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의미,학습유형,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특성,역사적배경, CAI(컴퓨터보조학습)사례,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미술과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 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유형,교육적효과, 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반복연습형, 컴퓨터보조수업(CAI)제한점,개선방안
- 미술과(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감상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CAI,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미술교육)표현중심학습,ICT활용학습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목차
-
Ⅰ. 서론
Ⅱ.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의미
Ⅲ.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학습유형
1. 반복연습형(drill & practice)
2. 개인교수형(Tutorial)
3. 모의실험형(Simulation)
4. 교수게임형(Instructional Game)
5. 학습자료제시형(Presentation)
6. 문제해결형(Problem solving)
Ⅳ.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특성
Ⅴ.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역사적 배경
Ⅵ.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사례
1. 지각변동-지층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2.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5) 정규수업에서 학습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3. 물의 순환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Ⅶ.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비평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교육은 숱한 과정을 겪으며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성장을 한 것은 사실이나 아직도 일선 교육 현장에서의 수업 현실은 그 질적인 면에서 해결해야할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최첨단 과학 문화가 우리의 가정과 사회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지만 그 모든 것의 산실인 학교는 아직도 과밀 학급과 부족한 실험 실습 기자재 그리고 무엇보다도 낙후된 수업 환경에서 오는 획일적인 수업 풍토 등이 현실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교육 환경의 향상과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부와 각급 학교에서는 교육 개혁을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일선 학교의 컴퓨터 보급과 이용을 주된 과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컴퓨터의 보급과 컴퓨터의 발전 속도와의 상관 관계를 비교해 볼 때 이 또한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많은 과제가 산출된다.
현재 전국의 각급 학교에 보급되어 있는 컴퓨터의 대수와 기종 등을 살펴본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그래도 최소한 컴퓨터실이 각급 학교마다 1실 이상 설치되어 있거나 현재 설치 추진 중에 있다는 사실과 최신의 컴퓨터가 보급되었다.
이렇게 열악한 교육 환경이지만 교사들은 주어진 환경에서만이라도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심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현재의 환경에서 학급 규모를 줄이고 각종 양질의 실험 실습 기자재를 보급하며, 획일적인 수업 풍토를 개선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너무나 크다. 따라서 보다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더구나 교육의 주된 목표가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학생들로 하여금 졸업 후에 사회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라는 점에서도 학교에 도입된 컴퓨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김봉일(1987), 컴퓨터와 교육, 과학동화
김희배(1997), CAI에서의 개별화 학습과 소집단 학습의 비교분석, 관대논문집
김동식·김영애·신혜경(1992), 문제 해결 학습을 CAI 프로그램 전형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박성익(1988), 컴퓨터 보조학습의 개관
이남호 외(1988), 컴퓨터 교육 활성화를 위한 CAI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윤승금 외(1994), CAI의 이론과 실제, 서울산업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