사회적 교류 및 협력 프로그램3) 디지털 기록화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4) 지역사회 현장체험 프로그램5)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6)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조체제7) 영유아와 가족을 돕기 위한 전문가와의 협조8) 자원봉사 활동6. 영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사례 소개1)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사례 소개12)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사례

  • [202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중심 교육 정신과 통합 교육과정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유아들이 학습에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교사의 안내와 지도를 받으며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 방법이다. 듀이의 실험학교와 스미슨의 톰 프로젝트(Tom project)에서 시작하여 킬패트릭의 프로젝트 메소드(project Method)로 체계화되었으며 아동 학습에 관한 연구, 교과 통합의 경향,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Ka

  •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
  • 유아교육 기관 현장에서 실제 활동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여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들 중에서 유용한 교육방법을 알아보는 것으로 범위를 좁혔다. 그리고 여러 가지 유아 어휘 교육방법들과 사례 연구들을 살펴 본 결과, 프로젝트 접근법이 상당히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와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중의 하나로 최근에 Kats와 Chard에 의해 널리 소개되었다. Kats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