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한국프로야구구단(LG,두산)과메이저리그의 마케팅비교를 통한 수익증대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7 / 2019.12.24
- 2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본론
1절.한국프로구단의 현실
2절.한국 프로야구 구단들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소개
- 두산과 LG구단의 마케팅 활동
3절.미국 프로야구 구단들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소개
4절.두 나라 마케팅 전략의 비교, 고찰
5절.한국적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 개발
3.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프로스포츠는 경기라는 ‘핵심 상품’을 가지고 주변상품에 의해 포장되어 판매되는 서비스 산업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서비스 상품으로서의 프로스포츠를 핵심상품과 보조제품으로 구분한다면 핵심상품은 경기 그 자체라고 할 수 있고, 보조제품은 경기장, 경기장 시설, 매점, 주차장 등 경기와 간접적으로 관련된 주변제품을 모두 포함한다.
국내 프로스포츠 상품은 야구, 축구, 농구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프로야구는 20여 년간 국내 최고의 인기 프로스포츠로 팬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1980년대 초반 프로스포츠의 불모지였던 우리나라에서 멋진 플레이와 박진감 넘치는 승부로 어느 정도 팬들의 욕구에 부응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구단 노출, 즉 모 기업의 홍보 효과에 우선을 두는 구단은 팬을 위한 경기를 펼치지 않는다. 동시에 고객, 즉 ‘팬들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파악하지 못하고 근시안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는 것은 프로야구 도입초기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이다. 프로스포츠는 고객에게 ‘재미’를 주어야만 한다. 결국 프로스포츠는 팬들에게 오락성으로 접근하여 팬들의 욕구를 충족 시켜줄 수 있어야만 한다. 하지만 현재 한국의 프로야구 구단은 구단의 홍보에 비중을 두고 근시안적 마케팅 효과를 보기 위해 애쓸 뿐이다. 결국 이러한 정적인 동태와 프로축구의 인기상승, 영화, 게임, 인터넷 같은 오락성을 지닌 상품들의 두각으로 인해 프로야구의 관중은 2003년도 현재 1995년도의 5,400,000 명에 비해 현저히 감소한 2,700,000 명에 그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화섭 (2001), <스포츠마케팅 전략>, 박영사
필 셰이프, 김낙희/김호 공역 (1999), <스포츠 마케팅>, 나남출판사
스포티즌 (2002), <제리맥과이어 거품 걷어내기>, 스포티즌
문병준 (2001), <마케팅전략>, 경문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브랜드 마케팅
최진우 (2001), <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삼성경제연구원
자료평가
- 미국 프로야구 구단들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좀더 나왔으면 좋았을텐데
- jww1***
(2011.06.12 12:55: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