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의미,학습유형,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특성,역사적배경, CAI(컴퓨터보조학습)사례,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의미

Ⅲ.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학습유형
1. 반복연습형(drill & practice)
2. 개인교수형(Tutorial)
3. 모의실험형(Simulation)
4. 교수게임형(Instructional Game)
5. 학습자료제시형(Presentation)
6. 문제해결형(Problem solving)

Ⅳ.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특성

Ⅴ.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역사적 배경

Ⅵ.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사례
1. 지각변동-지층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2.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5) 정규수업에서 학습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3. 물의 순환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Ⅶ.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비평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교육은 숱한 과정을 겪으며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성장을 한 것은 사실이나 아직도 일선 교육 현장에서의 수업 현실은 그 질적인 면에서 해결해야할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최첨단 과학 문화가 우리의 가정과 사회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지만 그 모든 것의 산실인 학교는 아직도 과밀 학급과 부족한 실험 실습 기자재 그리고 무엇보다도 낙후된 수업 환경에서 오는 획일적인 수업 풍토 등이 현실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교육 환경의 향상과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부와 각급 학교에서는 교육 개혁을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일선 학교의 컴퓨터 보급과 이용을 주된 과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컴퓨터의 보급과 컴퓨터의 발전 속도와의 상관 관계를 비교해 볼 때 이 또한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많은 과제가 산출된다.
현재 전국의 각급 학교에 보급되어 있는 컴퓨터의 대수와 기종 등을 살펴본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그래도 최소한 컴퓨터실이 각급 학교마다 1실 이상 설치되어 있거나 현재 설치 추진 중에 있다는 사실과 최신의 컴퓨터가 보급되었다.
이렇게 열악한 교육 환경이지만 교사들은 주어진 환경에서만이라도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심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현재의 환경에서 학급 규모를 줄이고 각종 양질의 실험 실습 기자재를 보급하며, 획일적인 수업 풍토를 개선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너무나 크다. 따라서 보다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더구나 교육의 주된 목표가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학생들로 하여금 졸업 후에 사회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라는 점에서도 학교에 도입된 컴퓨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봉일(1987), 컴퓨터와 교육, 과학동화
김희배(1997), CAI에서의 개별화 학습과 소집단 학습의 비교분석, 관대논문집
김동식·김영애·신혜경(1992), 문제 해결 학습을 CAI 프로그램 전형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박성익(1988), 컴퓨터 보조학습의 개관
이남호 외(1988), 컴퓨터 교육 활성화를 위한 CAI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윤승금 외(1994), CAI의 이론과 실제, 서울산업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② 111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II. 방법론적 설계III. 매체 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IV. 방법의 적용V. 결론Ⅰ. 서론 문자의 사용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의 보존이 가능해진 이후 인류 문화의 발전은 큰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에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컴퓨터와 통신의 발전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Team Project Chapter 11.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교과명수업일담당교수님보고서 제출 & 발표일팀 구성원- 목 차 -제 1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Ⅰ. 서 론Ⅱ. 본 론1.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2.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원리3. 프로그램 교수학습 관리3.1. 프로그램 학습 관리3.2. 프로그램 교수 관리4.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개4.1. 도입단계 4.2. 전개단계4.3. 정리단계5.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략 6. 프로그램 운영 관

  • [평생교육]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Team Project Chapter 11.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교과명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수업일담당교수님보고서 제출 & 발표일팀 구성원- 목 차 -제 1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Ⅰ. 서 론Ⅱ. 본 론1.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2.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원리3. 프로그램 교수학습 관리3.1. 프로그램 학습 관리3.2. 프로그램 교수 관리4.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개4.1. 도입단계 4.2. 전개단계4.3. 정리단계5.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

  • [초등영어교육] 외국어 교수 방법론(Foreign Language Teaching)
  • 의미는 물체, 그림, 행동 또는 몸짓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 분명해짐♡ 수업절차(Pittman)1. 발음2. 복습3. 새로운 구조나 어휘 제시4. 구두 실습(훈련)5. 새로운 구조에 대한 자료의 읽기 또는 쓰기 연습• 상황식 언어 교수법에 기저하는 언어이론은 영국식 ‘구조주의’로 특징지을 수 있음. Speech가 언어의 기초이며 구조가 말하는 능력의 중심• 영어 구조를 가르치는 데 있어서 주된 교실 활동은 구조를 구두로 연습하는 것이다. 통제된 문장 유형의

  •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개념, 발전, 분류와 멀티미디어의 문제점 및 멀티미디어 교육의 방향,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분석
  • 학습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다양한 요구를 가장 잘 수용할 수 있는 형태가 될 수 있다. 이렇게 구성된 웹문서는 교사와 학습자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자원을 위한 자료로 사용될 수도 있다. 특히 최근에는 WWW을 이용한 인터넷폰이나 웹폰, 그리고 웹채팅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등장하고, 각국의 방송사들이 WWW을 통해서 뉴스나 음악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컴퓨터 보조 외국어학습에서 가장 취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말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