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과학과(초등과학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과학과(초등과학교육)개정배경, 초등학교과학과(초등과학교육)내용, 초등학교과학과 지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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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학과)교육과정의 특징
1. 학습 내용의 축소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
3. 수준에 따른 학습내용의 구성
4.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

Ⅲ. 과학(과학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Ⅳ. 초등학교과학과(초등과학교육)의 성격

Ⅴ. 초등학교과학과(초등과학교육)의 목표

Ⅵ. 초등학교과학과(초등과학교육)의 개정 배경

Ⅶ. 초등학교과학과(초등과학교육)의 내용

Ⅷ. 초등학교과학과(초등과학교육)의 지도 방향
1. 학생의 자주적 탐구 활동을 강조함으로써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 태도를 길러야 한다
2. 학년 수준과 지도 내용의 성격에 따라 탐구 과정 요소를 강조 지도한다
3. 학습 과정에서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발문을 구상하여야 한다
4. 학습 분위기 조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5. 과학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자료를 사전에 준비하고, 지역사 회의 시설과 자료를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6. 실험 기구와 자료를 다루는 기초적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7.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첨단 과학 기술, 과학사, 과학과 기술, 과학과 사회 등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8. 교과서의 편찬 취지를 잘 파악하고, 그 취지가 과학과 수업에 잘 반영되도록 하여야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에 의하면, 자연 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은 비록 과학적으로 타당하지 않더라도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되며, 학습에 의해 쉽게 과학적 개념으로 완전히 대치되지 않는다. 따라서 구성주의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은 ‘백지 상태의 학생’이나 ‘교사 중심적’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과 다르다. 구성주의적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념을 구성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학생이 가지고 있는 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대체시키는 과정을 개념 변화라고 할 수 있으며,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은 이러한 개념 변화를 목적으로 한다. 개념 변화를 유발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이 먼저 그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사전 개념에 대한 불만족(갈등)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년, 학급별, 연계성을 강조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초등학교 3학년부터 10학년(고등학교 1학년)까지 심화보충형 과정으로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그중 초등학교 3~5학년까지는 기본과정, 이것을 바탕으로 6~10학년까지는 기본과정과 심화보충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과학과 교육과정은 그 목표나 성격 면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지만, 내용 체계 면에서 탐구 영역에서 토의조사견학과 과제 연구 등을 포함시켜, 학생들의 다양하고, 자주적인 탐구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초등학교 3~5학년까지는 기본과정으로 운영하고, 단지 6학년만 기본과정과 심화보충과정으로 구성하여 운영하도록 되어있다는 있다.
이러한 점에 주목한다면, 초등학교에서 과학과 교육과정은 본격적인 단계의 수준별 교육이라기보다는, 수준별 교육의 예비단계로서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다양한 탐구활동, 자율적인 탐구능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초등학교에서 과학과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면, 적어도 과학수업은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권치순 외(2001), 제7차 초등학교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과학과 수업 모형 개발연구
교육부(1997),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 지침
박승재·조희영(1998), 과학교육연구, 교육과학사
박승재(1971), 초등과학교육론, 서울 : 보신문화사
안두영 외(1995), 초등과학교육, 서울 : 학문사
한국교원대학교(1997), 제7차 과학과교육과정개정시안, 협동인쇄공업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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