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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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평생교육방법론 목차-

1. 코칭
2. 현장실습 (인턴십)
3. 면담학습 (인터뷰)
4. 허들그룹 (허들 집단 토의)
5. 역할극
6. 패널토의
7. 계약학습
본문내용
2) 현장실습의 정의

인턴십 제도란 대학 재학생들을 중심으로 하여 일정 인원의 사원 후보를 선발한 후 그들을 대상으로 일정시간 인턴십(실습사원)으로 채용하고, 인턴십 기간 동안의 업무 성과를 중심으로 평가하여 우수한 인턴십 사원을 향후에 정식사원으로 채용하는 사원채용제도의 하나를 말한다.

3) 필요성

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러한 구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의 장은 학교 뿐만 아니라, 산업 사회에 관련된 기관이나 기업체도 모두 가능하다. 그래서 직업, 기술 교육에서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학교 교육과 산업 현장과의 연계를 통한 실제적인 경험을 얻는 산학 협동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산학 협동의 예로는 영국의 샌드위치 시스템, 독일의 이원제도, 미국의 신시내티공과대학과 리버사이드 주니어 컬리지의 산학 협동 교육이 있다.
우리나라는 농업교육이나 공장에서의 현장실습에서 해방이후 소규모적이고 비형식적인 현장실습으로 1963년 산업교육진흥법으로 개정되었다. 1968년 대통령 연두교서에서 산학협동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인턴십 제도를 처음 도입한 나라는 미국으로 1950년대에 대학 내에서 사회에 진출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사회에 대한 적응을 높이기 위하여 회사들과 학교가 산학 협정을 맺고 대학생들을 회사에 파견한 것이 그 시작이었다.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업무 현장에서 발전시키면서 보다 체계화되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기업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정규직으로의 취업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 이 제도의 주된 목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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