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재량활동교육과정 현황,운영절차,운영방법, 재량활동교육과정 프로그램,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제고방향,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필요성
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목적
Ⅳ.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현황
Ⅴ.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절차
1. 상위 교육과정과 관련 지침 분석
2. 재량활동교육과정 편성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3. 재량활동교육과정(시안) 작성
4. 시안 검토, 수정․보완 및 확정
5. 재량활동교육과정 운영
6. 재량활동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방법
Ⅶ.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구안
2)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2) 개발 과정
3)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정립
2. 프로그램 개발
1) 재량 활동 교재 개발
2) 재량 활동 학습지 개발
Ⅷ.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사례
1. 편성의 기본 방향 설정
2. 편성 절차
3. 재량 활동 목표 및 영역 설정
1) 재량 활동 목표
2) 영역 설정
4. 영역별 시간 배당
5. 영역별 주제 및 지도 내용 선정
1) 지도 요소 추출
2) 지도 요소 체계표 작성
3) 주제 목록 작성
4) 지도 내용 선정
6. 학년별 연간 지도계획 수립
7. 범교과 학습 프로그램(활동안) 작성 활용
1) 활동안 작성
2) 재량 활동안 작성 활용
Ⅸ.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Ⅹ.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 방침
2. 재량 활동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재량활동은 미래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능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학교나 지역사회의 실정, 교원, 학생,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고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인 문화풍토에 알맞게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재량활동의 운영의 목적은 지역사회의 특성, 학교의 여건, 장애영역별, 장애의 정도에 따라 학생 및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인 문화풍토에 알맞게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도모함으로써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시대에 적응하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영위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능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인간 교육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에 따른 교육적인 의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재량활동은 교과교육과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갖는다.
둘째, 지역사회 및 단위 학교의 특성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넷째, 장애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 참고문헌
-
◇ 갈마초등학교(2001),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 경상남도교육청(2000), 재량활동 지도자료, 경상남도교육청
◇ 김명준(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공모 제21회 교육연구논문
◇ 사동초등학교 연구보고서(1999), 창의적 재량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함평초등학교(2000),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한국교원대학교(1998),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만0세부모상담일지-1학기)만0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3명 분량)
-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0세 4명
- (국어)운영전의 가치평가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