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론] 국제관광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7 / 2019.12.24
  • 7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국제관광기구의 개념
2. 국제관광기구의 설립배경
3. 국제관광기구의 주요활동
4. 국제관광기구의 소개

Ⅱ.본 론
1. 세계관광정책 및 가맹국의 발전도모를 위한 기구
(1) WTO(World Tourism Organization)
1) WTO의 임무
2) WTO의 설립배경
3) WTO의 주요연혁
4) WTO의 주요기구
5) WTO의 주요활동
6) WTO의 주요사업 계획
(2) ITA((International Touring Alliance)
1) ITA의 설립배경
2) ITA의 구성 및 활동
3) ITA의 활동범위
2. 근접국가간 상호간 관광진흥, 개발 및 선전의 공동화를 통한 지역 관광개발을 위한 기구
(1) PATA(Pacific Asia Travel Association)
1) PATA의 회원구성
2) PATA의 본부현황
3) PATA의 주요기구
4) PATA의 주요활동
5) PATA의 한국지부
(2) ATMA(Asia Travel Marketing Association)
1) ATMA의 설립목적
2) ATMA의 주요활동
3) ATMA의 회원현황
4) ATMA의 조직 및 회의
5) ATMA의 지부
6) ATMA의 최근활동
(3) TPO(Tourism Promotion Organization for Asian-Pacific Cities)
1) TPO의 개념
2) TPO의 설립배경
3) TPO의 조직구성
4) TPO 창설의 당위성 및 기존 국제기구와의 차별성
5) TPO의 조직도
가) TPO의 총회
나) TPO의 운영위원회
다) TPO의 사무국
라) TPO의 Committee 및 Working Group 구성
마) TPO의 회원도시
6) TPO의 목표
7) TPO의 주요사업
8) TPO의 발전방향
9) TPO Forum 2004
3. 업종별 회원업체를 구성하여 회원 상호간의 이익도모를 위한 기구
가. 관광 관련업체 전반을 수용하는 기구
(1) ASTA(American Society of Travel Agents)
1) ASTA의 설립목적
2) ASTA의 회원현황
3) ASTA 한국의 회원현황
4) ASTA의 총회연혁
5) ASTA의 주요활동
6) ASTA의 조직구성
(2) UFTAA(Universal Federation of Travel Agents Association)
1) UFTAA의 설립목적
2) UFTAA의 조직
3) UFTAA의 주요활동
(3) WATA(World Association of Travel Agents)
1) WATA의 설립배경
2) WATA의 회원자격
3) WATA의 조직구성
4) WATA 협회의 목표
5) WATA 협회의 철학
6) WATA의 성공비결
(4) ISTA(International Sightseeing & Tours Association)
(5) WTTC(World Travel & Trourism Council)
1) WTTC의 설립배경
2) WTTC의 연혁
3) WTTC의 밀레니엄 비전
4) WTTC의 전략적 우선순위
5) WTTC의 지부
나. 항공업업체 관련기구
(1) IATA(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1) IATA의 설립배경
2) IATA의 목적 및 활동사항
(2)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1) ICAO의 설립배경
2) ICAO의 목적
3) ICAO의 조직구성
4) ICAO와 우리나라와의 관계
다. 숙박업체 관련 기구
(1) IHA(International Hotel Association)
1) IHA의 설립목적
2) IHA의 회원구성
3) IHA의 활동내용
(2) IYHF(International Youth Hostel Federation)
1) IYHF의 설립목적
2) IYHF의 임무
3) IYHF의 구조
4) IYHF의 연혁
5) IYHF의 회원국현황
6) IYHF의 유스호스텔 및 유스호스텔 회원
(3) IAHA(Inter-American Hotel Association)
라. 관광상품 중 특수목적 상품개발과 협력을 위한 기구
(1) ICCA(International Congress & Convention Association)
1) ICCA의 개념
본문내용
Ⅰ. 서 론

1. 국제관광기구의 개념
관광산업은 오늘날 교통의 발달로 인해 국내 여행으로 한정된 관광에서 세계적으로 관광시점이 확대되었다. 국제 관광이 일반화됨에 따라서 관광은 정치적, 경제적 이해관계와 맞물려 외교적 충돌과 환경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국가간의 이해관계를 중재할 필요성과, 각국에서 보다 많은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관광상품 개발과 관광객에 대한 정보의 상호교환, 공동 선전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국제관광협력기구가 성립되기 시작했다.

