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 특징,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의사소통 특징,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의사소통 행동조건,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의사소통 영향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의 특징

Ⅱ.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의 언어지도
1. 청능훈련
2. 독화훈련
3. 수화 및 지화지도

Ⅲ.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의사소통의 특징

Ⅳ.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의사소통의 행동조건

Ⅴ.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의사소통의 영향요인
1. 언어능력
2. 의사소통 양식
3. 의사소통 환경
4. 의사소통 전략 사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의 특징
청각장애 아동의 성격 특성에 관한 연구에서 1960년대 이전에는 주로 자기보고식 검사 방법이 사용되었다. 이 도구가 많이 사용된 주된 이유는 실시상의 간편성 때문이었다. 그러나 청각장애 아동의 성격 문제를 있는 그대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또 다른 측정법은 평정척도인 바, 이 도구 또한 농아동의 성격 문제 측정에는 한계점은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측정 방법에 의한 농아동의 성격 특성은 듣는 아동에 비해 보다 많은 적응상의 문제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 일치하고 있다. 즉, 그들의 성격 특성은 정서적 안정성, 사려성, 충동성 등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농아동의 성격 특성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거의 모두가 투사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충동성을 주요 주제로 다루고 있다. 1960년대 이전의 연구 결과는 투사법에 의하여 농아동의 성격 특성을 연구한 근래의 연구에 의해서도 지지를 받는다.
Bindon(1957)은 풍진농(rubella-deaf), 비풍진농, 정상의 3집단에게 그림이야기 검사를 실시한 결과 풍진농 집단과 비풍진 농집단 사이에는 반응의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풍진농 집단과 정상집단 사이에는 성숙도에 있어 농집단이 열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권요한, 청각장애아의 언어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금옥학술 문화재단 논문집2집, 1984
◈ 김승국 외, 청각장애 아동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 석동일, 청각장애아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특수학교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부, 1993
◈ 이규식·석동일·국미경·강창욱, 청각장애아 언어지도와 치료방법,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8
◈ 우장석, 우리나라 청각장애 학교에서의 의사소통 방법분석, 전주대 교육논총 9권, 1994
◈ 원영조 외, 청각장애아 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복지실천의 전제
  • 동의 참여라고 하는 4개의 주요 원칙을 중심으로 아동의 권리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명시하고 있다. - 생존의 권리: 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 발달의 권리: 교육, 놀이, 여가, 정보를 누릴 권리, 문화 활동, 사상, 양심, 종교의 자 유를 누릴 권리- 보호의 권리: 각종 착취와 학대, 가족과의 인위적인 분리, 형법 등의 폐습으로부터 보 호 받을 권리- 참여의 권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자유와 자기 생활에 영향을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 청각장애아동5) 정서 및 행동장애6) 의사소통장애7) 학습장애8) 운동지체장애Ⅲ. 결 론Ⅰ. 서 론Ⅱ. 본 론1. 지적장애의 정의2. 지적장애의 원인 3. 지적장애의 특성 4. 지적장애

  • [인문사회계열] 장애아동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동수행 및 행동의 과다 또는 결핍이 특징이다. 이는 개인의 활동상의 능력제한이 발생하여 여러 가지 생활능력, 예를 들면 신변처리능력이나 운동활동 능력이 떨어지게 됨을 말한다. 능력 장애는 태도장애, 의사소통장애, 개인일상생활 동작장애, 운동장애, 가사활동장애, 상황적 장애 등으로 분류된다.(3) 사회적 불리(handicap)사회적 불리는 사회적 차원의 장애 개념으로 ‘기능장애나 능력 장애로부터 야기되는 것으로서 연령, 성, 사회문화적 요인에

  • 지적장애아동의 특수교육
  •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영역,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활용, 자기주고, 건강과 안전, 기능적 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지적장애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AAMR, 1992) 적응행동을 열 가지 구체적인 적응기술 영역으로 재개념화 하였다장애 정도에 따른 이전의 분류체계 대신에 개인이 필요로 하는 지원의 수준에 따른 분류체계를

  • 장애 이해하기 레포트
  • 1.장애이해하기 1)장애아동이란? 장애아동 (또는 특수아동)은 정신적 특징이나 감각적 능력, 의사교환능력, 사회적 행동, 신체적 특징 등에서 평균치와 차이가 있는 아동을 말한다. 이러한 아동의 출현수는 정의의 변화와 애매성, 진단기준의 변화와 중복성, 표집의 오류, 명칭 붙임의 기피 등의 이유로 정확한 산출이 어려우나 학령기 아동의 10% 정도가 장애아동이라고 본다. 그러나 실제로 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의 수는 훨씬 적은데, 89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