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 공무원윤리교육, 시민윤리교육, 환경윤리교육, 통일 후 윤리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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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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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정보통신윤리교육
1.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기본원칙
1) 원칙 1
2) 원칙 2
3) 원칙 3
2.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목표
Ⅱ.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
1. 사이버 윤리교육의 필요성
2. 사이버 윤리교육의 지도 방법
1) 탐구형 방법 : 지식의 구성 중시
2) 활동형 방법 : 참여와 활동 중시
3) 시범형 방법 : 본보기 중시
Ⅲ. 공무원윤리교육
Ⅳ. 시민윤리교육
Ⅴ. 환경윤리교육
1. 공리주의적 환경보전
2. 도덕공동체의 환경관
3. 공동체주의와 환경윤리
Ⅵ. 통일 후 윤리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정보통신윤리교육
1.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기본원칙
정보통신윤리 교육이란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성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따라서 정보사회에서 인간답게 올바르게 살아가는 것이 어떠한 것인 지를 가르치는 교육이 정보통신윤리 교육이라고 본다면 과거의 윤리 교육과 큰 차이는 없다. 단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의 역기능 현상들에 대해서 인간이 지녀야 할 기본적인 도리 및 행동양식을 가르치는 것으로 교육의 범위가 확장된 것이 정보통신윤리 교육으로 볼 수 있다. 정보통신윤리 교육은 아래의 세 가지를 기본 원칙으로 하여 실시되어야만 한다.
1) 원칙 1
정보통신윤리 교육은 정보 통신 기술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교육이라기보다 정보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성함양 및 가치관 교육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든 교육 활동에서 함께 이루어져야만 하는 생활 교육이다.
2) 원칙 2
정보화의 역기능 현상은 정보사회의 발전을 위해 하루빨리 시정되어야 하는 것이며 또한 동시에 엄연히 범법행위임이 강조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단순히 정보화의 역기능 현상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의식변화를 고취시키기 위한 교육이 정보통신윤리 교육이 아니라 정보화의 역기능 현상으로 나타난 행위는 엄연히 범법 행위임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이 범죄 행위인지 그리고 그에 따르는 처벌이 어떠한 것인 지에 대한 명확한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정보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강인호(2002), 광역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윤리적 신념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6권 제2호
경기도교육청(2002), 정보통신윤리지도자료
노영란(1990), 환경윤리 정립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박찬석 외 8인 공저(2000),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박병기 외 3인(2001), 윤리학과 도덕교육 2, 인간사랑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사이버 윤리 어떻게 가르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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