2. 국제관광기구의 설립배경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평화를 추구하는 분위기와 인간의 기본권 존중에 관한 이념이 팽배함으로써 인간이동의 자유를 전제로 한 관광에 관한 인식이 새롭게 부각되었으며, 특히 민간항공기의 대형화, 고속화, 경제화 등과 더불어 세계적인 경제호황은 국제관광의 대중화현상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세계 각국에서는 관광을 통한 국제간 이해증진과 국제화, 경제발전을 도모하려는 노력으로 국가간지역간 균형 있는 발전과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한 공동이익 추구를 위한 다각적인 협의체 구성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각국 정보 또는 민간수준에서 각기 그 영역과 기능을 달리하는 대소 관광관계를 맺게 된 국제협력기구의 결성을 추진한 결과, 현재 60여개의 관광관련기구가 설립되기에 이르렀다.

3. 국제관광기구의 주요활동

1) 국제기구 회의참가
• 각 기구 주관 총회, 이사회 등에 참가하여 자국의 관광정책과 입장을 동기구 정책결정을 할 때 최대
한 반영하도록 한다.
• 참가국 상호간의 진흥홍보와 개발의 공동화를 통한 지역간 관광개발 도모와 지역내 관광교류를 촉 진한다.
• 가맹국 상호간의 정보자료교환과 공동조사연구를 통한 효과적인 공동협력과 유치선전대책을 모색하 다.
• 회의기간 중, 또는 회의 전후에 병행 실시되는 전시회 및 관광관계행사와 리셉션 등 부대행사의 주 최외 참가를 통한 집중적인 자국관광선전과 이미지 제고활동을 실시한다.
• 관광업계와 공동으로 대표단을 구성하여 참가하고, 이러한 참가로 인한 실질적인 거래선 개척과 판 촉활동을 실시한다.
• 회의의 자국개최 유치활동을 실시한다.

2) 국제기구회의 유치활동
• 국제기구의 회의유치로서 세계 각국 인사를 다수 방문하게 함으로써 집적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관광상품적 가치를 내재하고 있다.
• 회의 전후에 실시되는 관광활동으로 각국 관광사업자들에게 자국의 관광상품을 기획개발하도록 유 도해 볼 수 있다.
• 자국의 발전상과 관광지적 매력을 실제로 확인시켜 줌으로써 홍보선전효과를 제고시킬 수 있다.
• 주최국 관광업계의 판촉활동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조성하고, 관광 쇼핑에 의한 외화획득도 도 모해 볼 수 있다.

3) 회원국 공동선전활동
특정지역의 국가군으로 결정된 기구에서 원거리 또는 선전활동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선전지부를 설치하고, 그 기구명의하에 회원국이 공동으로 소속지역단위를 선전함으로써 경비절감과 홍보효과가 제고될 수 있다.

4) 특정회원국과의 협력활동
민간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대규모 국제기구의 경우 각 국가별 그 소단위지부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상호 지부협조에 의한 선전과 유치활동에 협력하고 있다.

