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 일본의 관광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7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본에 관한 포괄적 설명
1) 개 요
2) 일본관광의 역사
3) 일본의 관광 정책

2. 일본의 관광 정책에 따른 관광지 개발형태
1) Theme park
2) 쇼 핑
3) 온 천
4) 신사관람 및 종교관련관광
5) 기 타

3. 사례 연구 - 일본 관광의 성공사례
1) 온천지역의 성공 사례
2) 역사 및 문화 관광의 성공사례
3) 녹색관광 (Green Tourism)
4. 사례 연구 - 일본 관광의 실패사례
하우스 텐보스
그 외 의 테마파크
앞으로의 테마파크
5. 전통적 관광명소화 & 인위적 관광명소화
& 전통적 명소와 인위적 명소의 복합화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문제제기]

일본의 학자 이노우에(井上)는 관광을 「사람들이 일상생활권을 벗어나 다시 돌아올 예정으로 레크리에이션을 찾아서 이동하는 것」이라고 정의 한다. 관광은 1950년대 이후 산업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으며, 이미 관련부분에서 세계적으로 거대한 산업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관광은 모든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시설투자 및 연구를 바탕으로 한 관광산업이 실패를 거둔사례도 있으며, 자연적으로 생겨난 관광이 튼튼한 기반을 다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전혀 관광에 대한 의도 없이 발생된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들을 일본의 관광형태 및 현상을 바탕으로 일본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제시하는 주장의 근거로 삼고자 한다.
우리는 관광에 관한 많은 경제적 부분에서의 접근보다는 문화적인 부분에서의 자신만의 그리고 지속가능하며, 환경 친화적인 관광활동에 그 초점을 두고 이야기 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자연에 대한 관념'에 대한 고찰과 규명이 기본적이며 기초적인 과제가 된다. 가령 자연이 아름다운 곳에는 신사나 사원이 마련되는 데 이러한 것들이 일본의 경우 어떻게 형성되어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가, 또 다른 사회의 경우와는 어떻게 다른가 하는 테마들의 그러한 예에 들 것이다. 즉 일본인의 역사적 배경, 지리적 형태, 관광 관련 정책등에 대한 관련에서의 고찰은 그 자체가 바로 일본 사회․문화에의 기본적 이해로 연결되고 그것은 다시 사회문화현상인 관광에로의 연결이 되기 때문이다.

[연구목적]

- 우선 일본이란 이름을 맨 처음 들었을 때 떠올리는 이미지는 누구나 에게 크게 다르지 않다. 지리적으로는 섬나라라는 것, 세계적인 2차 산업 브랜드를 가진 곳, 미소와 친절이 떠오르는 나라 정도일 것이다. 이러한 점들은 일본의 산업의 주요한 요소로서의 2차 산업과 3차 산업의 미래 가능성을 이야기 하고 있다. 일본은 관광의 산업으로서의 가치를 오래전부터 인지하여 왔으며 그 이미지의 독자적 개발과 구축등을 통해 현재 일본은 관광산업의 발전을 통한 제 2의 경제성장을 꾀하고 있다. 일본의 3차 산업 서비스분야에서의 이미지는 동양의 최대국가로서의 이미지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친절한 미소로 대표되는 나라, 어디에서나 깍듯한 예의로서 대표되는 나라. 이러한 일본의 관광의 이미지는 국가의 문화적인 관점에서 발생된다. 어디에서나 우선 머리를 숙이게 되는 일본의 문화, 여행을 함에 있어서도 자신보다는 고향의 사람들을 생각함에 있어서 발생한 쇼핑문화, 전국의 70% 이상이 활화산으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 자료 감사합니다.
  • wh6***
    (2018.04.15 19:27:42)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관광정책
  • < 목 차 >Ⅰ. 서론1. 연구 배경2. 일본의 관광Ⅱ. JNTO (Japan National Tourist Organization, 일본 국제관광 진흥기구)1. 설립배경2. 역할3. 주요 활동내용Ⅲ. 일본의 기존 관광정책1. 관광 진흥 행동계획 (TAP 90s : Tourism Action Plan)2. 관광교류 확대계획 (Two Way Tourism)3. 성과와 새로운 과제 Ⅳ. 일본의 신 관광정책1. 배경(새로운 문제점)2. 목표3. 정책의 주요 내용 및 특징Ⅴ. 일본의 전략적인 정책 1. ‘Yokoso!Japan’을 캐치프레이즈로 한 적극적인 랜드마크 정책

  • 창조경제와 MICE산업
  • 정책으로 독일 기업의 국내외 전시회 참가지원MICE Industry2. MICE 산업 현황MICE관련 법률컨벤션 전담 기구지방분산화해외 현황 - 일본1986년 컨벤션 수용의 조건을 갖춘컨벤션 도시 지정1994년 컨벤션 법안을 제정 → 전국적으로 52개의 컨벤션 도시 육성최근들어, MICE 2.0이라는 국가적 목표를 설정, 각 도시의 컨벤션뷰로, 일본관광공사 및 중앙정부가 합심 새로운 정책적 보조수단을 수립 중국제관광 진흥회 1994년 이후 부터 컨벤션 유치사업 전담

  • [국제관광] 일본의 관광정책과 자원 분석
  • 일본은 주권이 국민에게 있는 국민 주권을 원리로 하는 의회제 민주정치의 국가이다. 일본국 헌법에서 주로 사용되는 3대 원리는 국민 주권의 원칙, 기본적 인권의 존중, 평화주의이다. 일본의 정치는 이 세 가지 원리와 그 근본에 위치한 개인의 존중(인간의 존엄성)을 기조로 하여 행해진다.2. 일본 관광정책 일본이 추진하고 있는 국제관광정책의 목표는 외화획득을 우한 경제적인 측면보다는 고도의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한 자국민의 해외여행정책

  • 일본관광정책 및 축제정책
  • 정책」조선대학교. 이지선. 2005 「지역축제 관광문화상품에 관한 연구」유지윤. 한국관광연구원. 2004 「세계 주요국가 관광정책 동향 및 사례분석」한인섭. 세종대학교. 1995 「한국 관광진흥 정책을 위한 홍보 전략」한국관광공사. 1993 「일본관광관계법」 http://club.cyworld.com/5364510013/1791970 한국과 일본의 다른 관광정책 http://cafe.naver.com/dooly2598.cafe-목차-Ⅰ. 서 론1. 일본정책의 선택 동기 및 과제방향Ⅱ. 본 론 1. 일본의 관광정책1) 일본의 국제관

  • [일본 정책][관광정책]일본의 관광정책, 외국인정책, 일본의 교육정보화정책, 보육정책, 일본의 고령화저출산정책,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일본의 장애인고용정책, 일본의 방위정책, 일본의 대북정책(대북한정책)
  • 일본의 관광정책, 외국인정책, 일본의 교육정보화정책, 보육정책, 일본의 고령화저출산정책,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일본의 장애인고용정책, 일본의 방위정책, 일본의 대북정책(대북한정책) 분석Ⅰ. 일본의 관광정책1. JNTO 국제관광백서1) 방일여행의 현재와 촉진의 필요성2) 방일여행 촉진을 위한 구체적 시책3) 일본의 방일여행을 둘러싼 환경2. ‘경제재정 운영과 구조개혁에 관한 기본방침’과 ‘관광 진흥 제언’Ⅱ. 일본의 외국인정책Ⅲ.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