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화 의미,성격, 지구촌사회 NGO(비정부기구)활동, 지구촌사회 한일관계, 지구촌사회 전자상거래, 지구촌사회 물부족현상, 지구촌사회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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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구화의 의미

Ⅲ. 지구화의 성격

Ⅳ. 지구촌사회의 NGO(비정부기구)활동

Ⅴ. 지구촌사회의 한일관계

Ⅵ. 지구촌사회의 전자상거래
1. 배경
2. 원칙
1) 민간부문이 주도해야 한다
2) 각국 정부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부당한 제약을 피해야 한다
3) 정부의 개입이 필요할시 그 목적은 상업을 위하여 예측 가능한 최소한의 일관되고 단순한 법적 환경을 지원하고 시행하는 것이다
4) 각국 정보는 인터넷의 특성을 인정해야 한다
5) 인터넷상의 전자상거래는 글로벌베이스로 촉진되어야 한다
3. 공동의 전략

Ⅶ. 지구촌사회의 물부족현상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지구촌 사회에 대한 이해는 ‘지구화’라는 단어를 이해하는 방식에서 시작한다. Marjorie Ferguson은, 지구화에 대한 모든 논의가 ‘더 가시적인 강력한 초국가적 질서 즉 이전의 여러 가지 일국적 관심을 세계 지정학적 무대 전환시키는 “세계체계”를 언급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를 인정하는 것이 자동적으로 문화적 단일화와 표준화의 동시적 과정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Mike Featherstone은 ‘문화적 동질화와 통합’을 향한 단호한 운동을 요구하는 각인된 논리는 없다고 생각한다. 참으로, 그는 문화가 동질화되거나 파편화되는 것으로 보는 문화에 대한 접근에 회의적인 반면, 그 대신 그러한 가능성들이 어떻게 ‘문화를 이해하는 준거 틀’이 되는가를 탐구하는 것을 선호한다(Featherson, 1990: 1-2). 그렇다면, 그것은 지구문화에 대한 이야기에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구문화를 정의하는 한 가지 방법은 그것의 생산자들의 권력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의 이해관심과 행동이 어떻게 단일의 국민국가의 관할권 밖에 있는 영역에 위치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지구문화를 정의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생산물에 입각하는 것이다. 결국, 동일한 생산물을 모든 장소에서, 또는 동일한 조건하에서 이용할 수 없게 만듦으로써 생산방식과 배급방식을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국적 기업들은 일국이나 지역으로 되돌아가는 일국적 문화나 지역적 문화를 판매하는 데 종종 관여하고 있다. 프랑스에서 상영되는 프랑스 영화는 종종 미국 배급업자를 가지고 있다. 아프리카 대중음악은 EMI나 BMG에 의해 아프리카에서 시장화된다.
참고문헌
◎ 김승, 우리나라 수자원 정책의 문제점과 대안, 물위기의 시대, 환경정의시민연대, 2000
◎ 구보 아리마사 저, 지구 그 아름다운 설계, 도서출판 CUP, 1995
◎ 유재현, 지구시민사회운동과 한국시민운동, 크리스찬 아카데미 한국사회교육원, 지방화와 지구화 그리고 시민운동, 한울, 1996
◎ 이병곤·김일곤·전영권, 지구환경문제와 보전대책, 법문사, 1998
◎ 최도형, 지구촌 환경정보, 나남신서, 1993
◎ Ulrich Beck 저, 지구화의 길 : 새로운 문명의 가능성이 열린다, 거름아카데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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