5) 국제기구 전문조직을 통한 활동
국제기구 내에 설치되어 있는 전문조직(개발위원회, 조사위원회, 마케팅위원회 등)을 통하여 자국의 관광지개발계획과 관광정책방향 등을 연구 의뢰하거나, 기술과 관광인력 양성교육을 지원 받고 있다.
참고문헌


# http://www.world-tourism.org
# http://www.unescap.org/
# http://www.mofat.go.kr/mission/emb/
# http://www.traveltimes.co.kr/
# http://work.aptpo.org
# http://www.astanet.com
# http://myhome.nate.com/jahana/flag/asean.htm
# http://www.aseansec.org/home.htm
# http://www.iccaworld.com/
# http://www.uia.org/
# http://www.busan.go.kr
# http://www.wata.net/
# http://www.ifta.org/
# http://www.uftaa.com
# http://apec.kisti.re.kr
# http://kr.ks.yahoo.com/service/wiki_know/know_view.html?dnum=HAI&tnum=57123
# http://100.naver.com/100.php?id=105253&cid=AD1033036743044&adflag=1
# http://www2.rda.go.kr/itcc/Korean/Linksite/L_Escap.htm
# http://blog.empas.com/bystronic/1742365
#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ArticleID=2004030121022064925
#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ArticleID=2004042620401435414
# http://news.empas.com/show.tsp/20031221n02499/
# http://search.empas.com/search/all.html?s=&f=&z=A&q=ICCA&x=22&y=10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양과 질이 다 좋은 자료입니다... 하지만 조금 오래된 자료인듯...
  • tea***
    (2004.11.24 19:47:38)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관광사업] 일본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 국내 면세점 쇼핑의 활성화 방안
  • 론19.21.23I. 서 론1. 연구의 필요성오늘날의 관광산업은 개인의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로 급속히 성장하여 21세기를 주도할 미래의 성장산업으로 널리 평가되고 있다. 국제관광기구(WTO)의 TOURISM 2020 VISION 보고서에 따르면 21세기

  • 지역축제를 통한 지역 관광자원 활성화00
  • 관광산업에 엄청난 활력소가 될 것이다. 관광자원개발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지자체별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충남 금산은 인삼의 소비를 통한 지역 소득 창출을 위해 세계 인삼 엑스포와 금산 인삼축제 등을 개최하고 있고, 함평은 청정한 자연에서 서식하는 나비를 이용하여 ‘함평 나비축제’를 해마다 개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WTO)는 2010년 국제관광객수는 약10억명, 관광수입은 약1조 5,000억 달러에

  • 축제이벤트관광3공통 국내외 스페셜 이벤트 게츠 2005의 유형별 분석00
  • 관광산업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대형 호재를 맞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도 주 5일 근무제도 시행 후 관광산업이 20% 정도 신장한 예에서 볼 수 있듯이 국내 관광산업에 엄청난 활력소가 될 것이다. 광주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작가들의 전시와 퍼포먼스를 선보입니다. 회화, 조각, 사진,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이 전시되며, 창의적이고 독특한 예술 경험을 제공한다.세계관광기구(WTO)는 2023년 국제관광객수는 약 15억명, 관광수입

  • 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지역축제가갖는다양한가치중에서사회적가치와원형가치에주안점 논의0k
  • 관광산업에 대한 각종 규제완화와 인허가 절차 간소화가 필요하다. one-stop service 체계를 갖추고 행정절차를 신속히 처리해야 하며 외국인 관광객 입국제한을 과감히 철폐하여 거대한 잠재시장을 확보해야 한다.5) 세금경감 및 재정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관광산업은 지역특성을 살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산업이므로 개발초기의 세율경감은 지자체에서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Ⅲ. 결 론전반적인 경제성장이 국민생활에 이르러서는 여유의 증대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관광상품4.시장세분화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5.하회마을의 마케팅 믹스(4P)6.하회마을의 S.W.O.T분석7.안동하회마을의 성공요인8.낙안읍성 마을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W.O.T분석 10.낙안읍성의 마케팅 믹스11.실패사례 로서의 낙안읍성 문제점결론 관광상품화를 위한 전통민속마을 개발 방안참고문헌1. 민속마을의 배경 및 목적세계관광기구(WTO)는 2010년의 국제관광객 수를 약 10억 명으로, 이에 따른 관광수입은 약 1조 5,000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