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학]한국신학의 유형, 한국신학의 배경, 한국신학의 복음과 문화, 한국신학의 자본주의와 통일, 한국신학의 과학기술문화와 생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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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신학의 유형
1. 보수적 진보주의 : 길선주
2. 진보적 사회참여 사상 : 윤치호
3. 문화적 자유주의 사상 : 최병헌

Ⅱ. 한국신학의 배경
1. 정치, 사회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Ⅲ. 한국신학의 복음과 문화

Ⅳ. 한국신학의 자본주의와 통일

Ⅴ. 한국신학의 과학기술문화와 생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신학의 유형
1. 보수적 진보주의 : 길선주
1869년 평안남도 안주에서 출생한 길선도는 1897년에 기독교에 입교하기 전까지 한학, 수학, 선도, 수양, 의학연구 하였고 1907년의 대부흥운동 때에 크게 활약하여 전국으로 사경회와 부흥회를 인도하였다.
1935년 11월18일부터 있었던 셩서노회 사경회 마지막 날 새벽기도회를 설교하다가 쓰러질 때까지 복음선포에 헌신하였다. 3.1운동 민족대표 33인중 1인이기도 하며 한구교회 신앙에 보수주의적 신앙형태를 형성하는데 큰 영향력을 미친 인물이다. 저서로는 1916년에 종료소설인 만사성취 1921년 그의 설교집 강태보감 19 년 신학서인 말세론 등이 있다. 길선주의 신학 사상을 살펴보면
첫째, 성서무오설과 축자적 영감설을 중심으로 한 청교도적 보수신앙으로서 성서의 압도적 권위에 대한 부동의 신앙을 심었다. 성서통독 성경공부를 강조하였고, 유형기의 어빙돈단권 성경 주석문제에 관해 언급하는 등 자유주의적 성서해석을 절대 용인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둘째, 기도의 열심을 가르쳤다. 박치록 장로와 같이 시작한 새벽기도회를 비롯하여 가정기도회, 금식기도, 철야기도, 직원들끼리의 특별기도의 습관을 가르쳤다. 특히 새벽기도회는 교인들의 신앙과 열심을 불러 일으켰으며 한국교회의 중요한 신앙유산이다.
참고문헌
박근원, 한국교회 성숙론,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유동식, 한국신학의 광맥, 서울 : 전망사, 1982
이어령, 이것이 한국이다, 문학 사상, 1986
이형기, 종교개혁 신학사상,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86
한국 신학 교육 연구원, 포스트 모더니즘
John Gray, 김진호, 최형묵 옮김, 국제성서주석 열왕기 하, 대전 : 한국신학연구소,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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