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재량활동교육과정 현황,운영절차,운영방법, 재량활동교육과정 프로그램,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제고방향,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필요성

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목적

Ⅳ.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현황

Ⅴ.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절차
1. 상위 교육과정과 관련 지침 분석
2. 재량활동교육과정 편성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3. 재량활동교육과정(시안) 작성
4. 시안 검토, 수정․보완 및 확정
5. 재량활동교육과정 운영
6. 재량활동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방법

Ⅶ.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구안
2)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2) 개발 과정
3)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정립
2. 프로그램 개발
1) 재량 활동 교재 개발
2) 재량 활동 학습지 개발

Ⅷ.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사례
1. 편성의 기본 방향 설정
2. 편성 절차
3. 재량 활동 목표 및 영역 설정
1) 재량 활동 목표
2) 영역 설정
4. 영역별 시간 배당
5. 영역별 주제 및 지도 내용 선정
1) 지도 요소 추출
2) 지도 요소 체계표 작성
3) 주제 목록 작성
4) 지도 내용 선정
6. 학년별 연간 지도계획 수립
7. 범교과 학습 프로그램(활동안) 작성 활용
1) 활동안 작성
2) 재량 활동안 작성 활용

Ⅸ.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Ⅹ.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 방침
2. 재량 활동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재량활동은 미래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능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학교나 지역사회의 실정, 교원, 학생,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고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인 문화풍토에 알맞게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재량활동의 운영의 목적은 지역사회의 특성, 학교의 여건, 장애영역별, 장애의 정도에 따라 학생 및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인 문화풍토에 알맞게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도모함으로써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시대에 적응하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영위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능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인간 교육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에 따른 교육적인 의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재량활동은 교과교육과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갖는다.
둘째, 지역사회 및 단위 학교의 특성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넷째, 장애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 갈마초등학교(2001),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 경상남도교육청(2000), 재량활동 지도자료, 경상남도교육청
◇ 김명준(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공모 제21회 교육연구논문
◇ 사동초등학교 연구보고서(1999), 창의적 재량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함평초등학교(2000),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한국교원대학교(1998),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고위 공무원단의 이해
  • 운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고위공무원단 제도의 필요성을 논할 것이며, (2) 선진국의 고위공무원단 제도의 사례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 고위공무원단제도가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모색할 것이며, (3) 마지막으로, 2004년 11월 중앙인사위원회에서 발표한 고위공무원단제도 운영방안을 분석해 봄으로써 올바른 한국 고위공무원단제도의 모형과 그 한계를 논할 것이다.Ⅱ. 고위공무원제도의 의의와 필요성(1) 한국 고위직 인사운영의 문제점우리나

  • [졸업논문][행정학] 한국의 옴부즈만 제도의 현실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과정을 살펴보고, 선진국가의 옴부즈만제도의 발전상을 비교검토한 후 현행 국민고충처리위원회를 조직, 권한, 업무처리절차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 기능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새롭게 도입될 예정인 국가행정옴부즈만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간의 우리나라의 옴부즈만제도의 문제점을 바탕 삼아 새롭게 도입될 옴부즈만제도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방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교육청으로부터 단위학교로 전환시키는 것을 교육개혁의 핵심과제로 삼아, 교원과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협력하는 학교공동체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단위 학교가 교육에 대한 모든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를 모색하였다. 이러한 배경과 목적에서 1996년부터 초 ․ 중등학교에 도입 ․ 추진하게 된 것이 학교운영위원회이다. 따라서 학교운영위원회 제도에 대해 그 도입 배경과 실시 과정, 현황과 운영상의

  • [교장승진제도, 교장임용제도] 교장의 역할, 권한통제와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 및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쟁점,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사례 중심)
  • 운영위원회의 교장의 권한에 대한 통제3. 학부모에 의한 학교교육의 통제4. 교직단체의 의한 통제Ⅴ.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Ⅵ.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Ⅶ.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쟁점(외국의 사례)1. 다면평가를 둘러싼 논의2. 부적격교사의 해소 방안Ⅷ.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 방안1. 교장 승진임용제도 개선의 필요성2. 현행 승진평정 요소의 개선1) 경력평정 : 평정기간의 축소2) 근무성

  • [행정] [행정] 기업식 정부의 예산개혁
  • 평가를 용이하게 함으로써 주인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대리인의 성과를 유도하는 유인기제를 설계하는 것이다.책임경영방식의 대표적 사례로는 1988년부터 10년간의 계획으로 실시되고 있는 영국의 넥스트스탭 프로그램(Next Steps Program)을 들 수 있다. 이는 공공부문의 축소와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정책집행기능을 정책입안기능으로부터 분리하여 독립적인 조직을 설립하고, 권한의 실질적 하부이양(관리재량의 자율성과 융통성부여)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